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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점유율은 4.2%, 구매력은 甲인 중국 아이폰 사용자들
- 경제·무역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2-12-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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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점유율은 4.2%, 구매력은 甲인 중국 아이폰 사용자들
- 저가로 시장지배력을 높인 안드로이드, 유료 앱 사용자는 드물어 -
- OS별 사용자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 필요 -
□ 스마트폰 운영체제(OS)별 점유율
○ 안드로이드 중국 스마트폰시장 지배
- 중국 시장조사기관 EnfoDesk에 따르면, 2012년 3/4분기 안드로이드(구글)가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점유율 90% 돌파
- 반면, 심비안(노키아)의 점유율이 대폭 하락하면서 iOS(애플)는 전 분기(2012년 2/4분기) 대비 1.8% 하락, 4.2%로 2위 차지
- iOS의 점유율 하락은 1년에 한 개의 신제품이 출시되는 아이폰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아이폰5 출시 후 상승 예상
자료원: EnfoDesk
- 안드로이드 OS가 중국에서 9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중국산 저가 스마트폰이 대량 출시되기 때문
- 2012년 3/4분기 중국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평균 가격은 약 1300위안, 반면 아이폰의 평균 가격은 약 4500위안으로 가격차이가 심함.
□ 스마트폰 활용, 아이폰vs안드로이드
○ 설치한 앱 개수
자료원: 國合
- 아이폰은 50개 이상의 앱을 보유한 사용자가 절반에 가깝지만,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대부분은 20개 미만의 앱을 보유함.
- 아이폰의 주 고객층은 25~34세로 게임, 음악,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앱을 활용하는 이용자가 많음.
- 제조사 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구매자의 평균 연령대는 30대 중반에서 40대 중반으로 젊은 층의 사용자가 많은 아이폰에 비해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용자가 적고, 사용자들은 대부분 인터넷, e-book 등을 사용함.
○ 앱 사용시간(하루)
자료원: 國合
- 궈훠(國合)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중 하루 앱 사용 시간이 30분 미만인 사용자는 5%, 30~60분 27%, 1~2시간 31% 2시간 이상 36%임.
- 반면, 아이폰 사용자는 앱을 2시간 이상 이용하는 사용자가 48%로 거의 절반에 가까움.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에 비해 아이폰 사용자가 앱 사용시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광고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고, 앱 사용에 있어 더욱 친숙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 지갑을 열지 않는 中 안드로이드 사용자들
자료원: 國合
○ 앱 구매에 지출한 비용
- 궈허(國合)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유료 앱을 구입하는데 지출한 돈이 10달러 미만인 경우가 90%
- 반면, 앱 구매에 50달러 이상 지출한 경우는 1%에 그쳐
- 아이폰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 비해 유료 앱 구매에 인색하지 않고, 특히 앱 구매에 50달러 이상을 지출한 사용자가 9%에 달함.
-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들 중 유료 앱 구매에 10달러 미만을 지출한 사용자도 과반수가 넘음.
○ 유료 앱 보유개수 및 앱 결제방식 선호도
자료원: 國合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아이폰 사용자에 비해 유료 앱 보유개수가 훨씬 적고, 사용자 대부분이 유료 앱을 보유하지 않음.
- 또한, 보유한 유료 앱의 개수가 11개 이상인 사용자는 단지 1%에 그침.
- 아이폰 사용자는 앱 결제방식 선호도는 광고가 띄워지는 무료 앱 46%, in-app 결제방식 30%, 광고가 없는 유료앱 24%임.
- 반면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광고가 뜨는 무료 앱의 선호도가 63%, in-app 결제방식 24%, 광고가 없는 유료앱 13%로 무료 앱의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음.
○ 앱을 통한 물품 구매
- 안드로이드의 높은 시장점유율에 힘입어 안드로이드의 중국 내 앱 쇼핑 점유율은 51%
- 반면 시장점유율이 10%도 안되는 ios소비자는 38%를 차지함.
□ 시사점
○ OS점유율과 앱 판매량은 큰 상관관계가 없음.
- 단순 OS점유율만 보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군이 압도적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앱을 제대로 활용하는 비율이 적고, 사용자의 대부분이 유료 앱을 다운받아 본적이 없음.
- 이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대부분이 저가폰을 구입한 구매력이 낮은 사용자가 많기 때문
○ 각OS별 사용자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 필요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유료 앱에 대한 선호도가 낮고, 불법으로 유료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블랙마켓이 활성화돼있기 때문에 in-app 결제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함.
- 아이폰 사용자는 특정 앱 결제방식에 관한 선호도가 치우치지 않고, 유료 앱 구매자, 실사용자의 비율이 높음.
- 때문에 iOS는 앱 개발자, 회사들이 중국 앱 시장 진출시에 앱을 통한 직접적인 매출, 앱을 이용한 광고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모색할 수 있음.
자료원: EnfoDesk,國合,百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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