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만 무산담에 도로・항구 등 대형 프로젝트 쏟아진다
  • 경제·무역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은지환
  • 2012-11-29
  • 출처 : KOTRA

 

오만 무산담에 도로·항구 등 대형 프로젝트 쏟아진다

- 오만 북부의 무산담은 두쿰 이후 최대의 개발지역 -

- Daba-Khasab 도로(65㎞)는 오만 최초로 7개의 터널이 들어있는 난공사 -

- 무산담에 인접한 Shinas에 2억6000만 달러 규모의 항구 확장관련 조사시행 중 –

- 로컬업체가 수행키 어려운 공사로, 한국건설업체 및 기자재 수출업체 관심요망돼 -

 

 

 

무산담 지정학적 위치와 지역균형 개발차원에서 중요성 늘고 있어

 

 ㅇ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한 중동 GCC국가 중의 하나인 오만의 무산담(Musamdam) 지역에서 도로와 항구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발주될 예정으로, 한국 건설/엔지니어링기업과 건설중장비, 건설자재 수출업체들의 관심이 요망됨.

 

 ㅇ 무산담은 오만 북부에 위치한 주로, 주도는 Khasab(카사브)이며, 인구는 2만3378명, 면적은 1800㎢로, 오만 본토와는 분리된 구조를 가진 지역임.

 

 ㅇ 그간 오만정부는 수도인 무스카트와 공업지대인 소하르, 관광 및 물류지역인 남부의 살랄라, 중부해안의 Duqm(두쿰) 등에 개발을 집중해 왔었고, 무산담은 그간 개발에서 다소 소외돼 있었음.

 

 ㅇ 그러나 호르무즈 해협, UAE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는 지정학정인 중요성과 함께 지역균형 개발 차원에서 Sultan Qaboos 국왕의 직접적인 지시로 최근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제8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2011~2015년) 기간 무산담 인프라 개발에 배정된 예산만 13억 달러(5억 오만 리알)에 달함.

 

오만 무산담의 위치

자료원: Wikipedia

 

□ Daba-Khasab 도로는 오만 도로공사상 최대의 난공사가 될 전망

 

 ㅇ 오만 현지와 국제 건설업체들이 2012년 11월 현재 가장 큰 관심을 두는 프로젝트 중의 하나가 무산담주에 건설되는다바(또는 Dibba라 부름)-카사브 도로임.

 -   공사는 오만에서 발주되는 도로 공사사상 처음으로 PQ가 실시될 정도로 난공사로 예상되는데,  도로와 함께 총 7개의 터널(최장 2㎞)과 18개의 교량이 포함될 예정임.

 

 ㅇ 이 입찰 수행내역이 설계·시공인 관계로, 본 입찰에 참여하는 건설업체는 입찰서류 제출 시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로뿐만 아니라, 터널, 교량 등의 설계를 수행해야 함.

 

 Daba-Khasab 도로 프로젝트 세부 내역

 ㅇ 프로젝트명: Daba-Lima-Khasab carriageway(Stage II) 설계 및 시공

 ㅇ 프로젝트 규모: 미정(무역관 추산 최소 4억 달러)

 ㅇ 발주처: 오만 교통통신부(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ㅇ 펀딩: 발주처 펀딩

 ㅇ 컨설턴트: Cowi&Partners

 ㅇ 장소: 무산담

 ㅇ 진행현황: 2013년 1분기 중 입찰전망

 ㅇ 입찰방식: 국제입찰

 ㅇ 프로젝트 완료예정일: 2014년

 

Daba(Dibba) 및 Khasab의 위치

자료원: Hotels of Dubai

 

 ㅇ 다바-카사브 도로가 설치될 무산담주는 험한 산악지형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Dual Carriageway(중앙분리대가 있는 도로) 대신 Single Carriageway로 지어질 예정임.

  - 험준한 산악지형인 무산담에 터널을 내기 위해서 TBM(Tunnel Boring Machine)을 사용하거나 절개식(Cut and Cover) 공사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보임.

  - 이 도로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산악경로를 횡단하며, 해발 1000미터(최대 2500미터) 높이에 건설됨.

  - 역청, 골재, 시멘트, 강철 등 공사자재 및 장비는 바다를 통해 육로 현장으로 운반될 예정임.

 

 ㅇ 지금까지 카사브와 다바는 모두 배로만 접근 가능했던 외진 해안마을이었지만, 이 공사를 통해 본격적인 육로가 개최됨으로써 무산담 내 각 도시의 사회관계와 교역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오만의 관광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오만정부는 기대함.

 

무산담의 진입경로인 Shinas항도 대규모 확장추진 중

 

 ㅇ 한편 오만교통통신부는 무산담에 접근하는 주요 경로의 하나인 Shinas항 확충공사를 시행할 예정으로, 2012년 11월 현재 기준으로 경제적, 기술적 사업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컨설턴트를 이미 선정했음.

 

 ㅇ Shinas항은 UAE와 이란에 인접한 무산담을 수도인 무스카트와 잇는 전략적인 위치에 있으며, 오만 최대의 공업도시인 소하르와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상업과 관광진흥 차원에서 오만정부가 개발에 큰 관심을 두고 있음.

  - 2012년 11월 현재 Shinas항에서 무산담 Khasab항으로 고속 여객선이, Shinas항에서 역시 무산담의 Daba항으로 화물선이 각각 1주일에 4회 운영되고 있음.

 

 ㅇ 상업항과 함께 관광항, 요트 정박항, 어항 분야로도 나뉘어 시행될 이 연구는 2013년에 마무리 될 예정임.

 

현재 Shinas항의 모습

자료원: Muscat Daily

 

시사점

 

 ㅇ 오만은 최근 5년간 중부 해안의 두쿰 개발에 집중적으로 예산을 투자해 수리조선소를 건설하고, 이외에도 국제공항과 호텔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오만 국왕의 관심이 무산담에 많이 집중되면서 그간 언급됐던 프로젝트들의 추진속도가 매우 빨라짐.

 

 ㅇ 최근 오만에서는 도로, 일반 빌딩 등의 토목공사에 있어 현지 로컬업체들이 거의 모든 계약을 따내는 관계로 우리기업은 발전소, 석유화학 플랜트, 담수화 프로젝트, 상하수 프로젝트 등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음.

 

 ㅇ 그러나 Daba-Khasab 도로는 험준한 산악지형에 7개의 터널과 15개의 교량을 건설해 연결하는 험난한 작업으로, 경험이 부족한 로컬 업체의 역량으로는 수행이 불가능 한 공사임.

 

 ㅇ 따라서, 이 도로공사는 산악지형에 터널, 교량 등의 경험이 많은 한국건설업체가 수행하기에 매우 적당한 공사로 판단되며, 한국기업들은 이 프로젝트의 추진동향에 주목하고 필요할 경우 로컬 파트너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입찰에 참가하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이와 함께 이 공사에 관련된 건설 중장비와 건설자재 수출업체들의 관심이 요망됨.

 

 ㅇ 또한 Shinas항은 이란, UAE에 인접한 무산담과의 연결경로로 앞으로 오만의 차세대 관광, 물류기지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대규모 투자가 있따를 것으로 판단되는 바, 한국 엔지니어링과 건설업체들의 높은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오만 교통통신부, Oman Observer(11. 3, 11. 6),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만 무산담에 도로・항구 등 대형 프로젝트 쏟아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