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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필기구시장, 젤 타입 볼펜과 특수기능 제품이 인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10-27
  • 출처 : KOTRA

 

캐나다 필기구시장, 젤 타입 볼펜과 특수기능 제품이 인기

- 최소한의 압력으로 부드럽게 쓰이는 고감도 젤 타입 볼펜 선호 -

-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으로 가격 경쟁 최소화 -

 

 

 

□ 컴퓨터와 온라인 업무 처리 증가에도 캐나다 필기구 소비량은 증가

 

 ○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서류 작업이 줄어들고 온라인 업무 처리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캐나다 필기구 소비량은 2009~2012년 동안 약 7% 증가해 2012년에는 약 3억7000만 개의 필기구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같은 기간 동안의 인구 증가율은 약 4%인 것을 감안하면 일상 생활의 디지털화에도 불구하고 캐나다 인구 1인당 펜 소비량은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판단됨.

 

 ○ 만년필과 흑연 연필은 현대식 볼펜과 샤프의 등장으로 경쟁력 상실

  - 흑연 연필은 판매량은 유지되고 있으나 판매 가격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 만년필은 판매량과 판매 가격 모두 낮아지고 있으며 점점 럭셔리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고 주요 소비층은 만년필이 익숙한 노년층인 것으로 나타남.

 

백금과 금 장식을 덧붙인 만년필 제품. 판매가 1만4000캐나다달러

자료원: Amazon Canada

 

 ○ 기술 발달로 최근에는 샤프와 볼펜이 함께 내장된 멀티펜 이외에도 USB 디스크, 초소형 카메라, 레이저 포인터 등을 결합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음.

 

□ 시장 규모 및 수입 동향

 

 ○ 캐나다 필기구시장은 연간 2억 달러 이상의 규모이며 수입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산업체 DB를 활용해 확인한 결과, 캐나다의 필기구 제조업체는 10곳으로 나타났으며 연 매출 100만 달러, 고용 인원 50명 이상의 규모를 가진 업체는 Magnus Pen & Galleria Inc., Bursel Inc. 등 2곳뿐인 것으로 파악

 

 ○ 2009~2012년 동안 캐나다의 필기구 판매량과 판매액은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펜(Pen)과 형광펜(Highlighter)의 성장이 두드러짐.

 

2009~2012년 캐나다 필기구 판매액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품목

2009

2010

2011

2012

09/12 증감률

크레파스, 색연필류

40.7

42.0

43.0

44.3

8.8

사인펜, 형광펜

55.8

57.1

59.9

62.6

12.2

연필, 샤프류

25.4

25.6

26.0

26.4

3.9

볼펜류

76.2

77.4

79.3

81.3

6.7

지우개 등 기타 제품

21.7

22.0

22.2

22.5

3.7

총계

219.7

224.0

230.4

237.0

7.9

자료원: Euromonitor Inc.

 

2009~2012년 캐나다 필기구 판매량

                                                                                                            (단위: 천 개, %)

품목

2009

2010

2011

2012

09/12 증감률

크레파스, 색연필류

166,405

167,839

173,059

179,979

8.2

사인펜, 형광펜

47,602

47,888

50,402

52,922

11.2

연필, 샤프류

58,160

56,153

57,055

58,014

-0.2

볼펜류

68,156

68,258

70,620

73,286

7.5

지우개 등 기타 제품

6,134

6,110

6,174

6,257

2.0

총계

346,457

346,248

357,310

370,458

6.9

자료원: Euromonitor Inc.

 

 ○ 필기구의 2009~2011년 수입 통계에 따르면 캐나다는 연평균 1억5000만 달러 규모의 필기구를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수입국은 중국, 미국, 일본 등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연간 약 25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내고 있음.

 

2009~2011년 캐나다 필기구 수입통계

(단위: 백만 달러)

 

2009년

2010년

2011년

중국(1위)

55.0

62.6

68.0

미국(2위)

30.6

30.0

28.7

일본(3위)

18.3

16.9

20.2

한국(9위)

2.4

2.8

2.7

기타

35.1

47.7

49.7

총계

141.4

160.0

169.3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HS Code 9608, 9609 기준)

 

□ 캐나다 필기구시장 동향

 

 ○ 전반적으로 필기구는 상품 특성상 브랜드와 제조업체 별로 종류가 다양하고 기능에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치열하며 소비자도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함.

 

 ○ 최근 Staples와 같은 사무용품 전문 유통업체와 Walmart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가 PL(Private Label)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필기구에서도 PL 제품은 낮은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음.

 

 ○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은 다소 비싼 가격에도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확인됨.

  - Sharpie 사의 잉크가 증발하지 않는 특수소재로 제작된 형광펜과 지워질 수 있는 수성 잉크를 사용한 볼펜의 경우 일반 펜보다 높은 가격에도 인기가 높음.

 

Sharpie 사에서 출시한 젤 타입의 형광펜

자료원: Sharpie

 

 ○ 볼펜은 손의 작은 압력으로도 쉽게 사용 가능한 고감도 젤 타입 펜이 주로 사용되고 성능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는 사용 시 부드러움, 필기 속도, 이물질 발생 여부 등으로 나타남.

 

 ○ 형광펜과 사인펜(Marker)은 필기구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으로 칠판(Blackboard)의 화이트보드 교체가 꾸준히 진행되면서 보드마커의 판매도 늘고 있는 점이 원인

 

 ○ 필기구 후면에 USB 디스크, 초소형 카메라, 레이저 포인트 등을 장착해 부가가치를 높인 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다만 필기구의 주요 소비자 중 하나인 10~20대 학생들에게 이러한 상품들은 가격 면에서 구매 매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USB 디스크와 초소형 카메라가 부착된 제품

자료원: Amazon Canada

 

□ 현지 인기 상품

 

 ○ 볼펜류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 사진

제품명

세전 가격

판매 단위

특징

Sharpie

Fine Tip Pens

7.59

4/pack

▪ 0.7㎜

▪ 잉크 번짐 방지

▪ 초고속 건조 잉크

Staples

Ballpoint

Retractable Pens

4.19

14/pack

▪ 1.0㎜

▪ 고무 손잡이

▪ PL 제품

BiC

4-color Ballpoint

Retractable Pens

2.69

1/pack

▪ 1.0㎜

▪ 4색 탑재

Pilot

Erasable

Gel Rollerball Pens

4.99

2/pack

▪ 0.5㎜

▪ 잉크 지우개 탑재

Zebra

Retractable

Sarasa Gel Pens

12.24

10/pack

▪ 0.7㎜

▪ 고무 손잡이

▪ 고감도 잉크 사출

자료원: Staples, Grand & Toy, Amazon Canada

 

 ○ 사인펜, 형광펜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 사진

제품명

세전 가격

판매 단위

특징

Staples

Tank-Styled

Highlighter

5.81

12/pack

▪ 고속 건조 잉크

▪ PL 제품

Pilot

Frixion Erasable

Highlighter

4.99

3/pack

▪ 고무 손잡이

▪ 잉크 지우개 기능

Sharpie

Accenct

Retractable

Highlighter

12.05

8/pack

▪ 보관용 잉크 휘발 방지 씰

▪ 고속 건조 잉크

▪ 잉크 번짐 방지

▪ 수성펜 잉크에 덧칠 가능

BiC

Brite Liner

6.53

12/pack

▪ 고속 건조 잉크

▪ 잉크 번짐 방지

자료원: Staples, Grand & Toy, Amazon Canada

 

 ○ 연필, 샤프펜슬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 사진

제품명

세전 가격

판매 단위

특징

Staples

Golf Pencils

6.20

144/pack

▪ 3.5인치 소형 연필

▪ Pre-sharpened

▪ PL 제품

Staples

Lead Pencils

4.64

72/pack

▪ 일반 크기 연필

▪ 재생 목재 사용

BiC

Matic Grip

Mechanical Pencils

7.89

12/pack

▪ 0.5㎜

▪ 금속 외장

▪ 고무 손잡이

Papermate

Titanium

Mechanical Pencils

6.49

1/pack

▪ 0.5㎜

▪ 티타늄 외장

▪ 고무 손잡이

▪ 전면부 충격 흡수 장치

자료원: Staples, Grand & Toy, Amazon Canada

 

 ○ 아이디어 제품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 사진

제품명

세전 가격

특징

Spy Pen

49.99

▪ HD 1080P 비디오 촬영

▪ HIFI 오디오 녹음

▪ 8GB SD Card 탑재

Svat PI 101

79.99

▪ HD 1080P 비디오 촬영

▪ 최장 7시간 촬영

▪ 8GB 플래시 메모리

Neewer

Stereo Record Pen

31.18

▪ MP3 오디오 녹음

▪ 4GB 플래시 메모리

▪ 최장 6시간 녹음

Hde

USB Pen with Laser

17.95

▪ LED 전등

▪ 적색 레이저 포인터

▪ 4GB 플래시 메모리

Targus

3 in 1 Pen

26.99

▪ 터치 스크린 입력 가능

▪ 레이저 포인터 탑재

자료원: Staples, Grand & Toy, Amazon Canada

 

□ 진출 방안 및 시사점

 

 ○ 한국 필기구 제품은 캐나다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전국적인 유통망 접근에 한계가 있으므로 현지 전문업체, 유통업체와의 PL 제휴를 고려해야 함.

  - Walmart Canada의 경우 PL 제품 대부분을 제3자 제조업체에 제조와 포장까지 위임하고 판매 마진만을 가져가는 형식을 취함.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유통망 구축이 어려운 한국 중소기업에 적합할 것으로 보임.

 

 ○ 중국산 제품과 가격 경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가기능이 추가된 아이디어 제품을 공략하는 방법이 효과적임.

  - 단, 부가기능 추가로 인한 원가 인상과 가격 프리미엄이 너무 크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음. 유통업체 A사는 “고화질 비디오 캠코더와 같은 기능이 추가된 볼펜 중 가격이 너무 높아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한 사례가 있었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무리할 정도로 고급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지양해야 함을 보여주는 사례

 

 ○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터치스크린 전용 디지털 펜과 결합된 제품 유망

  - KOTRA 토론토 무역관에서 앞서 글로벌 윈도우에 게재한 '스마트폰 액세서리와 모바일(이동식) 컴퓨터 액세서리'에서 언급한 대로 최근 캐나다에서도 터치스크린을 사용한 제품의 인기가 치솟고 있음. 이에 따라 기존의 볼펜과 함께 고감도 터치스크린 디지털 펜을 결합한 제품은 프리미엄을 얹은 가격에 출시해도 인기를 누릴 가능성이 큼.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Euromonitor Inc., Staples Canada, Grand & Toy, Amazon Canada,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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