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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카메라시장 특화상품으로 공략하자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10-19
  • 출처 : KOTRA

 

캐나다 카메라 시장 특화 상품으로 공략하자

- 스마트폰이 잠식한 카메라 시장, 고급 카메라와 CCTV 등 특화상품으로 공략 -

 

 

 

□ 스마트폰의 카메라 시장 잠식

 

 ○ 카메라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 화소로 일반 카메라와 격차가 좁혀짐.

  - 갤럭시, 옵티머스, 아이폰 등의 최근 모델은 800만~1200만 화소의 렌즈와 1080p HD 촬영이 가능하며 파노라마 기능까지 추가돼 사실상 일반 카메라와 촬영 기능에서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임.

 

제조업체

모델명

내장 카메라 기능

후면 카메라

화소

전면 카메라

화소

HD

영상 촬영

자동초점

파노라마

사진 촬영

삼성전자

갤럭시S3

800만

190만

1080P

가능

가능

LG전자

옵티머스G

1300만

130만

1080P

가능

가능

애플

아이폰5

800만

130만

1080P

가능

가능

자료원: 업체별 제품 설명

 

 ○ 무선 테이터망의 발달로 촬영 후 손쉽게 클라우드 시스템 또는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

  - 3G 또는 LTE로 무선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은 촬영 후 개인 클라우드 서버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와 연동돼 사진의 저장, 활용을 지원함으로써 사진 촬영 이상의 기능을 제공

 

애플의 클라우스 시스템을 이용한 사진 저장 및 공유 기능의 예시

자료원: Apple Inc.

 

 ○ 가격 차이가 좁혀진 카메라와 스마트폰

  - 2000년대 중반부터 글로벌 카메라 공급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일반 카메라는 저렴한 보급형 제품은 대당 100달러 선으로 가격이 내려앉음. 한편, 스마트폰도 이동통신사의 2년 이상 장기 서비스 약정과 함께 100~200달러에 공급되면서 카메라 시장 잠식을 촉진

 

□ 수입 동향, 규제 및 필요사항

 

 ○ 2009~2011년 사이에 캐나다는 연평균 약 9억2000만 달러 규모의 카메라와 캠코더를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 KOTRA 토론토 무역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한 결과 캐나다 국내에서 카메라를 직접 제조하는 업체 중 특수촬영장치 제조업체인 IMAX사와 JVC사 외에는 고용인원 40명, 연매출액 500만 달러 미만의 소규모 업체들인 것으로 파악됐고 사실상 국내 판매량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한국 업체의 캐나다 점유율이 상당한 수준에 있으나 수입액이 낮은 까닭은 현재 카메라 생산기지가 한국, 중국, 멕시코에 분산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

 

캐나다의 연간 디지털 카메라 및 캠코더 수입액 통계

                                                                                                    (단위: C$ 천, %)

 

2009

2010

2011

09/11 증감률

중국

339,846

444,886

380,071

11.8

일본

285,072

262,931

256,684

10.0

미국

43,026

48,180

70,925

64.9

태국

53,950

68,212

63,172

17.1

한국

8,651

10,353

12,564

45.2

기타

115,006

150,736

141,978

23.5

총액

845,551

985,298

925,394

9.4

자료원: World Trade Atlas(HS CODE 8525800030 기준)

 

 ○ 수입 규제

  - 2012년 기준 수입 카메라에 대한 반덤핑 관세,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조치 등의 특별한 규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또한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는 원산지와 관계없이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음.

 

 ○ 인증

  - 디지털 카메라는 여타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캐나다 내의 판매를 위해서는 CSA 또는 ULC 등의 전자기기 인증이 필요. 해당 인증에 관한 사항은 글로벌윈도우에 게재된 캐나다 국가정보 섹션 참고 요망

 

□ 카메라 시장 규모 및 경쟁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캐나다의 카메라와 캠코더의 시장 규모는 약 15억2000만 달러로 집계됐는데, 급격한 가격 하락으로 인해 카메라 판매량은 41.7% 늘었으나 판매액 증가는 6.3%에 그침. 반면 캠코더의 경우 가격 하락의 폭이 크지 않아 판매량은 67.4%, 판매액은 38.4% 증가

 

카메라와 캠코더의 캐나다 판매량 및 판매액 통계

           (단위: 천 대, %)

카테고리

2006년 판매량

2011년 판매량

06/11 증감률

디지털 카메라

2,728

3,866

41.7

캠코더(A+B)

381

638

67.4

A. 일반 디지털 캠코더

329

91

-72.3

B. HD 캠코더

52

547

957.1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카테고리

2006년 판매액

2011년 판매액

06/11 증감률

디지털 카메라

1,152

1,225

6.3

캠코더(A+B)

218

301

38.4

A. 일반 디지털 캠코더

171

17

-89.8

B. HD 캠코더

47

284

508.5

자료원: Euromonitor

 

 ○ 글로벌 카메라 제조업체가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캐논은 스마트폰과의 경쟁을 피해 DSLRs, ISLs 등 일반 카메라보다 고가의 제품에 집중해 카메라 부문에서 소니를 제치고 1위에 오름. 한편, 캠코더 부문에서 소니는 고급 캠코더 제품에 집중해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별 캐나다 영상촬영장치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약화, 스마트폰과 같은 대체 상품의 출현 등으로 업체 간의 경쟁 심화

  - 업체 간 경쟁에서 일본의 카메라 기업들이 캐나다에서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세계 최초로 디지털 카메라를 개발한 코닥은 경영난 타개를 위한 비용 절감을 위해 2012년 초에 캐나다뿐만 아니라 글로벌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철수하고 브랜드 라이선싱에 주력하기로 결정

 

 ○ 현지 주요 제품(일반 디카)

 

제조사

모델명

제품 사진

세전 가격

(캐나다달러)

특징

SONY

DSCW690R

198.99

▪ CMOS Sensor

▪ 1800만 화소

▪ HD 720P

▪ 10배 광학 줌

▪ 얼굴 인식 기능

▪ 스마일 셔터 기능

Nikon

P510

379.99

▪ CMOS Sensor

▪ 1600만 화소

▪ HD 1080P

▪ 42배 광학 줌

▪ 고속 촬영 기능

▪ Built-in GPS 촬영 장소 기록

Canon

ELPH 530 HS

269.99

▪ CMOS Sensor

▪ 1000만 화소

▪ HD 1080P

▪ 12배 광학 줌

▪ 터치스크린 셔터

▪ 얼굴 인식 및 저장

▪ Wi-Fi 사진 공유

Olympus

SZ-14

159.99

▪ CCD Sensor

▪ 1400만 화소

▪ HD 1080P

▪ 24배 광학 줌

▪ 3D 촬영 기능

▪ Wi-Fi 사진 공유

Samsung

WB850F

349.99

▪ CMOS Sensor

▪ 1600만 화소

▪ HD 1080P

▪ 21배 광학 줌

▪ Built-in GPS 촬영 장소 기록

▪ Wi-Fi 사진 공유

 

 ○ 현지 주요 제품(DSLR)

 

제조사

모델명

제품 사진

세전 가격

(캐나다달러)

특징

Nikon

D5100

979.99

▪ CMOS Sensor

▪ 18~55㎜, 55~300㎜ 렌즈 제공

▪ 1600만 화소

▪ HD 1080P

▪ ISO 100~6400

▪ SD Card 사용

▪ 렌즈 무게 265g, 바디 무게 510g

Canon

T4i

     

949.99

▪ CMOS Sensor

▪ 18~55㎜, 75~300㎜ 렌즈 제공

▪ 1800만 화소

▪ HD 1080P

▪ ISO 100~12800

▪ SD Card 사용

▪ 렌즈 무게 200g, 바디 무게 860g

Sony

A57

     

769.99

▪ CMOS Sensor

▪ 18~55㎜ 렌즈 제공

▪ 1670만 화소

▪ HD 1080P

▪ ISO 100~3200

▪ SD 카드 사용

▪ 렌즈 무게 210g, 바디 무게 618g

Olympus

OM-D E-M5

1099.99

▪ CMOS Sensor

▪ 14~42㎜ 렌즈 제공

▪ 1600만 화소

▪ HD 1080P

▪ ISO 100~25600

▪ SD 카드 사용

▪ 렌즈 무게 113g, 바디 무게 369g

Samsung

NX210

699.99

▪ CMOS Sensor

▪ 18~55㎜ 렌즈 제공

▪ 2000만 화소

▪ HD 1080P/3D

▪ ISO 100~12800

▪ SD 카드 사용

▪ Wi-Fi 사진 공유

 

 ○ 현지 주요 제품(HD 캠코더)

 

제조사

모델명

제품 사진

세전 가격

(캐나다달러)

특징

Sony

MHSTS22R

179.99

▪ 500만 화소 사진 촬영

▪ HD 1080P 영상 촬영

▪ 4배 디지털 줌

▪ 4GB 메모리

▪ 무게 148g

▪ 방수 기능(최대 수심 5m)

Sony

HDRCX210R

  

399.99

▪ 530만 화소 사진 촬영

▪ HD 1080P 영상 촬영

▪ 300배 디지털 줌

▪ 32GB 메모리

▪ 무게 175g

Panasonic

HXDC2

199.99

▪ 1400만 화소 사진 촬영

▪ HD 1080P 영상 촬영

▪ 12배 디지털 줌

▪ 64GB 메모리

▪ 무게 180g

Canon

XA10

1999.99

▪ 270만 화소 사진 촬영

▪ HD 1080P 영상 촬영

▪ 200배 디지털 줌

▪ 64GB 메모리

▪ 무게 775g

▪ 적외선 촬영 기능

▪ 소음 억제 및 16비트 녹음

JVC

GZ-VX705PKG

499.95

▪ 1000만 화소 사진 촬영

▪ HD 1080P 영상 촬영

▪ 18배 디지털 줌

▪ 1TB 메모리

▪ 무게 205g

▪ Wi-Fi 네트워크 기능

자료원: Futureshop Inc., Bestbuy Inc., Henry's

 

□ 캐나다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 HD 캠코더는 단일품목으로 2011년 한 해 동안 캐나다에서 약 2억8000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며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한 제품으로, 가정용 영상음향기기의 발달과 네트워킹 기능이 추가되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제품

 

 ○ DSLR 카메라는 전문가와 같은 고급 카메라 소비자에 의해 수요가 유지되며 여전히 하이엔드(High-end) 제품으로서 인기를 유지함. 그러나 DSLR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성능에 가격 부담이 낮은 ILCs(Interchangeable Lens Cameras)의 인기로 글로벌 카메라 기업들도 ILC 제품을 주력 제품으로 전환하는 추세임.

 

□ 진출 방안 및 시사점

 

 ○ 스마트폰과 같은 상품이 대체할 수 없는 특화 상품에 주목

  - 스마트폰으로는 HD 캠코더, CCTV 카메라와 같은 특화 상품을 대체할 수 없으며 전문가용 DSLR의 경우 기능 차이로 인해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됨. CCTV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OTRA 토론토 무역관이 2012년 8월에 게재한 “캐나다, 강력 범죄 증가로 CCTV 시장 유망” 참조 요망

 

 ○ 미국이 자동차 후방 카메라 장착을 의무화할 경우 캐나다도 동조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라 자동차 후방 카메라 수요 급증 예상

  - 미국 도로교통국(U.S. Transportation Department)은 자동차 후방 카메라 장착 의무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2012년 12월 31일 전에 결정이 내려질 예정. 후방 카메라 장착이 미국에서 법률적으로 의무화된다면 미국 교통법 대부분을 벤치마킹하는 캐나다도 후방 카메라 설치 의무화가 발효될 가능성이 큼.

 

 ○ 고성능, 고사양을 부각해 최고급 소비자에게 어필

  - 스마트폰과 같은 대체 상품의 출현과 카메라의 가격 하락은 수익성을 떨어뜨리고 있음. 실제로 캐나다 가전판매체인 B사의 관계자에 의하면 “보급형 제품의 경우 소비자는 성능보다 가격에 더 민감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보급형 제품은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없다.”고 전함.

  - 따라서 가격 경쟁이 심한 보급형 제품보다는 고성능 제품에 집중해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

 

 ○ 편의 기능 추가로 차별화

  - 카메라의 무선랜, GPS 등의 편의기능과 터치스크린을 통한 간단한 사진 편집 기능 탑재는 일반 제품과 차별화를 통해 제품을 부각시킬 수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를 끌어 모을 것으로 예상

 

 ○ 즉석 출력장치와 같은 주변기기 판매

  - 고급형 카메라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즉석 출력장치, 삼각대, 메모리카드, 렌즈, 가방, 디지털 포토 프레임 등 카메라 액세서리 및 부속품에도 투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소비 경향을 한국 중소기업은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함.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Euromonitor, Futureshop, Bestbuy, Henry's,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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