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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에 뜨고 있는 인기 상품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2-09-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에 뜨고 있는 인기 상품

 

 

 

□ 2012년 뜨고 있는 제품

     

 1) 바닥청소기

 

 ○ (제품 소개) 바닥청소기인 대만산 ‘ProClean’은 다양한 제품군 출시, 대형 유통회사와의 제휴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장악

  - 이 제품 판매상인 Ace Hardware(약 60개 점포 보유)는 2012년 7월까지 약 320만 달러 어치를 판매(2011년 판매액 400만 달러)

  - 이 제품은 인터넷(예: www.indonetwork.co.id)을 통해 판매됨.

  - 최근 중국산 Easy Life, 스페인산 Tatay가 시장에 진입해 ProClean과 경쟁

   *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스페인 Tatay는 50달러에 Ace Hardware에서 판매되고 출시 3개월 만에 2만 개를 판매

   * 중국산 Easy Life는 25달러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소규모 유통상들을 통해 판매되나, 2012년 1~8월 동안 6만3000달러의 매출을 올리는데 그침

 

ProClean

반자동 청소기

스핀 폴더형 청소기

스프레이형 청소기

   

    

50달러

44달러

32달러

 

경쟁제품

50달러

25달러

 

 ○ (판매 호조의 이유) 부동산 경기 호황, 중상층 증가가 원인

  - 2012년 1분기에만 총 8만9777가구가 공급됐으며, 판매율은 95%를 기록. 2011년 한 해 동안만 8만5713가구가 공급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양의 아파트가 공급된 상황임

   * 특히, 이 제품을 구입하는 중산층들이 거주하는 아파트 공급은 2만9657가구를 기록

 

부동산 수급동향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분기

공급

74,187

77,625

85,713

89,777

수요

69,996

73,595

81,582

85,334

판매율

94

95

95

95

자료원: Cushman &Wakefield

     

  - 이 제품은 주로 가정부를 고용하지 않은 중산층에서 사용되며, 세계은행은 5~20달러를 소비할 수 있는 중산층을 약 4320만 명으로 추산

  - 이 제품은 르바란 시작 전후로 가장 많이 팔리는 특색이 있음. 르바란이 시작되는 시점 고소득층에서도 청소를 위해 이 제품이 필요하다고 함

     

 2) 벽지(Wallpaper)

 

 ○ (국가별 점유율) 중국 제품은 주로 저가시장, 대만·일본·한국 제품은 중가시장, 그리고 미국·프랑스 제품은 고가시장에서 판매

  - 로컬제품 판매는 미진하며 20111년 기준 벽지시장의 시장점유율은 중국 25%, 대만 22%, 일본 15%, 한국 8% 순을 보임.

 

국별 벽지 시장점유율

순위

국가

브랜드

점유율

1

중국

Citywall, New Starwall, Renova, Woderfull, Best Collection, Match

25%

2

대만

Bellagio, Master, Supra

22%

3

일본

Sangetsu

15%

4

한국

Cosmos, Adeco, Sienna

8%

자료원: KOTRA 자체 인터뷰 조사

 

 ○ (제품 소개) 중저가시장에선 중국의 Citywall, 대만의 Bellagio, 한국의 Cosmos 브랜드, 그리고 고가시장에선 프랑스 Grandeco가 활약

 

중저가 벽지 브랜드

COSMOS(한국)

Citywall(중국)

Bellagio(대만)

4달러/㎡

3달러/㎡

4달러/㎡

 

고급 벽지 브랜드

Arte(미국)

Grandeco(프랑스)

York(미국)

  

10~15달러/㎡

12달러/㎡

11~17달러/㎡

     

 ○ (판매 호조 이유) 건설경기 호황이 주요 원인이며, 이로 인해 판매 유통업체의 매출 증가

  - Jones Lang LaSalle의 분석에 따르면, 자카르타 중심지인 CBD 지역의 사무실 공간이 향후 2년 동안 15%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

  - 따라서 아파트와 사무실 성장에 연동된 벽지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이며, 이미 판매 유통업체의 판매가 증가하는 상황

   * 가구 및 페인트 판매업체인 PT. Depo Bangunan에 따르면 Bellagio 판매 호조로 2012년 1분기 벽지 매출은 16만 달러를 기록

   * 가구 및 커튼 판매업체인 PT. Interieur에 따르면 2011년 한국 벽지 판매는 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 판매는 70만 달러 정도로 예측

   * 가구 및 벽지 판매업체인 Mitra-10에 따르면 2012년 벽지 판매규모가 전년대비 10~1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

 

 3) 유모차(Babystroller)

 

 ○ (국가별 점유율) 인도네시아 유모차시장은 중국산 영국 브랜드가 독점

  - Mothercare, Maclaren, Silver Cross의 시장점유율은 93.1%에 달함.

     

국가별 유모차 시장 점유율

순위

국가

브랜드

점유율

1

중국

Mothercare, Maclaren, Silver Cross

93.1%

2

싱가포르

싱가포르 중개무역에 기인

3.1%

3

이탈리아

Peg Perego, Chicco

2.1%

4

일본

Aprica

0.3%

자료원: KOTRA 자체 인터뷰 조사

 

Mothercare

Maclaren

Silver Cross

    

    

    

280달러

450달러

500달러

 

 ○ (판매 호조의 이유) 중산층 증가와 높은 출산율이 맞물려 유모차 시장이 성장

  - 일본 노무라 증권은 오토바이와 스마튼 폰을 구매할 수 있는 소득수준인 연 3000달러 이상의 가처분소득자를 약 5000만 명으로 추정

   * 세계은행은 5~20달러를 소비할 수 있는 중산층을 약 4320만 명으로 추산

  - 2010년 인도네시아 출산율은 1.07%로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면 매년 240만 명의 신생아가 매년 출산되는 꼴

   * 0~4세 유아 수는 2260만 명으로 중산층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1%이므로 유모차 시장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추정

 

 4) Air Cooler

     

 ○ (제품 소개) 태국 및 말레이시아산 일본 제품인 Sharp와 Sanyo가 시장점유율 72%를 차지

  - 인도네시아 브랜드인 Krisbow와 미국 브랜드인 Honeywell은 시장점유율 14.4%를 기록하며, 한국 제품인 G-8은 1.8%의 점유율을 기록 중

     

국가별 Air Cooler 시장 점유율

순위

국가

브랜드

점유율

1

태국

Sharp

55.8%

2

말레이시아

Sanyo

16.4%

3

중국

Krisbow, Honeywell

14.4%

4

한국

G-8

1.8%

자료원: KOTRA 자체 인터뷰 조사

     

  - Sharp, Sanyo, Honeywell, Krisbow, G-8의 가격차가 크지 않음. 즉, 브랜드 명성과 유통업체의 판매 능력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상황

 

Honeywell

Krisbow

G-8

100~200달러

200달러

150~200달러

     

 ○ (판매 호조의 이유) 에어컨보다 저렴하고 전력소비가 낮은 이유

  - 2006년부터 출시된 Air Cooler는 에어컨 가격의 반 그리고 에어컨 전력소비의 1/3밖에 들지 않아 에어컨의 대체품으로 인기

   * Air Cooler는 60 와트 전압 그리고 에어컨은 가동 시 최소 300와트 전압을 사용

  - Honeywell과 Krisbow만 판매하는 Ace Hardware는 2011년 Air Cooler만 2,260만 달러를 판매하였으며 올해에는 3,000만 달러가 넘을 것으로 전망

 

(5) LED

     

 ○ (제품소개) 오피스 빌딩, 아파트, 쇼핑 몰에서 주로 사용되며, 100% 해외에서 수입되는 LED는 Philips, Panasonic 등이 시장을 주도

  - 2011년 전체 LED 판매 규모는 260개 였으며, 2012년에는 50% 성장한 400만 개로 업계는 전망

   * PT. Roxy Interior의 2012년 LED 매출은 2011년 대비 30% 성장한 65만 달러로 전망

     

국가별 Air Cooler 시장 점유율

순위

국가

브랜드

점유율

1

중국

Philips, Panasonic, Megaman, Shinyoku, Osram, GE Electric, Focus

48%

2

인도

Havells Sylvania

15%

3

한국

Starluce

7%

4

기타

StandardVision(미국), Blitz(일본), Lap Chamois(독일)

30%

자료원: KOTRA 자체 인터뷰 조사

     

  - Philips, Panasonic, Shinyoku 제품은 8~12달러에서 판매되나, 주로 상업용 건물과 가로등에 사용되는 한국산 Starluce는 17달러에 판매됨.

     

Philips

Panasonic

Shinyoku

    

12달러

9달러

8~10달러

     

 ○ (판매 호조의 이유) 낮은 전력소비와 일반 전구보다 좋은 내구성, 높은 광고효과 등으로 LED 사용이 크게 증가 추세

  - 인도네시아 광고협회에 따르면 LED 광고판 사용 효과가 일반 광고판보다 훨씬 더 높다고 강조

  - 인도네시아 유명 쇼핑몰인 Taman Anggrek의 LED 광고판(세계에서 가장 큰 LED 광고판) 사용으로 LED 사용이 크게 늘어남

   * LED 광고 매출효과는 107%로 일반 광고매출 효과의 54%에 비하면 약 2배 높음.

     

Taman Anggrek Mall LED 광고판

     

□ 마케팅 포인트

 

제품

마케팅 포인트

바닥청소기

- Ace Harware 등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 제휴를 통한 납품

- TV 홈 쇼핑 채널 활용

벽지

- 벽지 사용은 주로 건설시공업체가 지정하는 Interior 업체 혹은 건물 관리사무실에서 추천하는 Interior 업체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이들 업체와의 제휴 필요

- 소매 판매의 경우, Ace Hardware, Mitra-10 등과 같은 유통업체와의 제휴

유모차

- 유모차는 대부분 소득 수준이 있는 잠재구매자와의 접촉이 필요함으로 인도네시아 쇼핑 몰에 입점할 수 있는 업체와의 제휴 납품이 필수

- 자카르타 내 유명 병원과의 프로모션 필수

Air Cooler

- Ace Harware 등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 제휴를 통한 납품

- 최근 전기가격 상승으로 Air Cooler 판매가 증가할 전망. 따라서 바비큐 레스토랑 등 중저가 레스토랑 판매 가능

- 겉으로 보이기 좋아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특성 상 야외행사가 많음. 따라서 아웃도어 이벤트 회사 판매 가능

LED

- 가정용 LED 의 경우, Ace Harware 등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 제휴 필수

- 최근 LED 광고가 유행임으로 MIB와 같은 광고회사와의 제휴 필수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조사 및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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