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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주얼리시장, 한류가 들어갈 자리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6-2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주얼리시장, 한류가 들어갈 자리

- 고소득층 싱글여성 증가, 관광객 증가로 매년 시장 규모 확대 -

- 10대부터 40대까지 한류 인지도 성숙단계 -

 

 

□ 시장 규모

 

 ○ 싱가포르 주얼리·시계 시장은 26억 싱가포르달러이며 매년 10% 내외로 꾸준히 증가함.

 

싱가포르 주얼리·시계 시장규모 추이

       (단위: S$ 백만)

   

2009년

2010년

2011년

주얼리 시장규모

2189.8

2418.1

2609.4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1 달러=1.25싱가포르달러

 

□ 수입 동향

 

 ○ 눈에 띄는 한국산 진출

  - 싱가포르의 주얼리 액세서리 수입 1위국은 일본이나 2011년 기준 전년대비 38.4%가 감소했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한국은 2011년 기준 전년대비 647.8% 증가

  - 2010년 개장한 센토사 및 마리나베이샌즈 복합리조트 쇼핑센터의 영향으로 그 해 전년대비 2배 증가해 2011년 기저효과 발생

 

싱가포르 장식용품과 부분품 수입 동향 (HS7113)

 (단위: S$ 천)

국명

2009년

2010년

2011년

일본

7,520

36,255

22,284

말레이시아

7,715

9,015

6,917

중국

623

3,870

5,877

이탈리아

5,799

11,021

3,836

영국

513

1,076

3,163

아랍에미리트

3,639

1,608

2,821

인도

2,442

3,120

1,911

대만

176

2,512

1,386

태국

274

276

1,360

홍콘

4,427

1,126

1,191

프랑스

201

77

858

스위스

350

57

416

영국

112

179

217

한국

10

23

172

독일

185

131

104

총계

37,291

72,436

52,889

자료원 : IE Singapore

 

□ 타깃 고객

 

 ○ 늘어나는 골드미스

  - 싱가포르도 미혼 여성이 증가, 2011년 기준 35~39세 여성 중 미혼 비율이 15%에 이르며, 이는 한국 8%보다도 큰 수치임.

  -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현금자산 기준 백만장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2011년 현재 18만8000가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가구수의 17%에 해당함.

 

 ○ 싱가포르 방문 관광객 급증

  - 싱가포르 시장의 주요 고객은 중국과 인근 아시아권 관광객을 포함하며 인종으로 구분 시 화교와 기타 아시아계임.

  - 2011년 기준 싱가포르 인구는 518만 명이며, 이 중 74.1%가 중국계, 13.4%가 말레이계, 9.2%가 인도계가 차지

  - 2011년 기준 싱가포르를 방문한 관광객수는 1317만1303명으로 매년 10% 이상 증가하며 이 중 중국과 아시아권이 1000만 명으로 압도적이며, 오세아니아가 200만 명, 미주가 50만 명임.

 

□ 최근 시장동향

 

 ○ 커스튬 주얼리 vs. 파인 주얼리

  - 최근 패션브랜드들의 주얼리 시장 진입과 동시에 트렌디한 인조 보석 중심의 주얼리 대신 유행을 타지 않는 파인 주얼리 중심으로 이동

  -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로 오래 착용하고 가치가 보전되는 파인 주얼리의 인기 상승

 

 ○ 싱가포르의 귀금속 거래 활성화 정책 드라이브

  - 싱가포르 정부는 귀금속 거래 허브화 정책 일환으로 올해 10월부터 귀금속 거래에 대한 GST(소비세) 7%를 감면할 계획

  - 아시아 1위의 귀금속 거래 시장 형성을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패키지 제공과 금 정제시설 확충 등 귀금속 제조 관련 산업 활성화 추진

 

 ○ 주요 경쟁 기업

  - 제품 가격대가 다양한 Golfheart, Soo Kee Jewllery, Poh Heng Jewllery 등 내수기업이 맞춤제작 및 고급제품으로 경쟁력을 확보

  - 초고가 명품 시장은 Tiffany, Van Cleff & Arpels, Cartier, Versace 등이, 중고가 명품시장은 Swarovski 등이 시장 주도

 

□ SWOT 분석

 

․늘어나는 미혼여성 및 백만장자

․급증하는 관광객 수

․한류의 성숙시장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

․경쟁력 있는 내수기업 다수

․명품 아니면 저가 선호

․국산 스마트폰 및 전자제품 인지도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 전략

․내수기업보다 디자인 우위

․한류 스타 마케팅 편중 심화

․낮은 브랜드 인지도

 

□ 시사점

 

 ○ 싱가포르의 한류 열풍과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큰 영향 없이 성장을 지속하는 소비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시장진입에 유리한 시점

 

 ○ 가격정책에 있어서 싱가포르는 소비계층의 양극화가 뚜렷해 명품군의 가격저항력은 낮으나 저가제품군은 경쟁이 치열해 한류 프리미엄과 디자인 차별화로 어필할 필요

 

 ○ 레몬법 시행 등 최근 강화되는 소비자보호 기조에 따라 적극적인 AS 정책 수립 필요

 

 

자료원: IE Singapore, The Straits Times, 싱가포르 보석협회(SJ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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