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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도 이제 웰빙시대(II), 건강보조식품 소비 꾸준해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3-30
  • 출처 : KOTRA

 

러시아도 이제 웰빙시대(II), 건강보조식품 소비 꾸준해

- 러시아 성인 65% 이상이 건강보조식품(영양제 포함) 매일 복용 -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러시아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바쁜 일상으로 균형 잡힌 식사가 쉽지 않은 대도시 러시아 시민들의 영양제 수요는 점차 늘고 있음.

  - 최근 러시아 연방 정부는 대다수의 러시아 지역 주민들이 비타민 C, D, B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 부족을 보인다고 발표함.

 

□ 건강보조식품의 주요 소비층(성별, 연령별, 세대별)

 

 ○ 최근 러시아 남성의 영양제 섭취 비율이 2년 전에 비해 3% 상승해 2015년에는 65%의 남성이 일일 영양제를 섭취하는 반면, 여성은 3% 감소해 71%가 섭취. 성별 섭취율 차이가 최근 3년 사이 12%에서 6%로 좁혀지고 있는 추세임.

 

 ○ 또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영양제 구입 여성의 71%가 25~34세이고, 남성 구매자의 65%는 45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Rossiskaya Gazeta

 

 ○ 비타민과 무기실 섭취는 전 세대에 걸쳐 95%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이며, 특별한 기능을 가진 스페셜 영양제의 경우 10~30대 등 젊은 층은 25%에 불과하지만 60대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51%가 복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 보조식품(단백질 보충제 등)은 반대로 젊은 층에서 더 많이 이용하고, 특히 30~50대의 중장년층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Vedomosti

 

□ 주요 구입 경로

 

 ○ 러시아인들은 대부분이(70%) 약국에서 영양제를 구입하며, 그 뒤를 방문 판매(16%), 영양제 전문 매장(12%)이 잇고 있으며 인터넷 구매에 대해서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2%에 그침.

 

자료원: Rossiskaya Gazeta 기사 참고,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도표 구성

 

□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

 

 ○ 상위 10개 제품 중 6개가 러시아 제품. 특히 천연 성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현지 인지도가 높은 Evalar 러시아 의약품 회사의 Fitolax(장 기능 개선제), turboslim(체중 감량제) 등 대표 제품들이 러시아 의약품 시작을 주도하고 있음.

 

 ○ 또한 리아 판다(러시아 회사)에서 제조하는 남성 성기능 보조제가 3~4위를 차지하며 전체 의약품 시장의 10% 이상을 점유해 러시아 의약품 시장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음.

     

러시아 건강보조제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단위: %)

순위

상품 이미지

제품명/효능

제조사/제조국

시장 점유율

1

Fitolax

- Keeps the stool easy, relieves constipation

Evalar

(Russia)

15.08

2

Turboslim

- Weight-loss dietary supplement

Evalar

(Russia)

12.05

3

Alikaps

- For men’s sexual potency

Ria Panda

(Russia)

6.34

4

Sealex

- For men’s sexual potency

Ria Panda

(Russia)

3.80

5

Doppelherz/Omega 3

- Supports mental and physical performances

Doppelherz

(Germany)

2.96

6

Solgar

- Provides a source of amino acids, B-complex vitamins and minerals

Solgar Vitamin and Herb

(USA)

2.78

7

Maxilak

- Contains lactic acid bacteria, inhibits the growth of pathogenic microorganisms

GENEXO

(Poland)

2.60

8

Normobakt

- Source of bifidobacteria, lactic acid bacteria and prebiotics

Akrikhin

(Russia)

2.02

9

Indinol

- Universal corrector of abnormal hyperplastic processes in organs

Miraks BioPharm

(Russia)

1.97

10

Femibion

- Folic acid/folates during pregnancy for maternal tissue growth

Merck KGaA,

  (Austria)

1.85

자료원: vedomosti 기사 인용해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에서 표 작성

 

□ 한방 의약품 트렌드

 

 ○ 러시아인에게 한방 의약품은 부작용이 적고 효능이 좋다는 인식으로 인해 해당 제품 선호도가 높으며, 시장 성장률도 매해 증가하고 있음.

  - 다만, 최근 러시아의 장기적인 경기침체는 일반 약품보다 가격 경쟁력이 약한 한방 의약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2015년 한방제품 성장률은 직전년도에 비해 주춤해 8% 성장에 그침.

 

□ 스포츠 보조 영양제 트렌드

 

 ○ 러시아 스포츠 보조식품의 80%가 수입시장에 의해 주도되고 주로 미국, 캐나다, 독일 제품임.

  - 특히 단백질 보충제가 시장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 상위 7개 브랜드 중 6개가 미국 제품으로 거의 독점하고 있음.

 

 ○ 가격은 2014년에 비해 2015년에 2배가량 상승하고 가격경쟁력으로 러시아 자국산과 이외 국가들이 해당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려 노력하나 스포츠 보조식품 시장에서의 미국, 유럽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쉽게 낮아지지 않고 있음.

 

□ 시사점 및 진출 시 유의사항

 

 ○ 2020년까지 435억 루블의 시장 규모가 예상되는 한방 의약 제품에서 한국 제품의 성분 신뢰도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상당히 높은 만큼, 적정한 가격과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함.

 

 ○ 경기가 침체되도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소비층이 계속 확대되는 스포츠 보조식품분야의 경우 수입 상품이 주도하고 있으므로, 미국, 독일 등 고가의 상품과는 차별화된 가격과 높은 품질로 우리 제품이 경쟁을 해볼 만함.

 

 ○ 단, 생물학적으로 효과가 있는 모든 보조식품은 러시아 정부기관 중 위생과 소비자권리를 관할하는      'ROSPOTERBNADZAR'에 등록돼야 함.

 

 ○ CU 관세연합 이전에 등록된 제품은 2015년 2월 15일부로 더 이상 효력이 없으며, 새로운 등록절차를 밟아야 함.

 

 ○ 인증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해 러시아 시장의 주요한 진입장벽으로 지적되고 있음.

 

 ○ 인증과 유통에 대한 사전조사 및 현지 파트너 물색 등 철저한 준비도 함께 진행돼야 함.

 

 

자료원: 현지 신문(rossiskaya gazwta, kommersant 등), pharmexpert(보고서), DSM Group, Rosdravnadzor, Euromonitor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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