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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C,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10-18
  • 출처 : KOTRA

 

HTC,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 한 때 스마트폰 선두자였던 HTC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

- 신흥국가 매출 확대와 4G LTE로 재기 기대 -

 

 

 

□ HTC, 어쩌다 이 지경 됐나?

 

 ○ HTC는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 출시를 통해 삼성과 애플의 틈바구니를 비집고 시장을 공략해 작은 섬나라 대만의 무명기업이 스마트폰계의 일약 스타로 떠오름.

  - 주당 315대만달러(약 10달러)에 불과했던 HTC의 주식은 한 때 1300대만달러(약 43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음.

 

 ○ 하지만 최근 3년이라는 동안 HTC는 애플과의 특허소송으로 몸살을 앓았고, 거액을 들여 미국의 유명 이어폰 업체 Beats의 지분을 매수, 스마트폰 구매자에게 Beats 이어폰을 주는 마케팅이 참패했음. 이 때문에 한 때 1300대만달러를 넘나들었던 주가는 250대만달러 선까지 곤두박질쳤음.

 

 ○ 2012년 9월 HTC를 둘러싼 악재를 단번에 전복시킬 만한 신 무기로 HTC J를 야심차게 출시했으나, 돌아선 소비자와 시장의 마음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인 듯함.

 

 ○ HTC는 HTC J 출시로 9월 매출액이 300억 대만달러(약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뚜껑을 열어본 결과 201억 대만달러(약 6억7000달러)에 그쳐 전년 대비 -55% 감소한 수치를 기록함.

 

HTC가 재기를 노렸던 야심작 J

자료원: 구글

 

 ○ 설상가상으로 2012년 3분기에 발표된 HTC의 순익을 보면 39억 대만달러(약 1억 3000달러)로 나타남. 이는 최근 7년 새 가장 낮은 수치로 HTC 위기론에 더욱 불을 붙임.

 

 ○ HTC 위기의 원인으로는

  - 전문가의 호평을 받은 스마트폰을 출시해도 다른 브랜드에 비해 약한 브랜드파워로 인해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선호를 끌어내지 못함.

  - 가장 먼저 스마트폰을 출시한 HTC답게 초창기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해왔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업체와의 기술력 격차가 줄어듦.

  - 또한 강한 브랜드파워를 보유하고 마케팅에 방대한 자원을 쏟아 붓는 대형 글로벌 경쟁사들을 당해내기엔 역부족임.

 

2012년 2분기 업체별 스마트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대, %)

 

2011년 Q2

스마트폰 출하량

2011년

시장점유율

2012년 Q2

스마트폰 출하량

2012년

시장점유율

삼성

18.4

17

50.2

32.6

애플

20.4

18.8

26.0

16.9

노키아

16.7

15.4

10.2

6.6

HTC

11.6

10.7

8.8

5.7

ZTE

2.0

1.8

8.0

5.2

기타

39.2

36.2

50.7

32.9

총계

108.3

100

153.9

100

자료원: IDC

 

□ I’ll be back! 근거 있는 자신감 내비치는 HTC

 

 ○ 러시아 등 신흥시장 확대

  - 러시아에서 개최된 APEC 회의에 참석한 HTC 왕쉐홍 회장은 2011년 6%였던 HTC의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올해는 9%에 이를 것이라며, 러시아에 대한 투자 확대 가능성에 대해 시사함. 또한 선진국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판매 둔화로 인해 중국·동남아 지역 등의 신흥시장 확대로 눈을 돌리고 있음.

 

 ○ 4G LTE로 재기

  - 2015년경이면 4G 시장이 완전히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발전된 LTE 기술을 보유한 HTC에는 소비자들이 3G에서 4G LTE 스마트폰으로 기기를 변경하는 붐으로 인해 한 번 더 재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함.

 

 ○ 다품종 생산 지속

  - HTC는 한 때 한 해에 14개 신제품을 쏟아내는 물량공세로 일부 소비자의 불만을 샀으나, 올해 하반기에도 9종의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으로 향후에도 지속해서 이 같은 다양한 기종을 출시하는 전략을 펼쳐나갈 전망임.

 

 ○ 애플 제소

  - HTC는 2건의 4G LTE 특허기술 침해를 이유로 애플을 제소한 상태이며, 만약 HTC가 소송에서 승리할 경우 iPad3와 iPhone5 제품의 판매금지 신청할 가능성도 있어 다시금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나갈 방침임.

 

□ 시사점

 

 ○ 신흥국가에서의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반면, 미국·유럽 등 이미 성숙한 시장에서는 4G 스마트폰이 대세인 것처럼 최근 스마트폰 시장은 신흥시장을 공략하는 저가 스마트폰과 더욱 발전된 4G LTE 스마트폰으로 양분되는 분위기임.

 

 ○ 이 같은 상황에서 방향을 잃고 끝없이 추락하는 HTC의 사례를 통해 ▶한 때는 시장을 선도했어도 경쟁상대에 너무도 빨리 그 자리를 내줄 수 있다는 것 ▶기술력 격차의 우세는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은 브랜드파워와 소비자 선호가 승부를 가른다는 것 ▶HTC의 Beats 지분 인수로 인한 부담에서 보듯이 한 번의 잘못된 판단이 판세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음.

 

 

자료원: 卓越雜誌, IDC, 대만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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