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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일본 히트상품 대분석(하)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11-01
  • 출처 : KOTRA

 

2012년 일본 히트상품 대분석(하)

- 신개념, 새로운 제안의 히트상품 속속 등장 

- 히트의 키워드는 ‘1류 브랜드 파생제품’, ‘상품군 현상’, ‘RT(리트윗) 판매’ 

- 거품을 뺀 가격, SNS를 통한 홍보, 연구를 통한 성숙시장 도전이 성공의 척도 될 것 -

 

 

 

 

2012년 일본 히트상품 순위(16~30위)

순위

상품명

분류

개요

16

아쿠아

경자동차

ㅇ 세계 최저 연비로 1개월 만에 12만 대 수주(목표의 10배)

ㅇ 프리우스 뒤를 잇는 도요타 야심작

17

태양의 마테차

차 음료

ㅇ ‘건강’, ‘활력’과 같은 동적 요소를 어필

ㅇ 성숙한 차 음료시장에 새로운 바람

18

나의 이탈리안 &

프렌치

요식업

ㅇ 일류 쉐프 고급 식자재 요리의 가격 파괴로 화제

ㅇ 매일 긴 대기 행렬이 생길 정도로 큰 인기

19

GALAXY SⅢ&Note

스마트폰

ㅇ iPhone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시장에서 판매 대수 1위

ㅇ 대형화면 스마트폰도 히트하며 일본 시장 안착

20

레노아

아로마쥬얼

섬유방향제

ㅇ 섬유유연 성분이 없는 향기 전용 제품

ㅇ 여러 향을 블렌딩해 자신만의 향기를 연출

21

알레지온10

약(비염)

ㅇ ‘1일 1회’, ‘졸립지 않음’으로 꽃가루 알레르기시장 돌풍

ㅇ 신제품임에도 시장점유율 1위 달성(14.5%)

22

타투 스타킹

스타킹

ㅇ 타투 모양이 들어간 스타킹이 20대 여성 사이에서 인기

ㅇ 48만 장/년 팔린 브랜드도 등장

23

메탈릭 나노퍼즐

프라모델

ㅇ 저가, 높은 완성도로 큰 인기

ㅇ 적절한 난이도도 인기 비결

24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MZ-T1

Personal

3D Viwer

ㅇ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영상기기가 선전

ㅇ 몰입감, 화질, 박력이 인기 요인

25

금환일식

(金環日蝕)

과학(우주)

ㅇ 국내에서만 수천만 명이 관람

ㅇ 전용 안경 200만 개, 관련 여행상품 등이 큰 화제

26

도쿄 치카라메시

요식

ㅇ 야끼규동(き牛)이라는 새로운 제안으로 히트

ㅇ 연간 100개 점포가 새로 생기는 등 인기 확대 중

27

Battro Borg 20

장난감

ㅇ 장난감들의 ‘집단 난투’가 큰 화제

ㅇ 12만 개/년의 완구시장 최대급 히트 기록

28

모테 눈물샘

모이스쳐

화장품

ㅇ 눈물샘 메이크업이라는 신개념 제안

ㅇ 눈이 크게 보이는 효과로 18만 개/3개월 기록

29

청소로봇 2.0

청소로봇

ㅇ 가전 메이커 신제품 속속 등장으로 시장 1.5배 확대

ㅇ 실용성뿐만 아니라, 말 잘 듣는 ‘사랑스러움’도 인기 비결

30

어린이 댄스시장

교육,

레크리에이션

ㅇ 중학교 필수과목 채택으로 댄스 수요 급증

ㅇ 댄스교실, 라디오, 신발 등 다양한 파생효과 발생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신개념, 새로운 제안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다

 

 ○ JINS PC는 PC, 스마트폰 등 LED 디스플레이로부터 나오는 청색광(Bue Light)을 차단하는 기능성 안경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

  - 시력을 불문하고 눈 피로에 예민한 직장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며 1년 만에 75만 개를 판매

 

 ○ 생활용품 관련 시장에서는 최근 ‘향기’가 트렌드의 중심이며, 그 정점을 찍은 제품이 바로 ‘레노아 해피니스 아로마주얼’임.

  - 이 제품은 세탁이나 섬유유연 성분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단순 향기 제품인데, 여러 종류를 다양한 비율로 섞어 자신만의 향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등을 어필하며 당초 계획 대비 2.5배의 판매를 기록해 일시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음.

 

 ○ 그 밖에도 ‘눈물샘 메이크업’이라는 새로운 제안을 한 ‘모테 눈물샘 모이스쳐’, 혼자만의 세계를 즐길 수 있는 Personal 3D Viewer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MZ-T1’, 구운 소고기를 올린 야끼규동으로 일본인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긴 ‘도쿄 치카라메시’ 등 신개념, 새로운 제안의 상품들이 크게 히트했음.

 

신개념, 새로운 제안을 통해 인기를 끈 상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인터넷

 

□ 히트상품 키워드는 ‘인기 브랜드 파생제품’, ‘RT(리트윗) 판매’, ‘상품군 현상’

 

 ○ 2012년은 침체된 내수경기 속에 비록 히트상품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제품들이 다수 등장한 한 해였음.

 

 ○ 특징 중 하나는 각 기업들도 전혀 새로운 제품을 내놓기에는 리스크가 있다는 판단하에 기존 1류 브랜드 제품의 변형된 형태의 파생제품을 내놓은 현상이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안심하고 구매한 덕분에 인기를 끈 제품들이 속속 등장

  - 세계 최초 스팀 오븐으로 유명한 헤루시오(SHARP)의 이름을 붙인 ‘헤루시오 전자밥솥’은 세계 최초로 쌀 씻는 기능을 내장해 화제를 불러옴.

  - 일본 1위 맥주인 슈퍼드라이(ASAHI)는 무알코올 음료 ‘슈퍼드라이 제로’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알코올 음료시장 석권을 노리고 있으며, 시장의 반응 또한 좋다고 함.

  - 세계 최초 컵라면 컵누들(NISSIN)은 컵누들의 맛을 그대로 밥으로 옮긴 ‘컵누들 오니기리’를 개발했는데, 마니아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한때 일시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음.

 

기존 유명 브랜드 제품의 이름을 건 파생제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스마트폰 인기와 더불어 SNS도 일본인들 사이에 정착됐으며, 트위터상에서 RT(리트윗)를 통해 인기를 끈 제품들이 등장했음.

  - 홍보 수단이 입소문, 컴퓨터 블로그 시대를 지나 스마트폰으로 진화했다는 점과 이러한 인기 현상이 저가격의 간편한 식품군에서 나타난다는 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음.

  - 아이스크림 ‘가리가리군 콘포타쥬(ガリガリ君コンポタジュ)’ 두부 ‘자쿠토후(ザクトウフ)’, 찐빵 ‘스라이무니꾸망(スライム肉まん)’ 등이 RT를 통해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임.

 

RT(리트윗)를 통해 인기를 끈 상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오월동주(吳越同舟), 히트를 위해 상품군을 이루다

  - 2012년에는 특정 품목에 신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면서 신제품들이 상품군을 이루는 현상도 빚어졌는데, 화제를 모으면서 시장 확대효과를 가져왔음.

  - 대표적인 시장이 흑맥주시장으로 삿뽀로 ‘무기토호프(とホップ)’, 아사히 ‘슈퍼드라이 드라이 블랙’이 각각 3, 4월에 발표되면서 큰 화제를 불렀으며, 슈퍼·편의점 등에 흑맥주 코너가 새로 설치되고 시장 규모를 6배까지 끌어올리는 결과로 이어짐.

  - 레드불(Red Bull)이 독주하던 에너지 드링크시장 역시 Burn, MONSTER, MAD-CROC 등이 새롭게 발매되면서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시사점

 

 ○ 일본은 20년간에 걸친 장기 디플레이션과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유럽발 금융위기로 내수시장이 침체돼 있으며,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반증하듯 가격 파괴 제품(서비스)과 기존 인기 브랜드 파생제품이 큰 인기를 끈 1년이었음.

 

 ○ 또한 저연비 경자동차, 세계적 조류인 스마트폰과 파생상품들처럼 예측 가능한 히트상품군도 있었던 반면, 신개념 제안을 통한 혁신적 제품도 다수 등장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음.

 

 ○ 우리 제품, 스마트폰 분야에서 크게 선전

  - 2011년 총 3개의 히트상품(막걸리, 홍초, K-POP)을 배출했던 우리 제품은 올해 스마트폰 관련 분야에서 2개를 올리면서 선전한 것으로 분석

 

□ 2012년 히트상품 분석을 통해 드러난 성공의 척도

 

 ○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

  - 국내선 저가항공, 나만의 이탈리안 & 프렌치 등과 같이 부가가치를 붙인 상품보다 기본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의 판단에 맡긴 제품(서비스)이 큰 인기를 끌었음.

  - 이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사회 분위기가 ‘소비를 자숙하는’ 쪽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며,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제품에 부가가치(사양)를 더하기보다는 기본적인 부분에 최대한 충실한 제품이 앞으로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스마트폰 SNS의 활용은 히트로 가는 지름길

  - SNS를 통한 홍보는 수년 전부터 강조돼온 부분이지만, 2012년의 히트상품을 보면 SNS가 왜 중요한지가 잘 나타나 있음.

  - 가리가리군, 스라이무니꾸망처럼 RT(리트윗)를 통해 직접적으로 인기를 끈 제품뿐만 아니라 히트상품에 올라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SNS를 통해 그 인기가 확산됐음.

  - 소비자들의 상품 사용 후기 커뮤니케이션 툴은 입소문(~1990년대), PC 블로그(~2000년대 중반)를 지나 스마트폰으로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파급력 또한 점차 커지고 있음.

  - 따라서 스마트폰의 SNS를 통한 홍보는 앞으로 브랜드 및 상품의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

 

 ○ 견고해 보이는 성숙시장도 ‘플러스 알파’로 뚫을 수 있다

  - 일본의 가위, 맥주, 인스턴트 라면과 같은 성숙시장은 수십년 전부터 강력한 1인자들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소비자들 또한 ‘ㅇㅇㅇ은 역시 이 브랜드’라는 고정관념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던 시장임.

  - 하지만 최근 들어 당연시 여기던 제품에 ‘플러스 알파’를 덧붙임으로써 큰 히트를 거둔 제품이 속속 등장

  - 자르는 손맛을 가미한 가위, 톡쏘는 가벼운 느낌의 흑맥주, 생면 느낌의 라면, 몸에 좋은 콜라 등 약간의 플러스 알파가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바꾸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12월호), 각 사 홈페이지, 인터넷,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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