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인, 첨단소재 고급 침대시트 선호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11-25
  • 출처 : KOTRA

 

쿠웨이트인, 첨단소재의 고급 침대시트 선호해

- 첨단 고급제품 시장에 우리 제품 선보일 경우 승산 있어 -

 

 

 

□ 시장 개요

 

 ○ 쿠웨이트는 인구 350만의 도시국가로 부유한 쿠웨이트인 시장과 가난한 3국 노동자 시장으로 대별됨.

  - 자국인만 기준으로 할 경우 세계 최고의 국민소득 국가여서 부유한 쿠웨이트인을 타깃으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세일즈 활동이 활발한 시장임.

 

 ○ 쿠웨이트는 시장규모가 협소해 내수를 위한 자체 산업이 발달하지 못해 대부분의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함.

  - 침대용 시트도 예외는 아니어서 현지 생산업체는 4개사에 불과하고, 그나마 생산품의 품질도 좋지 않아 중하층을 겨냥한 제품을 선보임.

 

 ○ 쿠웨이트 날씨는 하절기(5~10월)는 섭씨 50도 내외의 고온의 사막기후이며 동절기(11~4월)의 경우 섭씨 10도 내외의 싸늘한 기후임.

  - 이러한 기후 탓으로 침대시트는 크게 하절기 제품과 동절기 제품으로 양분돼 판매됨.

 

 ○ 고가제품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선진 유럽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중저가제품은 중국, 파키스탄, 인도, 이집트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됨.

  - 인도산·이집트산 침대시트 중에 현지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데, 이는 양질의 면화가 많이 생산되기 때문임.

 

 ○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은 면화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더운 날씨로 촉감도 좋고 쉽게 세탁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알려짐.

  - 중가의 면제품으로 인기 있는 제품은 인도, 시리아, 이집트 제품이고 저가제품은 파키스탄, 중국산 제품임.

 

□ 경쟁 동향

 

 ○ 고급제품은 유럽산 브랜드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하는바, 이탈리아·스페인·프랑스·독일·영국·미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반면, 중저가의 제품은 인도·파키스탄·중국·이집트산 제품이 가격을 무기로 경쟁하고 있음.

 

침대용 시트 수입 동향(HS 6304.1100)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독일

-

-

111

프랑스

-

-

370

이탈리아

573

-

292

파키스탄

-

221

-

중국

-

153

-

스페인

262

161

-

인도

165

-

-

기타

485

224

168

합계

1,485

759

941

자료: 쿠웨이트 통계청

 

 ○ 통계상으로 나타난 수입 시장규모는 작으나, 실제 언더밸류 등을 감안한다면 수입시장은 이의 2배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됨.

  - 특히, 우즈베키스탄 등 동유럽산 제품도 실제로는 수입되고 있으나 현재 통계상으로는 파악되지 않아 실제 수입 시장규모는 이보다 클 것임.

 

 ○ 쿠웨이트에서 가장 큰 무바라키아 시장에서는 유럽산 고급제품에서부터 파키스탄 저가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선보이는데, 유럽산은 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산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됨.

  - 중저가제품은 소비자들이 가격 위주로 구매하기 때문에 이들 선진국 제품의 브랜드를 모방한 카피제품을 선호함.

 

 ○ 제품가격은 브랜드별로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제품을 일례로 한다면, 스페인산 면제품이 개당 65~100달러에 판매됨.

  - 반면, 저가제품의 경우 중국산 카피제품은 개당 이의 절반 가격인 30~50달러에 판매됨.

 

 ○ 선호되는 사이즈는 아래와 같음.

  - Single 28x52 인치

  - Twin 39x76 인치

  - Twin X-Long 39x80 인치

  - Full 54x75 인치

  - Queen 60x80 인치

  - King 78x80 인치

 

중국산 제품(개당 보통 50달러 내외 판매)

 

스페인산 제품(개당 100달러 내외 판매)

 

□ 수입규제와 관세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관세는 수입 송장 가격의 5%임.

 

□ 유통채널

 

 ○ 전통시장

  - 대형 수입상(도매)으로부터 구매해 소매로 판매. 대형 수입상이 도소매업을 겸하는 경우도 있음.

 

 ○ 백화점

  - 구매파트에서 구입해 소매로 판매함.

 

□ 수출 확대방안

 

 ○ 고급품 중심으로 고가 전략으로 판매 개척 필요

  - 중저가제품의 경우 동남아 중저가 제품과 경쟁이 어려운바, 특수재질의 고급제품 판매 전략으로 시장을 개척해야 함.

 

 ○ 선진국 전시회 지속 참가를 통한 제품 인지도 향상 노력 필요

  - 쿠웨이트인의 경우 유럽산 제품은 고급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한바, 유럽 지역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에 지속 참가를 통해 한국 제품이 유럽산 제품과 겨뤄도 손색이 없음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우수 수입상(에이전트) 발굴 노력 강화 필요

  - 쿠웨이트의 경우 로컬 에이전트의 마케팅 능력이 매우 중요한바, 유력 바이어(에이전트) 발굴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임.

 

 

자료원: 침대시트 수입상 현지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인, 첨단소재 고급 침대시트 선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