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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송준호
  • 2012-10-12
  • 출처 : KOTRA

 

유럽의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 자동차 업계 실적 저하에도 애프터서비스 시장은 확대돼 -

- 비교적 저렴한 IAM 주목받아 -

 

 

 

□ 위기에도 빛을 발하는 애프터서비스 분야

 

 ○ 자동차 업계 하락세

  - 인구의 감소,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장 등으로 기존의 소비패턴에 변화가 옴.

  - 이로 인해 점차 기존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

 

서유럽 자동차 판매실적 동향

자료원: LMC Automotive

 

 ○ 이런 상황에도 애프터서비스 업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 EU 내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시장 규모는 현재 900억 유로에 달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After Sales는 구입한 상품의 사용법을 알려 주거나 구입한 상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교환, 또는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는 서비스. 자동차 애프터서비스의 경우 정비소가 대표적

  - 크게 IAM(Independent Aftermaket, 독자적 성격의 애프터서비스)과 OES(Original Equipment Service, 정식 서비스)로 나뉨.

 

EU 애프터서비스 시장 규모

자료원: CAR AFTER MARKET EUROPE

 

□ OES보다 저렴한 IAM이 인기 많아

 

 ○ 유럽은 국가들마다 각기 다른 애프터서비스 시장 특징이 존재해

  - 독일은 주변국가에 비해 현저히 높은 가격의 OES식 서비스가 운영됨. 정식 부품 사용을 권장하기 때문

  - 이와 달리 동유럽은 자동차의 제품 보증 기간이 끝난 이후 정식 정비소가 아닌 IAM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보통

  - OES 제품은 부품 제조업체로부터 자동차 제조업체에 직접 공급돼 차량 생산 시 오리지널 부품으로 장착

  - 반면, IAM 제품은 주유소나 차량 정비소 등 애프터서비스 시장에 주로 공급되는 것으로,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들 IAM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 대부분은 중소기업체

 

 ○ IAM, 동유럽뿐 아니라 현재 유럽 전역에서 호응을 얻고 있어

  - A.T.U, Pit Shop(독일), Norauto, Feu Vert, Midas(프랑스)와 같은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늘고 있음.

 

대표적 IAM 기업 A.T.U.

자료원: A.T.U. 공식 홈페이지

 

 ○ 합병을 통해 더욱 더 커지는 IAM 기업들

  - Trost Autoservice SE, Stahlgruber, PV Autoteile, Wessels + Mueller 등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합병을 통해 기업 규모를 늘리고 있음.

 

□ 유럽시장 내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전망

 

 ○ 특히 IAM이 많은 호응 얻어

  - 러시아에선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관련 연간 평균 280유로를 지불하는 반면에 러시아는 572유로를 지불함.

  -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IAM이 유럽 사람들에게 인기 많아

 

 ○ 전문가의 분석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동종 산업 관련 기업이 최소 1500만에서 최대 2500만 개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

 

 

자료원: Handelsblatt,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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