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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보양주 시장, 꾸준한 성장세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9-19
  • 출처 : KOTRA

 

중국 보양주시장, 꾸준한 성장세

- 보양주 시장규모, 2012년 250억 위안에 달할 것 –

- 시장세분화를 통해 젊은층 매료시켜야 경쟁력 있어 -

 

 

 

□ 중국 보양주 시장 동향

 

 ○ 중국의 보양주란?

  - 보양주란 체력을 보강해 주는 효과를 가진 술을 뜻함. 또한 중국 전통적인 약주(酒)의 한 갈래이며 보통의 바이주(白酒)에 비해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한 술임. 혈액순환, 피로회복, 소화작용 촉진 등의 효과가 있음.

  - 전통적인 약주와는 품목의 범위와 효능 면에서 차이점을 보임. 보양주는 ‘음료’ 범위에 속하는 반면에 약주는 ‘약’의 범위에 속함. 또한 효능 면에서 보면 보양주는 보양, 양생,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약주는 주로 치료 등 특정한 의료방면에서의 효과를 가짐.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중국진주(中国劲酒) 황진주(金酒), 예다오루구이주(椰鹿酒), 닝샤홍구기자주(宁夏枸杞酒) 등이 있으며 진주(酒) 등을 선두로 한 1군 진영, 황진주(金酒), 닝샤주(宁夏)를 선두로 한 2군 진영으로 나뉨.

 

 ○ 지속 성장하는 보양주 시장

  - 관련 자료에 따르면 2001년 중국의 보양주 산업 규모는 8억 위안에 불과했지만 2005년에는 45억 위안으로 성장했고 2011년에 13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2012년에 보양주 시장 규모는 250억 위안에 달할 것임. 보양주 시장은 연평균 30% 성장하며 현재 바이주(白酒), 포도주, 맥주 다음으로 큰 시장임.

  - 현재 중국의 보양주 기업 수는 약 5000개이고 매년 200개 정도의 기업이 새로 생기는 등 산업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편임. 중국발효주공업협회(中国酿酒工业协会)의 통계에 따르면 보양주 연평균소비 수준은 약 0.5% 상승했으며, 아직까지는 세계 평균 소비수준인 7.5%에 미치지는 못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중국 보양주 시장 성장률

 (단위: 억 위안)

자료원: 杜仲雄花保健酒

 

 ○ 40대 이상이 주요 타깃층

  - 2011 지난 지역 보양주 시장 보고서(2011南保健酒市白皮)에 따르면 보양주 시장의 주요 타겟은 40~60대이며 최근에는 30~40대 소비자의 수도 적지 않다고 함. 또한 여성 소비자의 수도 지속 증가하며 보양주 소비자 군의 연령 차이도 점점 줄어듦.

 

자료원: 2011 南保健酒市白皮

 

 ○ 중국 국내 보양주 주요 브랜드 제품

 

제품명

사진

제품 특징

중국진주

(中国劲酒)

- 2005년, 진주(酒) 연간 매출액은 약 10억 위안에 달하며 중국 보양주 시장의 새로운 기록을 세움.

- 다종의 아미노산, 유기산, 인체에 필요한 미량원소 등을 다수 포함.

- 피로회복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보양기능을 가짐.

예다오

루구이주

(椰鹿酒)

- 가장 중국적인 특색을 지닌 술로 상을 다수 수상함.

- 중국 노인시장, 남성시장에서 인기임.

- 효과로는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등이 있고 주요 타깃은 신체가 허약한 자, 만성피로자 등임.

황진주

(金酒)

- 녹용, 두충나무, 귀갑(甲), 벌꿀, 바이주 등을 주요 성분으로 제조함.

- 면역력 강화기능, 피로회복 기능 등이 있음.

- 우량예(五粮液)그룹과 쥐런(巨人)그룹이 협력 투자한 제품임.

닝샤홍 구기자주

(宁夏 枸杞酒)

- 닝샤홍(宁夏)은 구기자로 만든 건강 과일주임.

- 닝샤홍구기자주 시리즈는 구기자를 원료로 한 것으로 보양의 효과가 있음.

자료원: 聪食品工业网、中闻网

 

□ 최근 보양주 시장에 불어 온 새로운 바람

 

 ○ 보양주 소비 연령,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

  - 최근 2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젊은층이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보편적으로 건강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임. 따라서 젊은층들도 보양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브랜드 광고도 흥미롭게 바뀌어

  - 전통적으로 보양주의 브랜드는 매우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느낌이 강했으나 최근 소비자 군이 지속적으로 젊어지면서 보양주의 포장과 홍보방식도 서서히 변화됨.

 

 ○ 판매 경로 다양화

  - 보양주 산업의 20여 년간 발전과정 중에서 보양주의 판매경로는 주로 대형 마트 또는 식당이었음. 그러나 보양주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경로로 판매됨. 최근에는 소셜커머스 등 인터넷사이트에서 판매되기도 함.

 

□ 2012년 보양주 시장의 문제점

 

 ○ 안정성 문제- 전체기업의 80% 이상이 무허가 제품

  - 중국보양주협회(中保健酒协会) 보건품시장 프로젝트 위원회 비서장 왕다홍(王大宏)에 따르면 적지 않은 기업들이 제대로 된 실험연구를 거치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며 전체 기업 중 단지 20%만이 제품 허가를 받음.

 

 ○ 상품 성능의 차별화 부재

  -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보양주 시장에는 효능 면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다진 기업이 거의 없음.  80%이상의 보양주들이 서로 비슷비슷한 성능을 홍보하고 그 중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기력회복, 수명연장 등의 효과를 홍보하는 기업은 전체 기업의 80%를 초과함.

 

 ○ 보양주의 향, 맛의 문제

  - 보양주의 맛과 향 역시 보양주 산업이 더 많은 소비자층에 각광받는 데 걸림돌이 됨. 특히 보양주의 독특한 향과 맛은 더 많은 젊은층을 끌어들이기 어려운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임.

 

□ 보양주시장의 돌파구와 시사점

 

 ○ 보양주 시장상황에 맞는 법을 제정해야

  - 관계자에 다르면 현재 보양주는 국가약품감독국이 1996년에 개정한 보건식품관리법에 의해 관리 감독되며 보양주에만 해당되는 법과 기준은 아직 없다고 함. 보양주가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기 위해서는 먼저 제대로 된 법규가 필요할 것임. 또한 관련기구를 설치해 허위광고를 엄중 처벌하는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음.

 

 ○ 막강한 브랜드 확립 필요

  - 비록 일선 브랜드들이 보양주 시장에서의 영역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기는 했지만 성능이 비슷해 소비자들에게 눈에 띄는 제품이 부족함. 따라서 지역소비자들의 기호와 입맛을 고려해 맞춤형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시장 세분화를 통한 젊은 소비자층 확보

  - 최근 보양주 시장에서도 광고를 보다 재미있게, 포장도  보다 세련되게 하는 등 젊은층을 고려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지만 여전히 주 이용고객은 40대 이상임. 따라서 시장세분화를 통해 젊은층을 겨냥한 보양주와 40대 이상의 소비자층을 겨냥한 보양주로 나누는 등 상품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특히 젊은층은 보양주의 맛과 향, 포장 방식에 거부감을 느끼므로 이런 점을 잘 고려해야 할 것임. 또한 젊은층이 TV 등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을 고려해 젊은층의 눈길을 끄는 광고를 통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는 것도 필요할 것임.

 

 

자료원: 慧食品工业网, 中闻网, 杜仲雄花保健酒究, 2011南保健酒市白皮, 中询网, 糖酒咨, 百度,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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