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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항공기산업 현황과 전망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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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항공기산업 현황과 전망
- 일본 항공기산업, 지속성장 전망 -
- 항공기산업형 서플라이체인에 적합한 대책 마련 필요 -
□ 세계 항공시장의 항공기 증산 추세, 일본 항공기 산업 확대예상
ㅇ 보잉, 에어버스를 비롯한 구미 항공기 제조사의 증산 계획과 소형제트분야의 확대 등으로 세계 항공기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돼 일본 항공기산업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보잉사는 2012년 시장 전망을 통해 20년 후인 2031년에 3만4000기(4조4700억 달러) 수요를 예측했고, 2012년 6월말 현재, 예측 수요의 30%는 확정수주 완료 상태
민간여객기의 기체 사이즈별 수요 예측(2012. 6.30. 현재)
사이즈별
승객수
수요 기수
총액
(억 달러)
수주
확정분
기종명
초대형기
400명~
790기
2,800
228기
A3890,B747-81
확동기
230~399명
7,950기
20,800
2,049기
A330,A350XWB,B777,B787
협동기
100~229명
23,240기
20,300
6,883기
A320계,B737,E-195,C시리즈
RJ
61~99명
2,020기
800
953기
E-170/175/190,CRJ,MRJ
총계
34,000기
44,700
10,113기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2012.8.22.
=> 항공기 수요 증가의 배경에는 연비가 개선된 신형기의 등장과 급격한 원유가 인상에 따른 항공기연료비 급등으로 연비가 좋지 않은 구형 항공기를 에어버스의 소형기(320NEO)나 보잉의 신형소형기(737MAX)로의 교체 움직임 증가세
ㅇ 미쓰비시 항공사의 MRJ는 최근 미국 스카이웨스트사의 MRJ-90 100기 주문에 힘입어 ‘12.10.9 향후 20년 1000대 목표치를 1500대로 목표가 상향 조정되는 등 향후 중단거리 제트기(Regional jet, RJ)수요 증가 예상
ㅇ 보잉사와 관계가 긴밀한 일본 항공기산업
- 일본 항공기산업은 종래, 보잉사와 관계가 깊어 동사의 개발계획이나 증산계획에 크게 좌우됨.
- B737기종에서는 연료저감을 위해 기체 일부에 CFRP 채용한 B737MAX의 급격한 수주 확대로 2570기를 제작하는데 월 42기까지 증산해도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
- 월 생산 기수가 35기에서 42기로 7기분을 증산해야 하는 케이스에서는 새로운 기종추가에 상당하는 작업량이 늘어남.
일본기업의 보잉787 담당부품 현황
자료원 : 보잉사 홈페이지
ㅇ 에어버스는 보잉을 상회하는 4386기 수준분이 남아있어 단기적으로 두 회사를 합해 1년간에 200기 증산이 확실시됨.
ㅇ 한편, 엔진업계는 항공기의 확정 발주분에 상응하는 2만1716대의 엔진 생산이 확보된 상황이며 이와 더불어 시스템, 전자기기업계도 증산이 전망됨.
- 엔진업계의 2차 벤더 가운데 약 20%는 보잉 및 에어버스의 증산에 대한 설비투자, 자금조달, 인원확보에 곤란을 겪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유럽 쪽에서 현저함.
□ 일본 항공기 산업 전망
ㅇ 보잉사프로그램의 증산, 신다용도 헬리콥터의 개발(UH-X), MRJ개발로 향후 작업량이 대폭 늘 것으로 예상함.
- 기존의 협력업체만으로는 생산을 제때 할 수 없어 신규업체 진입이 용이한 상황임.
ㅇ 보잉사는 B787기의 월 14-17기 생산 구도에 1차 벤더사가 대응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면, 제 2의 벤더사를 선정할 것으로 예상함.
ㅇ 일본의 항공기 제조기업이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 생산을 위해서“7·24 가동체제(1일 24시간, 주 7일 가동)”구축과 이를 뒷받침할 최신자동기기 도입 등 기존 틀을 넘은 생산체제 정비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일본 국내 협력업체체제 재구축과 신규 참가 기업과 인재 육성이 필요할 것임
- 항공기산업의 주요거점인 아이치, 기후 지구는 항공기산업의 국가전략종합특구로 지정돼 역내의 설비 스크랩앤드빌드의 촉진이 예상됨.
ㅇ 항공 산업의 협력기업들은 컨소시엄을 조직해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할 것임.
MRJ(Mitsubishi Regional Jet)
자료원 : MRJ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부품 공급구조는 업계 특유의 높은 안전성 요구에 따라 거래형태가 자동차산업분야보다 아주 독특한 구조임.
- 개발단계의 시작(試作)은 장기에 걸쳐 빈번하며 유연한 시행착오가 있는 반면, 양산개시단계에서는 일체 공정이 동결돼 생산성향상 등을 위한 개량조차도 금지됨.
- 항공기 부품거래는 단순히 코스트를 중시하는 일시적, 단편적 관계가 아니라 안전, 신뢰가 요구되는 장기안정적인 관계가 중시돼, 부품공급체제 전체의 유지를 고려한 생산량 배분이나 신기종 개발 정보 전달이 이뤄지는 구조임.
ㅇ 일본 항공기산업의 신규 참가 포인트.
- 항공기업계의 수요 곡선(파도) 특히 신기종 개발을 파악한 후 참가활동.
-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사전 준비와 선행투자.
- 타이밍과 관계없이 팔릴 수 있는 신기술이나 특수기술 확보.
- 참여기업과 연계, 협력기업에 참가.
자료원 : KOTRA 나고야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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