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영국 모바일게임 어플리케이션시장 기회 많아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2-09-29
  • 출처 : KOTRA

 

영국 모바일게임 애플리케이션 시장 기회 많아

- 모바일게임 사용자 중 절반 이상 유료게임 앱 다운로드 -

- 게임 앱(App) 시장에서 애플 iOS, 안드로이드 이겨 -

 

 

 

□ 개요

 

 ㅇ 영국 통신규제 당국 OfCom(Office of Communications)에 의하면 영국 스마트폰 보급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 중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영국 휴대전화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임.

 

 ㅇ 영국 스마트폰 소유자 중 40% 이상이 스마트폰에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한 경험이 있으며, 모바일게임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유료게임을 구매한 적이 있음.

 

□ 시장 동향

 

 ㅇ 영국 내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는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임.

  - 2010년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는 34만500회였으며, 1년간 약 24.36% 증가했음. 올해 예상 횟수는 56만7000회로 작년에 비해 33.89% 증가가 예상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리서치 업체인 Distimo에 따르면 2011년도 모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 중 게임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밝힘.

 

영국내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2010~2012년)

자료원: Mintel

 

 ㅇ 휴대전화시장, 스마트폰 비율 급증 현상으로 게임 애플리케이션 수요 증가

  - 영국 리서치 회사인 Mintel에서 2011년도에 조사된 정보에 의하면 인터넷 설문조사 응답자 중 54%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유함.

  - 2011년도 스마트폰 사용자 중 35% 이상이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1개 이상 설치했으며, 이 중 15% 정도는 5개 이상 설치한 것으로 조사됨.

  -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이용량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주요 3대 휴대용 게임기(게임보이 어드벤스, 닌텐도 DS와 소니 PSP)의 수요는 최근 4년간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임.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수(2010년 7월~2011년 10월)

자료원: Mintel/comScore MobiLens

 

 ㅇ 애플 iOS 운영 시스템용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최다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함.

  - 영국 스마트폰 OS 시장점유율은 안드로이드 35%, iOS 27%, 블랙베리 18%, Symbian 17%와 Windows Phone 7 3%로 나뉘어 있음.

  - 하지만 게임 애플리케이션 시장점유율만 봤을 때 애플 iOS가 전체 게임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64.8%로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모바일 운영 시스템별 게임 애플리케이션 영국 시장점유율(2012년 1월 기준)

자료원: Mintel

 

 ㅇ 스마트폰 유저들의 게임 애플리케이션 관련 소비습관을 보면 절반 이상이 유료 게임을 구매하는 성향이 있음.

  -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유저들 중 48%는 무료게임만 다운받는 성향을 나타냈으며, 14%는 0.69파운드, 13%는 0.70~0.99파운드, 16%는 1.00~1.99파운드, 8%는 2.00~4.99파운드, 그리고 나머지 1%는 5파운드 이상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됨.

  - 2012년 1월 기준, 만 16세 이상 되는 게임유저 중 32% 정도가 일주일에 1회 이상 게임 앱을 다운받았으며, 이 중 6%는 매일 새로운 게임 앱을 다운받는 상황임. 또한 게임 유저 37%는 유료 게임을 구입하기 전 항상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본다고 밝힘.

  - 무료 게임을 플레이하는 중 20%는 관심이 있는 광고를 클릭한 적이 있으며 유료 게임상에서는 15% 정도가 클릭하는 추세임.

 

 ㅇ 스마트폰 게임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게임 타입은 특정 미션이나 새로운 기록을 갱신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임.

  - Mintel에서 실시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 중 52%가 특정 미션 또는 기록을 갱신하거나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독성을 유발하는 게임을 주로 한다고 밝힘.

  - 게임 플레이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멀티 플레이어 기능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무료게임보다는 유료게임을 더 오랜 시간 플레이하는 추세임.

  - 자주 게임을 다운받는 유저 중 49%는 특정게임을 다운받기 전 리뷰를 확인하며, 32%는 지인 추천으로 다운로드한다고 함.

 

□ 시사점

 

 ㅇ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기술 발전으로 영국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앞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기기의 기술이 발전하면 게임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모바일 게임의 수요도 증가할 것임.

  - 모바일 게임 앱상에서의 광고효과도 무시할 수 없으며 오히려 게임 중 집중력이 향상돼 광고효과가 증폭됨.

 

 ㅇ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급증하는 모바일 게임 유저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맞춤형’ 게임 개발이 필요함.

  - 멀티 플레이어 기능을 추가하고 소셜 네트워크와 연동해 다른 유저들과 경쟁심을 유발하면 플레이 시간을 늘릴 수 있고 더 많은 시장점유율 획득이 가능함.

  - 애플 iOS를 이용한 게임 다운로드 수가 안드로이드 외 다른 운영 시스템보다 월등히 많으므로 수요가 높은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 게임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함.

  - 게임 유저들의 게임 애플리케이션 관련 소비습관이나 선호하는 종류의 게임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면 향후 몇 년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Mintel, Ofcom, BBC,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영국 모바일게임 어플리케이션시장 기회 많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