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인도네시아 운동기기 시장이 보인다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2-10-14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운동기기 시장이 보인다

 

 

 

□ 왜 운동기기 시장인가

 

 ○ (성장하는 운동기기 시장) IHRS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피트니스 클럽 시장규모는 2억2400만 달러로 추산

  - 이 협회는 전체 클럽 수와 회원 수는 각각 600개와 85만 명으로 추정

 

 ○ (중산층 증가) 인도네시아 유력 일간지인 Kompa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중산층 규모가 1억3400만 명이라고 밝힘.

  - 특히, 인도네시아 인구는 60.8%가 35세 이하로 선진국과는 달리 다소 젊은 인구분포를 보유

  - 30~34세의 연 평균소득은 4199달러로 일인당 GDP 3422달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소비시장의 주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연령대를 중심으로 한 중산층 인구가 지속 성장추세임.

 

 

2003년

2007년

2012년

중산층 규모

8100만 명

1억100만 명

1억3400만 명

전체인구 대비(%)

35%

43%

54%

자료원: Kompas Online News(2012년 6월 8일)

 

 ○ (얇은 노령화 계층) 60세 이상의 노령인구는 2011년 240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0% 수준

  - 다른 아시안 개발도상국들과 같이 노령화국가로 진입하지 않은 단계

  - 전체 인구규모로 인한 노인의 절대수치가 높으므로 의료, 재활과 건강관련 시장잠재력은 충분

 

 

2005년

2007년

2009년

2011년

60세 이상 인구수

1700만 명

1900만 명

2100만 명

2400만 명

전체인구 %

7.6%

8.6%

9.1%

10%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

 

 ○ (구매력 증가) 국민소득 증가, 특히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피트니스 운동기기와 재활보조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 다대

  - 인구수가 높은 개발도상국가로 높은 빈부격차로 인한 상류층 규모가 높은 부분은 중산층과 GAP이 커지는 사회적 문제가 있기는 하나 다른 한편으로 미용, 건강, 의료시장에 있어 큰 잠재시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에 의하면 전체가구 중 10%가 차지하는 연간 총가처분소득 규모가 2006년 24.6%에서 2011년 27.9%로 증가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상류층 인구규모 역시 특수 고가제품 시장으로도 매우 큰 잠재력을 보유한 국가임을 알 수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국민소득 증가와 함께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 증진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피트니스 운동기기와 재활보조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

 

 ○ (부동산경기 호황) 운동기기 직접 수요처인 호텔, 아파트 등 건설 경기 호황

  - 2014~2015년 동안 3031가구 추가 완공 예정

  - Jones Lang Lasalle은 자카르타 고층건물(150미터 이상)의 수가 2015년에 2012년 대비 2배가 될 것으로 전망

  - 2012년 기준, 총 고층 빌딩 수는 75개로 2015년경 100개의 신규 고층건물이 건설될 예정이며 2020년경 250개로 늘어날 전망

  - 19억 달러를 투자해 638미터의 Signature빌딩이 남부 자카르타 지역인 SCBD에 건설될 예정

 

구분

2011년

호텔

- 태국 호텔 운영사인 Red Planet은 인도네시아 저가호텔 사업 확장을 위해 약 1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미 자카르타 중심과 수마트라 Pekanbaru에 각각 객실 규모 168개, 143개 호텔을 개장)

- 인도네시아 부동산 개발업체인 빠꾸보노그룹은 수라바야 Tunjungan City 블록에 쉐라톤 호텔과 오피스 건물을 건설할 예정

- 국영건설기업인 Adhi Karya는 2억1800만 달러를 투자해 Grand Dika란 호텔(4성급)을 자카르타에 건설할 예정

- 상장사이면서 백화점을 소유한 Sarinah사는 900만 달러를 투자해 반둥에 Boutique호텔(4성급)을 개장할 예정

부동산 개발

- 인도네시아 부동산 개발업체인 빠꾸보노그룹은 자카르타와 수라바야 부동산 개발을 위해 약 31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

- 이미 건설한 Gandaria 8 Office Tower와 쇼핑센터는 각각 84%, 95% 임대됐으며, Gandaria Height 아파트는 98% 분양됨.

- 자카르타 Kasablanka 지역 9헥타르 부지에 88 사무실 건물, 상가, 주택단지를 건설할 예정

- 인도네시아 부동산개발업체인 Ciputra는 수마트라와 슬라웨시 지역에 1억 6000만 달러 투자

- 인도네시아 부동산개발업체인 Podomoro는 자카르타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10헥타르 부지구매를 위해 8500만 달러 본드 발행 예정

 

□ 운동기기 시장동향

 

 ○ 피트니스 관련 전신운동기기 제품은 3 종류 시장으로 구분

  - 상업용 전문 피트니스 클럽용

  - 학교, 호텔, 리조트, 기업 등과 같이 상업용이지만, 비전문 피트니스용

  - 개인 혹은 가정용

 

 ○ 피트니스 클럽의 성장이 운동기기시장 성장에 기여

  - 피트니스 클럽은 현재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반둥, 수라바야, 마카사르, 메단과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2000년대 중반이후 크게 늘고 있음.

  - 대표적인 피트니스센터는 Celebrity Fitness, Fitness First, LifeSpa Fitness, Gold's Gym 등과 같은 브랜드 체인 형태가 주류를 이룸.

 

체인명

설립 연도

멤버 수

위치

비고

Celebrity Fitness

2004년

약 3500명

22개 체인점

(자카르타, 땅그랑, 보고르, 반둥, 버카시, 스마랑, 수라바야, 메단)

Fitness First

2005년

약 1500명

8개 체인점(자카르타 내)

LifeSpa Fitness

1986년

약 2000명

9개 체인점(자카르타 내)

Gold's Gym

2006년

약 2000명

11개 체인점

(자카르타 9개, 반둥 1개, 수라바야 1개, 마카사르 1개)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 개인용 Home Gym 프로젝트 트렌드

  - 피트니스용 전문 운동기기 판매업체 PrimaFit의 마케팅 매니저인 Mr. Michael Supit에 의하면 최근 2년 사이에 인도네시아 상류층 개인주택을 중심으로 개인용 Home Gym 프로젝트 의뢰가 늘어남.

  - 참고로 이 회사는 호텔, 리조트 프로젝트 외에 LifeSpa Fitness, Celebrity Fitness 헬스클럽 시공 프로젝트를 2012년 하반기와 2013년까지 계약 완료

 

 ○ 대도시를 중심으로한 쇼핑몰과 쇼핑센터에 입주한 Fitness 센터에서 판촉

  - 피트니스 운동기기 판매업체들 역시 전부 쇼핑몰에 위치하거나 전시판매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대규모 방문객들이 쇼핑과 함께 외식, 영화 등을 가족과 함께하는 인니 문화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최적의 판매위치라 할 수 있음.

 

쇼핑몰

위치

방문객수(일 평균)

MOI(Mall of Indonesia)

끌라빠가딩

5만 명

Mall Kelapa Gading

끌라빠가딩

6만 명

Plaza Indonesia

수디르만

1만5000명

Grand Indonesia

수디르만

8000명

Senayan City

스나얀

4만 명

Central Park

그로골

5만 명

Pondok Indah Mall

뽄독인다

3만 명

Mall Taman Anggrek

그로골

3만 명

Pacific Place

수디르만

1만5000명

Plaza Senayan

스나얀

2만5000명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피트니스 관련 운동기기 유통업체들로는 Fitplus, Solution Fitness, Primafit, OB Fit, Shaga, Ogawa, MG Sport가 있으며, 대형도시를 중심으로 위치한 쇼핑몰에 체인망을 보유

  - SHAGA와 Fitplus는 각각 35개와 22개 매장을 보유하며 시장을 주도

  - 전국에 16개 매장을 보유한 MG Sport는 Granmedia란 문고점 안에 스포츠 매장이 위치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음.

 

 

업체명

주요 제품

매장/점포 수

1

Soultion Fitness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9개: 자카르타 6개, 반둥 1개, 수라바야 2개

2

Fitplus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22개: 자카르타 6개, 반둥 1개, 수라바야 2개, 발리 2개, 메단 3개, 마카사르 5개 등

3

Primafit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4개(자카르타만): Plaza Indonesia, Emporium Pluit Mall, Gandaria City, Sultan Hotel

4

OB Fit

피트니스/치료기기

총 10개(자카르타): MOI, Pluit Village(중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Lotte Mall Bintaro(고소득층 거주지역), Samarinda(석탄광산과 석유가스 지역본사들이 주로 위치)

5

SHAGA

피트니스/안마기기

총 35개: 자카르타 8개, 버카시 2개, 땅그랑 2개, 반둥 4개, 따식말라야 1개, 족자카르타 2개, 수라바야 3개, 말랑 1개, 반다아체 1개 등

6

PT. Healthy World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12개: 자카르타 8개, 수라바야 3개, 반둥 1개

7

MG Sport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16개: 자카르타 7개, 반둥 3개, 스마랑 1개, 수라바야 3개, 메단 1개, 마카사르 1개

8

Bodyline Indonesia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1개: Oliver란 서양인이 소유한 회사로 발리에만 존재하며, 자카르타 판매는 싱가포르에 있는 에이전트가 판매

9

Sportfit

피트니스 운동기기

총 2개: 자카르타와 수라바야(본사)에 위치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 인도네시아 운동기기 시장 진출 전략

 

 ○ 체험 이벤트 행사 추진

  - 상업용 운동기기 시장으로 진출에 있어 고객들이 직접 체험, 경험하게 하는 판촉 전략은 필수

  - Celebrity, Fitness First, LifeSpa Fitness 등 인도네시아 대표 피트니스 클럽에서 체험이벤트 판촉 행사를 실시

 

 ○ 전문 피트니스 클럽 판촉 런칭

  - 자카르타를 우선으로 전문 피트니스 클럽으로 진출을 실시

  - 가장 많은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피트니스 체인인 Celebrity를 시작으로 판촉마케팅을 시행

 

 ○ 호텔, 리조트, 콘도 등 비전문 피트니스 센터 판촉 런칭

  - 전문 피트니스 클럽 외 호텔, 리조트, 콘도 등 비전문 피트니스 센터로 판매를 추진

  - 유통판매 업체가 보유한 호텔, 리조트, 콘도 등 기존 고객리스트를 통한 판촉 마케팅을 시행

  - 인도네시아 호텔, 리조트, 콘도. 아파트 등 건설 프로젝트 조사를 통해 시공업체와 담당자를 통한 마케팅을 시행

 

 ○ 개인용 Home Gym 판촉 런칭

  - 고성능, 고가의 상업용 운동기기로 성공적 런칭 이후 개인용 Home Gym 시장진출을 검토 추진. 이 역시 유통업체들의 개인용 Home Gym 고객 리스트를 통한 판촉 마케팅을 시행

  - 저가 중국산 진동운동기기와의 차별화를 위해선 직접 고객방문과 다이렉트 마케팅이 효과적

 

 

자료원: Kompas Online News, 인도네시아통계청,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인도네시아 운동기기 시장이 보인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