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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모르는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11-17
  • 출처 : KOTRA

 

불황을 모르는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

- 귀금속 대체품으로 중고가제품 시장 급성장 -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lery)란?

보통 값싼 인조 보석과 이러한 인조 보석을 이용해 만든 액세서리를 의미하며, 다양한 재료와 스타일,·화려하고 풍부한 색감을 바탕으로 계절과 유행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을 가짐.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산업 시장 규모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시장,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 보여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은 미국발 경제위기가 발생했던 2009년을 제외하고, 지난 5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은 2012년 현재 기준 12억720만 캐나다달러의 규모를 형성해 전년 대비 5.7%의 규모 성장을 이룸. 이는 지난 1년간 의류, 장신구산업 내 진행된 물가상승률인 1.7%를 고려하더라도 단일 산업으로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한 것

 

2007~2012년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규모

     (단위: C$ 백만)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시장규모

976.7

1,006.1

966.4

1,037.9

1,117.7

1,207.2

자료원: 유로모니터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시장, 전망 밝을 것으로 예상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은 성장을 거듭해 2017년 단일산업으로 14억67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 이는 2013년 전망치인 12억5540만 달러에서 16.9% 증가한 수치로, 향후 4년간 4%대의 연평균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 유로모니터는 2009년 발생한 경제위기를 제외하고서 실제 경기침체가 진행되는 시기와 그 직후에 캐나다 소비자들이 코스튬 주얼리 제품의 구입을 대폭 늘리는 것으로 발표. 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장신구 구매 비용 절감을 위해 귀금속 장신구 제품에서 코스튬 주얼리 제품으로 대체하는 현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글로벌 경기침체 지속 국면이 진행됨에 따라 향후 코스튬 주얼리 제품의 수요는 급증할 것

 

2013~2017년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규모 전망치

(단위: C$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2013/2017

시장규모

1,255.4

1,307.0

1,362.2

1,416.7

1,467.0

16.9%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통업체 현황과 수입 동향

 

 ○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주요 유통업체 현황

  - 캐나다 산업부에서 발표한 2011년 12월 기준 캐나다 내 코스튬 주얼리 유통업체 현황 조사에 따르면 종업원이 5인 미만의 초소형 기업과 5인 이상~100명 미만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100인 이상의 대형업체는 다섯 업체 미만으로 집계됨. 또한 업체의 절반 이상이 온타리오 주와 퀘벡 주에 위치

  - 많은 업체가 수입·유통을 담당하며, 생산업체들도 수입·유통을 겸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최근에는 1인 기업 형식의 초소형 기업의 현지 생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 중국산 제품, 총 수입시장의 70%를 차지

  - 2011년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HS Code 7117: 커프스 단추와 같은 장식 단추류, 금속·비금속 장신구를 포함한 분류 체계) 수입은 전년 대비 약 8% 증가한 2억3564만 달러를 기록해 수입시장에서도 경제위기가 닥친 2009년을 제외하고 꾸준한 성장률을 보임.

  -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1억6863만 달러로 집계돼 전체 수입액의 약 70%를 차지함. 태국이 2195만 달러의 수입액을 달성해 2위에 올랐으며 미국은 3위에 등재됐는데, 미국산 코스튬 주얼리는 Aldo, Claire's 등과 같은 프랜차이즈 대기업들이 캐나다로 제품 수출 시 중국, 태국 등지의 제품을 미국으로 수입 후 미국에서 캐나다로 수출하는 방식을 택함에 따라 실제 중국·태국·인도산 우회 수출이 전체 미국 수출 통계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사료됨.

  - 한국의 경우 2011년 3818만 달러의 수입액을 달성해 전년 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발표. 하지만 실제 수입액 기준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에 불과함.

 

2007~2011년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HS Code 7117 기준) 상위 10개 수입국 통계치

            (단위: 천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중국

117,337

121,689

114,988

150,719

168,634

태국

11,734

14,132

14,914

23,892

21,955

미국

17,324

15,781

13,920

15,934

15,125

인도

5,457

5,046

5,259

4,957

5,424

한국

3,243

2,193

2,561

3,303

3,819

프랑스

2,613

2,504

2,293

2,580

2,942

이탈리아

2,750

3,120

2,776

2,711

2,387

오스트리아

1,570

2,082

1,577

1,704

2,108

홍콩

1,189

1,199

1,046

894

1,436

대만

1,405

1,529

1,290

1,164

1,214

기타 국가

12,471

11,258

10,116

10,519

10,602

총계

177,093

180,531

170,739

218,377

235,645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관세율

  - HS Code 7117군으로 분류되는 코스튬 주얼리의 경우 제품별로 적용되는 관세율이 상이하며, GPT가 적용되는 한국, 중국, 대만 등과 같은 국가의 경우 평균 0~5%의 관세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짐. 따라서 미국 제품, 멕시코 제품에 비해서 불리한 관세율을 적용받으나 중국. 대만, 독일 제품과는 관세로 인한 경쟁력 저하는 없음.

 

Hs Code 7117군(모조 신변장식용품)의 관세 현황

            (단위: %)

HS Code(품목명)

국명

관세율

7117.1군(귀금속 도금

 여부를 불문하는

 비금속제의 것)

7117.11

(커프링크, 장식용 단추)

한국, 중국, 대만

5

미국, 멕시코

0

독일, 일본

8

7117.19.10

(신변장식용 체인을

포함한 장식용 제품)

한국, 중국, 대만

0

미국, 멕시코

독일, 일본

7117.19.90

(기타)

한국, 중국, 대만

5

미국, 멕시코

0

독일, 일본

8.5

7117.9군(기타)

7117.90

(기타)

한국, 중국, 대만

5

미국, 멕시코

0

독일, 일본

8.5

자료원: 캐나다 관세청

 

□ 시장 트렌드

 

 ○ 젊은 층이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소비를 주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젊은 층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코스튬 주얼리에 비교적 큰 돈을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짐. 코스튬 주얼리 시장의 경우 15~35세 연령대의 인구가 주된 소비자층을 이룸.

  - 소비자들의 성비 구성을 살펴보면 주된 소비자는 여성으로 집계됐지만, 최근에는 패션에 민감한 남성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한 코스튬 주얼리 제품들, 특히 남성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의 제품이 시장에 출시됨.

 

 ○ 유행에 민감한 시장

  - 코스튬 주얼리의 경우 유행에 민감한 트렌드 세터들이 제한된 예산으로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주된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 코스튬 주얼리 제품은 해마다 혹은 계절마다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반영해 출시됨.

  - 패션 전문잡지 Elle 사는 2013년 S/S 시즌에 크기 측면에서 큰 사이즈의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는 애니멀 프린팅 제품을 포함한 동물을 모토로 한 액세서리, 르네상스풍 디자인의 제품, 소재 측면에서는 가죽을 사용한 제품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발표

 

     

주: 제품명과 가격은 왼쪽부터 차례로 Topshop Animal Stack Rings, 18달러, Iosselliani Chain Bracelet with Stones, 500달러, House of Harlow 1960 Black Leather and Cabochon Drop Earrings, 80달러

자료원: Topshop.com, Shopbop.com, Ronrobinson.com

 

 ○ 소재의 다양화 추세

  - 이는 점점 더 많은 현대인들이 패션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간주함에 따라 종전에 비해 두터워진 소비자층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개성이 강하고 독특한 패션 아이템을 선호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

  - 코스튬 주얼리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로는 은 합금, 황동, 구리, 백랍과 같은 합금 등이며, 실제 귀금속처럼 보이기 위해 도금, 모조 다이아몬드, 비즈와 같은 소재도 널리 사용됨. 이와 더불어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위해 가죽, 플라스틱, 각종 쇠, 깃털 등의 소재도 사용되고 있음.

  -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텅스텐, 아크릴 유리, 목재 등과 같은 소재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소재들이 코스튬 주얼리 제품의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개인별 맞춤 제작 팔찌를 대표적인 상품으로 내세워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Pandora 사의 나무·은 합금(최소 92.5%의 은이 포함)을 사용해 제작한 Charm
제품으로 35달러 선에서 판매됨.

자료원: Bloomingdales.com

 

 ○ 품목별 시장 판매 점유율

  - 2012년 기준 코스튬 주얼리 품목별 시장 판매 점유율에서 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가 상위 네 항목에 올랐으며, 이들은 총 시장점유율의 96.6%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기타 품목에 해당하는 브로치, 체인 등과 같은 품목 대비 압도적인 인기를 보임.

 

            (단위: %)

 

2008

2009

2010

2011

2012

귀걸이

39.0

39.0

37.0

36.0

35.6

목걸이

30.0

31.0

31.0

31.5

32.0

반지

18.0

17.0

18.0

19.0

18.5

팔찌

8.0

9.0

10.0

10.0

10.5

기타

5.0

4.0

4.0

3.5

3.4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평균 최소 5달러에서 수백 달러에 이르는 가격대 형성

  - 평균 최소 5달러에서 수백 달러에 달하는 가격대를 형성해 저소득층, 중산층을 비롯한 패션에 민감한 고소득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 특히, 저가 코스튬 주얼리 제품은 주로 Walmart와 같은 대형 유통체인의 PL라인, Claire's, Aldo 사와 같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오프라인 프랜차이즈 업체, 인터넷 쇼핑몰에서 거래됨.

  - 고가 코스튬 주얼리 제품의 경우 귀금속 장신구 제품의 주요 대체 품목으로 인기를 끄는데, 이러한 제품의 경우 고급 세공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 개인별 맞춤 제작 등을 특징으로 해 대표적으로 Pandora, Swarovski crystals 등의 업체가 존재

 

 ○ 세분화된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

  - 코스튬 주얼리 제품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해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는 만큼 이의 유통, 판매를 담당하는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세분화돼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캐나다 코스튬 주얼리 시장점유율 1위 제조사는 전체 시장의 1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warovski Canada Ltd.로 알려졌으며, 그 뒤를 Links of London Inc.가 잇고 있음. 또한, 최근 몇 년 사이에 시장점유율이 급증한 업체로는 Pandora 사를 들 수 있음.

  - 그 외에 저가라인 제품을 취급하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체로는 Claire's, Aldo로, 미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캐나다 전역에 매장을 운영하며, 대형 유통업체들의 PL제품 역시 강세를 보임. 또한 저가 코스튬 주얼리 제품의 경우 Amazon.ca와 같은 온라인 시장, The Shopping Channel과 같은 홈쇼핑 채널의 인기 상품으로 소개돼 많이 판매됨.

 

 ○ 여성 인구의 구매력 증가로 인해 중고가 제품 각광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캐나다 여성 인구의 평균 가처분소득은 2만1037달러를 달성해 2005년에 평균 1만5684달러였던 것을 감안하면 5년 사이 34.1% 증가율을 보임. 2015년에 이르면 2만2905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이들의 구매력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실제 유로모니터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난 5년간 캐나다 내 코스튬 주얼리 시장의 판매량 증가율은 1.4%에 머물렀던 반면, 판매수익 증가율은 23.6%를 달성. 이는 지난 5년간 진행됐던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더라도 저가제품보다는 중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을 알 수 있음.

  - 따라서 여성들의 실질 구매력 증가는 이들의 패션과 액세서리에 대한 지출 증가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 실제 중고가에 해당하는 코스튬 주얼리 제품은 트렌디하고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을 내세워 중산층 이상의 여성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함. 최근에 코스튬 주얼리 시장의 틈새시장이라 불리우는 고가(high-end) 코스튬 주얼리 시장의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향후 해당 제품의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시장의 확대에 따라 코스튬 주얼리 시장도 성장할 전망

  - 유로모니터는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 캐나다의 온라인 시장규모는 43.6%의 성장을 달성해 2015년 온라인 시장은 39억 캐나다달러의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

  - 캐나다 통계청은 2009년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캐나다 내 온라인 시장 구매자들의 33%가 인터넷을 통해 장신구·각종 액세서리를 구매한 것으로 발표함에 따라 향후 캐나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코스튬 주얼리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됨.

 

 ○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 Pandora, Swarovski crystals 사의 캐나다 내 본격적인 점포 확장과 리테일러들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유통망 확보는 업계의 대표적인 경쟁 심화 사례로 들 수 있음. 예로, 2011년 한 해 동안 53%의 판매 실적을 올린 Pandora 사는 2010년 캐나다 내 세 개의 점포로 시작, 2년 후인 현재 13개의 자사 점포를 운영하며, 336개의 매장에서 팔려나감.

  - 또한, 2013년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 Target 사의 캐나다 진출은 캐나다 내 장신구 업계의 판도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됨. Target 사의 마케팅 전략이 미국 내에서 성공을 거두어 자사의 코스튬 주얼리 라인이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업체에서는 광범위한 코스튬 주얼리 라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특히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층에 적극 어필할 것으로 예상돼 전문가들은 향후 업체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분석

 

□ 진출방안과 시사점

 

 ○ 제품 디자인과 품질을 강조

  - 한국산 코스튬 주얼리 제품은 국제 시장에서 가격경쟁력 열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짐. 실제 저가 제품들을 주로 다루는 업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중국, 인도, 태국 등지와 같이 인건비가 낮은 국가들의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이러한 저가 시장에서의 한국산 제품은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함.

  - 하지만 현재 캐나다 내 한국산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한정적임에도 참신한 아이디어와 높은 세공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국 업체들은 이러한 점을 내세워 중고가 라인의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것이 향후 성공적 진출에 효과적임.

 

 ○ 충실한 제품 소개와 함께 패키징의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 해당 업체와 제품 관련 영문 홈페이지, 마케팅 자료, 회사 소개서, 제품 설명서 등이 현지 바이어들로 하여금 제품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므로 한국 기업들은 향후 시장 진출을 위해서 이러한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함.

  -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패키징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기 때문에 이를 인지해 패키징에 있어서 현지인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 현지 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을 위해서는 유통업체와의 협업이 효과적

  - 한국 업체는 현지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가 전무하기 때문에 자체 브랜드를 내세우기보다는 이미 시중에 존재하는 수입·유통업체들과 협업하는 것이 효과적임. 실제 캐나다 내에서도 본사에서 디자인을 담당하고 생산은 중국·인도 등지에서 담당하는 방식이 빈번한 만큼 한국 업체들 역시 중고가의 코스튬 주얼리 제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해 캐나다 내 업체와 납품 계약을 맺는 것도 고려해볼 만함.

 

 ○ 고객 접근 강화

  - 코스튬 주얼리를 비롯한 장신구 업계의 동향 파악, 프로모션 활동, 바이어와의 만남을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이를 위해 주요 전시회 일정이나 해당 산업 관련 잡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2013년 주요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일시

장소

웹사이트

Expo Prestige

2013. 8. 25.~27.

Montreal, QB

http://cbq.qc.ca/QJC.html

Toronto Gift Show

2013. 1. 27.~31.

Toronto, ON

http://www.cgta.org/Giftshow/TR/Home.aspx

Mode Accessories

2013. 1. 27.~29.

Toronto, ON

http://www.mode-accessories. com/spring-summer-show

Alberta Gift Show

2013. 2. 17.~20.

Edmonton, AB

http://www.cgta.org/Giftshow/AB/Home.aspx

2013. 8. 18.~21.

2014. 2. 16.~19.

Montreal Gift Show

2013. 3. 24.~27.

Montreal, QB

http://www.cgta.org/Giftshow/MT/Home.aspx

Vancouver Gift Show

2013. 2. 24.~25.

Vancouver, BC

http://www.vancouvergiftex

po.com/

2013. 9. 15.~16.

Western Canadian Jewellery Expo

2013. 8. 16.~18.

Edmonton, AB

http://www.wcjexpo.com/i

ndex.php

자료원: 각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주요 잡지 목록

잡지명

연락처

웹사이트

Jewellery Business Magazine

전화: 1-905-771-7333

팩스: 1-905-771-7336

http://www.jewellerybusiness.com/index.php

Canadian Jeweller

전화: 1-416-203-7900

팩스: 1-416-703-6392

http://canadianjeweller.com/

자료원: 각 잡지사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관세청, 유로모니터, Scott's National, 각 업체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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