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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는 방법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11-16
  • 출처 : KOTRA

 

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는 방법

- 일본 소비자청, 소비생활에 관한 의식 조사 -

 

 

 

□ ‘가격’이 중요

 

  일본 소비자청이 올해 3월 시행한 소비생활에 관한 의식 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음. 조사는 전국 18세 이상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3월 인터넷 앙케트 방식으로 실시했음.

  - 일본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여전히 ‘가격’ 그리고 ‘기능과 품질’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경기침체로 소비자의 절약의식이 강화돼 가격 민감도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품질에 대해서도 ‘안전과 기능’ 등에 소비자의 까다로운 시선이 집중됨.

 

  소비자청의 조사에 의하면 ‘가격’에 대해 “매우 의식한다”는 답변과 “어느 정도 의식한다”가 합해 94.6%를 차지했으며, ‘기능과 품질’의 경우는 두 가지 답변을 합치면 93.9%에 달했음.

 

자료원: 닛케이 마케팅 저널, 일본 소비자청(http://www.caa.go.jp/adjustments/pdf/121112adjustments_1.pdf)

 

□ 기업의 이념과 사회공헌에는 낮은 관심도

 

 ○ 한편, ‘사업자의 경영 방침이나 이념, 사회공헌 활동’ 항목은 전체 항목 중 가장 낮은 35.6%에 그쳤으며 ‘상품이나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53.2%를 차지했음.

 

 ○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대응을 묻는 항목에서는 “안전한 상품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는 답변이 70.2% 나왔음.

  - 반면, “법령 준수를 위한 체제 정비는 진행되지 않았다”는 답변이 40.3%로 나와 기업의 노력에도 최근 나온 사건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 소비자가 평소 소비 시 유의하는 행동은 “구입할 때 상품에 표시된 내용을 확인해서 이해한 후 선택”한다는 답변이 76.5%로 가장 많았음.

  - 그러나 소비자 단체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한 답변에는 “별로 하지 않았다”는 답변의 비율이 77.4%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일본 시장의 침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 분명하며 일본 소비세는 2014년 8%, 2015년 10월 10% 상승이 결정돼 있음.

  - 일본 소비자청의 소비심리 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일본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을 알 수 있음.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일본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이 시장 성공을 좌우하게 될 것임.

  -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과의 일본시장 경쟁에서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 기업들은 향후 가격경쟁력을 뛰어넘을 수 있는 품질 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임.

 

 

자료원: 닛케이 마케팅 저널(11월 16일), 일본 소비자청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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