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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에서의 선전이 스포츠용품시장 확대로 이어지나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안수현
  • 2012-11-02
  • 출처 : KOTRA

 

올림픽에서의 선전이 스포츠용품시장 확대로 이어지나

- 사이클 금메달 등 2012 런던 올림픽 12위 -

 

 

 

경제 성장을 통한 국민소득 증가와 올림픽에서의 우수한 성적은(사이클 금메달) 레저활동과 문화생활 인구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이에 운동기구(스포츠용품)의 수요 또한 늘어남. 도심지를 중심으로 스포츠 인구가 늘어나 Urban Sports와 같은 도심지에서 활동 가능한 스포츠들이 활발해졌으며, 이에 Urban Sports 용품의 수요가 늘어남. 현재 카자흐스탄 스포츠용품시장은 확대되고, 한국업체들은 가격경쟁력을 갖춰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 카자흐스탄 스포츠산업 현황

 

 ○ 카자흐스탄의 경제 성장을 통한 국민소득의 증가는 레저활동과 문화생활 인구의 증가로 이어짐.

  - 2011년 기준 카자흐스탄 운동인구 약 40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체인구의 20%임.

  - 운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알마티 주(약 40만 명)였으며, 가장 적은 지역은 망기스타우 주(약 10만 명)이었음.

  - 2011년 기준 카자흐스탄 운동인구 중 여성 비율은 24%로 남성에 비해 적은 수치를 기록함.

  - 연령대별로 나누었을 때에는 초·중·고 학생인 10대가 가장 많았으며, 약 120만 명으로 전체 운동인구의 34%를 차지함.

 

 ○ 운동인구의 증가는 스포츠용품시장의 확대를 불러옴.

  - 카자흐스탄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스포츠 및 레저산업의 시장 규모는 대략 719억 텡게(약 4억9000만 달러)임.

  - 스포츠 및 레저산업의 시장규모를 지역별로 나누었을 때, 수도인 아스타나와 알마티가 가장 컸으며, 위 두 도시를 합친 시장규모가 전체 시장규모의 41%를 차지함.

  - 2011년 기준 카자흐스탄 스포츠용품시장은 대략 245억 텡게(약 1억6000만 달러)였으며, 2010년 대비 16.7% 증가한 수치임.

 

 ○ 최근 가장 각광받는 스포츠용품은 Urban Sports 용품임.

  - 도심지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용품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대표적인 용품으로는 아이스 스케이트, 자전거, 스케이트보드 등이 있음

 

□ Urban Sports 용품 현황

 

 ○ 자전거 현황

  - 카자흐스탄 자전거(HS Code 8712.00)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 2012년 상반기 수입량은 작년대비 79.1% 증가한 수치인 약 700만 달러를 기록함.

  - 지난 3년간 수입량은 평균 48.5%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2년 상반기 수입량은 기존의 증가율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률을 보임.

  - 자전거(HS Code 8712.00) 주 수입국은 중국, 우크라이나, 스페인 등이며, 중국이 압도적인 수입시장의 점유율을 보임.

  - 중국의 카자흐스탄 자전거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1년 말 기준 89.2%임.

  - 한국은 2011년 큰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2년 상반기 대폭 성장함.

 

자전거 수입현황

            (단위: 달러)

 

2009

2010

2011

2012 (상반기)

1

중국

2,196,731

3,017,289

6,335,377

6,980,625

2

우크라이나

48,727

181,500

208,638

112,924

3

스페인

117

21,377

80,751

64,673

4

독일

44,591

45,583

76,482

60,739

5

미국

50,305

83,501

77,636

46,689

17

한국

1,247

2,028

669

2,422

총계

4,004,354

5,051,390

7,098,930

7,490,454

자료원: WTA

 

 ○ 아이스 스케이트 현황

  - 카자흐스탄 아이스 스케이트(HS Code 9506.70)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 2012년 상반기 수입량은 작년대비 136.5% 증가한 수치인 약 60만 달러를 기록함.

  - 지난 3년간 수입량은 평균 53.8%의 증가율을 보여 왔으며, 2011년 수입량이 하락했으나 2012년 상반기에는 다시 성장률을 보임.

  - 아이스 스케이트(HS Code 9506.70) 주 수입국은 중국, 리투아니아, 태국 등이며, 중국이 압도적인 수입시장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중국의 카자흐스탄 아이스 스케이트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1년 말 기준 82.4%임.

  - 한국은 아주 미미한 수준으로 머물고 있음.

 

아이스 스케이트 수입현황

            (단위: 달러)

 

2009

2010

2011

2012 (상반기)

1

중국

721,612

1,443,293

761,697

555,013

2

리투아니아

439

79,106

2,548

21,617

3

베트남

-

1,094

2,623

19,376

4

체코

24,016

-

38,737

7,219

5

태국

38,815

46,187

74,793

1,209

9

한국

15

133

126

65

총계

967,194

1,625,937

923,847

605,972

자료원: WTA

 

 ○ 스케이트 보드 현황

  - 카자흐스탄 스케이트 보드(HS Code 9506.99:기타 운동용구)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 2012년 상반기 수입량은 작년대비 136.5% 증가한 수치인 약 60만 달러를 기록함.

  - 지난 3년간 수입량은 평균 23.5%의 증가율을 보여 왔으며, 꾸준한 성장률을 보임.

  - 스케이트 보드(HS Code 9506.99) 주 수입국은 중국, 미국, 오스트리아 등이며, 중국이 높은 수입시장의 점유율을 보임.

  - 중국의 카자흐스탄 스케이트 보드 수입시장 점유율은 49.8%임.

  - 한국의 수출량은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높은 편이며, 지난 3년간 평균 30.8%의 성장률을 보임.

 

스케이트 보드 수입현황

            (단위: 달러)

 

2009

2010

2011

2012 (상반기)

1

중국

855,435

1,270,530

1,819,732

1,933,186

2

미국

15,063

63,920

271,301

127,633

3

리투아니아

-

195,628

25,508

119,680

4

라트비아

15,900

74,404

55,422

119,397

5

아랍에미리트

1,237

30,829

7,925

50,593

30

한국

2,071

3,625

5,292

226

총계

3,449,361

3,698,405

3,647,096

2,556,552

자료원: WTA

 

□ Urban Sports 용품 전망

 

 ○ 카자흐스탄 스포츠용품은 주로 종합 스포츠용품 매장에서 판매됨.

  - 대표적인 스포츠용품 매장으로는 LIMPOPO OUTDOOR, Sport Land 등 종합 매장이 있음.

  - 스포츠용품 종합 매장에서는 여러 상표들을 판매하며, 브랜드별 전문매장은 미비함.

  - 스포츠용품 구매조건으로 브랜드 혹은 상품모델의 중요성은 적으며, 가격과 질이 주요 조건임.

  - 이에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중국 제품이 가장 높은 판매율을 나타내는 상황임.

 

 ○ 한국업체들의 주요 진출 조건은 가격임.

  - 한국업체들이 Urban Sports 용품시장으로 진출하려면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함.

  - 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상품들은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까운 유럽과 중국 제품임.

  - 제품마다 수요자의 차이가 있으며, 자전거는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대, 스케이트 보드는 낮은 연령대, 아이스 스케이트는 전체 연령대를 아우르고 있음.

  - 높은 연령대가 선호하는 제품은 상대적으로 가격보다 품질이 구매조건이 되며, 낮은 연령대가 선호하는 제품은 품질보다는 가격이 주 구매조건이 되므로, 진출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임.

  - 품질에 가격경쟁력을 덧붙여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LIMPOPO OUTDOOR, MEGA KAZAKHSTAN,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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