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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아마존 Mobile-commerce 성공 열쇠 7가지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박계백
  • 2012-10-18
  • 출처 : KOTRA

 

아마존 Mobile-commerce 성공 열쇠 7가지

- 2012년 M-commerce 전체 시장 약 121억불 예상 -

- 아마존은 2012년 40억불 예상 -

 

 

 

□ Mobile-commerce 성장 가속화

 

 ○ 전 세계 Top 400개 리테일러 회사, 여행사, 티켓판매회사들이 M-commerce에 진출하고 성장률은 2011년 대비 2012년에 약 101.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규모는 2011년 60억 달러에서  121억 달러로 성장이 예상됨.

 

□ 아마존 M-commerce 7가지 성공요인

 

 ○ 아마존은 전 세계 많은 E-commerce 회사에서 M-commerce를 처음으로 시작한 회사 중 하나이며 지속적인 이노베이션과 모바일을 통한 판매에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회사임. 아마존 비즈니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2012년 기준 전체 매출은 480억 달러를 기록함. 이중 M-commerce는  40억 달러를 기록할 예정이어 2011년 20억 달러 대비 2012년에 약 100% 성장세를 기록할 예정임. 아마존의 M-commerce 성공 요인은 크게 7가지로 요약이 가능함.

 

 ○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

  - 모바일 사업에 기본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를 가진 업체는 거의 없으며 유명 온라인 회사의 80%가 모바일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음. 영국 내 Top 20개 리테일러 중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를 가진 업체는 12개 밖에 없음.

 

 ○ 충동구매 유발 모바일 사이트 디자인 및 제품리뷰 기능

  - 구매충동이 일어나도록 설득력이 있는 모바일 사이트와 디자인이 잘 구성돼 있음. 잘 구성된 리뷰사이트는 소비자가 타인의 구매 만족도를 써 놓은 정보를 가지고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함. 리서치에 따르면 구매 전 88% 이상이 항상 또는 종종 리뷰사이트의 정보를 이용해 구매를 한다고 밝혔으며, 60% 이상이 리뷰사이트가 있는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구매를 한다고 조사됨.

 

아마존 모바일 사이트

자료원: Econsultancy

 

 ○ One Click 구매 플랫폼

  - 장바구니는 데스크톱 컴퓨터와 모바일 플랫폼이 연동이 돼 어느곳에서나 쉽게 구매가 가능함. 예를들면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DVD 구매 시 바로 모바일 앱에 자동으로 연결이 돼 사용자들이 어떤 채널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플랫폼이 돼 있음. 대부분들의 모바일 리테일러들이 이와 같은 플랫폼을 제공하지 않음.

 

아마존 모바일 사이트

자료원: Econsultancy

 

 ○ 바코드(Barcode) 스캐너(Scanner)

  - 빠르게 제품의 정보, 가격 및 재고현황을 알려 주기 위해 아마존 앱은 바코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 가능함. 사용자들이 리테일 상점에서 제품 바코드를 스캔해 더 싼 가격을 제공하는 아마존의 제품을 비교 및 구매하도록 유도함. 특히 판매 성수기인 크리스마스 시즌엔 간편한 스캔으로 가격정보 및 제품정보를 비교해 구매자의 구매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효과가 있음.

 

 ○ 편리한 결제시스템

  - 아마존의 원클릭 결제시스템은 온라인 사업을 성공으로 이끈 주요원인 중에 하나이며 구매자들이 쉽게 구매를 이끄는 원동력임. 아이디 및 패스워드만을 입력시키면 자동으로 신용카드 정보와 운송주소가 자동으로 나타나 구매시간이 절약돼 사용하기가 편리함. Rackspace 서베이에 따르면 모바일이 충동구매를 훨씬 더 부추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옷과 음악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함. 타 업체에 경우 구매 후 지불을 하는데 다양한 단계를 거처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 다양한 제품군

  - 아마존은 다양한 제품군을 갖고 있으며 또한 많은 제품의 재고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이송이 가능함. 또한 미국 내 많은 물류창고를 가지고 미국 내 유수의 물류화사와의 계약으로 저렴한 가격이 제품이송이 가능함.

 

 ○ 유사단어 및 제품 검색

  - 아바존은 최근 조사된 서베이에서 유사단어 및 제품검색의 우수회사로 선정됨. 유사단어 서치 및 스펠링교정은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제품 구매 시 작성해야 하는 타이핑 수를 줄여주며 원하는 제품을 즉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

 

아마존 모바일 사이트

 자료원: Econsultancy

 

□ 시사점

 

 ○ 한국기업의 M-commece를 통한 해외진출

  - 모바일 구매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서 모바일 사이트와 앱 개발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이에 따른 차별성이 부각돼 업체별 매출에 영향을 미침.

  - 모바일 사용자 및 구매자들이 제품 구입 시 88%가 리뷰사이트를 사용해 구매하고 있어 모바일 웹사이트 및 앱 개발 시 필수적인 요건임. 이에 따른 국내 업체들도 해외시장 진출 시 온라인 사용자의 리뷰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이 절실히 요구됨.

  - 또한 초기 신제품 시장진출 시 제품에 대한 리뷰가 없어 구매자의 관심도가 줄어드는 경향이 많이 있음.

  - 모바일 판매시장이 매년 100% 이상씩 증가하고 있어 대표적인 업체인 아마존과의 거래를 통해 모바일 상에서도 한국 제품의 다양한 판매가 가능하다고 판단됨.

  - 아마존 등의 성공 사업모델을 통해 한국기업의 M-commerce 해외진출  방안이 요구됨.

 

 

자료원: Econsultancy, Internet Retailer,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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