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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베트남 소비자 동향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강준경
  • 2012-11-16
  • 출처 : KOTRA

 

2012 베트남 소비자 동향

- 주요 지출 부문은 식품, 전기와 물, 의류 등의 생필품 -

-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

 

 

 

□ 베트남 소비자 동향 분석

 

 ○ 계속되는 인플레이션의 여진

  - 2012년 인플레이션은 베트남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향후 베트남의 경제는 현상 유지 또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됨.

  - 현대적 채널에서 전통 채널로의 소비자 구매 동향 변화 증가세

  - Nielsen에 따르면 56%의 베트남 소비자는 프로모션 제품을 선호

 

베트남 소비 동향 변화 요소

                                                                                                            (단위: %)

자료원: FTA Research &Consultant ‘2012 베트남 소비자 동향’

 

 ○ 품질인증 마크에 대한 신뢰

  - 베트남 소비자의 52%는 베트남의 품질인증 마크를 신뢰하며, 품질이 인증된 제품의 구매를 선호

  - 베트남의 품질인증 마크는 품질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조사에 의해 결정됨.

  - 품질인증 마크는 다음과 같음:

 

베트남 소비자의 고품질 제품 신뢰도

                                                            (단위: %)

자료원: FTA Research &Consultant ‘2012 베트남 소비자 동향’

 

 ○ 안전한 제품 선호

  - 84%의 베트남 소비자는 식품안전성 여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격과 브랜드 명성보다 식품안전, 특히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를 더 중요시함.

  - 식품 구매 시 베트남 소비자는 식품의 위생, 신선도와 맛, 합리적인 가격, 방부제 함유 여부 등의 요소를 고려함.

  - 베트남 소비자의 50%는 식품안전 측면에서 유명 브랜드와 브랜드가 없는 제품의 차이는 안전성의 차이로 인식해 그 중 15%의 소비자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 구매를 선호

 

식품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단위: %)

자료원: FTA Research &Consultant ‘2012 베트남 소비자 동향’

 

 ○ 품질의 척도(원산지와 브랜드)

  - 베트남 소비자의 75%가 명확한 원산지 표기, 60%가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이 좋은 품질이라고 인식하며 대형 유통매장 또는 잘 알려진 판매장소에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신뢰함.

 

 ○ 강조되는 전문가의 역할

  - 80%의 베트남 소비자들은 물품 구매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과 평가를 신뢰하며, 그 조언에 따라 구매를 결정함.

  - 전문가들의 평가는 베트남 소비자의 구매 자극에 매우 효과적

 

 ○ 1500만 명의 젊은 소비자층

  - 베트남의 젊은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개인적 선호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며, 평가가 좋은 제품(50%)과 추가 기능이 있는 제품(44%)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음.

  - 식료품은 전통시장과 식품 상점에서, 생활필수품, 화장품, 의류, 미용 용품 등은 주로 슈퍼마켓과 대형 유통매장에서 구매함.

  - 휴대폰, PC,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 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 내구성, 연비, 품질보증, 디자인 등을 고려하며 주변 지인들의 소개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줌.

 

 ○ 온라인 상거래 확대

  - 대도시에 거주하는 80%의 소비자들은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통한 상거래 또한 증가 추세

  - 향후 온라인 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활발한 여성의 사회활동과 여성의 구매력

  - 베트남 30~55세 중년 여성(40%)들의 활발한 경제활동과 함께 쇼핑과 여가생활에 대한 참여 또한 증가

  - 베트남의 중년 여성들은 주로 가족을 위한 제품, 평가가 좋은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음.

 

 ○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투자

  - 베트남의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자녀들을 위해 월 200만 동을 지출하며, 소득의 약 47%를 주로 아이들의 교육에 투자

 

 ○ 증가하는 녹색 소비

  - 베트남 소비자의 약 35%는 환경에 유해한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환경문제에 대해 점차 관심을 가짐.

  - 89%의 하노이 시민들은 환경보호 활동을 지지하고 72%의 호찌민 시민은 제품 사용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함.

  - 향후 환경문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며, 이는 제품 구매 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지역별 소비습관의 차이

  - 하노이 소비자는 VIP 서비스를 선호하고 다낭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며, 호찌민 소비자는 전통 시장보다 대형 유통체인을 더 선호

  - 지역별로 쇼핑 스타일, 가격 민감성, 광고의 영향 정도가 모두 다르게 나타남.

  - 대도시의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 시 광고보다 주변 지인들의 의견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음.

 

 

자료원: FTA Research &Consultant, Nielsen, KOTRA 호찌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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