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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싱가포르 ITS 프로젝트 정책 동향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7-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ITS 프로젝트 정책 동향

- 지속적인 외국인 투자유입, 인구 증가로 2020년 교통 인프라 수요 60% 증가 -

- 효율적인 ITS 시스템 구축으로 대중교통 이용률 85% 달성 -

 

 

 

□ 싱가포르 교통환경

 

 ○ 싱가포르 내 교통은 도로, 지하철(MRT), 해상교통으로 구분

  - 센토사, 주롱 등을 비롯한 섬들을 포함해 싱가포르의 대부분 지역이 도로로 연결됨.

  - 싱가포르의 지하철 시스템인 MRT(Mass Rappid Transit)와 LRT(Light Rail Transit)가 남북(NR Line)과 시내 순환용(Circle-Line)으로 연결됨.

  - 그 외 연락선 서비스(ferryboat services)를 통해 다른 섬 간 이동이 가능

 

 ○ 늘어나는 교통량, ITS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 추진 지속

  - LTA에 따르면 싱가포르 교통량은 2020년이면 현재보다 60%가량 증가할 것임.

  - 좁은 싱가포르 국토의 제약을 고려할 때 예상되는 교통량의 증가는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필요로 해 2008년 ITS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 ITS 추진 현황

 

 ○ 싱가포르 육상교통 개발 담당 조직: LTA(육상교통청)

  - LTA는 교통부 산하 법정기관(statutory board)으로 1995년 9월 1일 Registry of Vehicles, Mass Rapid Transit Corporation, Public Works Department of Singapore의 Roads & Transportation Division, 당시 통신부의 Land Transport Division 등 4개 조직이 통합돼 설립됨.

  - LTA의 미션은 능률적이고 비용 효율이 높으며 사람 중심의 육상교통 시스템을 제공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며, 비전은 사람 중심의(people-centred) 육상교통 시스템임.

 

 ○ 싱가포르 ITS 시스템, Cetrac

  - Singapore Technologies Electronics Ltd에서 개발해 특허를 받은  Cetrac® 교통관리 시스템은 싱가포르 ITS의 주된 시스템으로 모든 ITS 정보가 Cetrac으로 집결

  - 고급 영상처리 기술과 교통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활용해 실시간 영상신호와 GPS 기반 교통정보를 처리하고 분석

  - 효율적인 교통시스템 설계 노력

  - 싱가포르 도로관리 시스템은 차량 이용자 수를 최적화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보증하도록 설계됨.

 

□ ITS 정책 방향

 

 ○ 지능형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노력

  - 싱가포르는 상호보완적인 유무선 네트워크들로 구성된 차세대 국가 정보통신 인프라스트럭처를구축하고자 2015년까지 전 지역 무선네트워크 구현과 1Gbps 이상의 초고속 브로드밴드 구축을목표로 함.

  - 2015년까지 고르고 믿을 수 있는 지능형 정보통신 인프라가 구축되면 디지털 재화의 흐름을 위한보다 폭 넓고 발전된 길이 열려 정보통신 분야의 전반적인 경쟁력 향상을 이끌 것으로 기대

  - 싱가포르 정부는 수송, 물류, 미디어 등 신흥 분야의 R &D 및 혁신을 장려하면서 정보통신의 전략적 사용을 이끌기 위해 공공·민간기관과의 협력을 중점 추진

  

 ○ 교통혼잡료 징수 메커니즘 개선

  - ERP 2단계 프로젝트는 톨게이트에서IU(in-vehicle unit)에 삽입된 운전자의 현금카드에서 톨 비용을 차감하는 현재의 ERP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함.

  - 본질적으로 ERP 2.0은 운전자가 해당 도로에 들어섰느냐가 아니라 운전자가 해당 도로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느냐에 따라 교통혼잡료 규모가 달라지는 가변적 교통혼잡료 시스템 실현을 목표로 함.

  - 운전자의 소재는 새로운 GPS 강화 IU를 통해 관찰될 예정

  - 전체적인 구상은 ERP 톨게이트를 없애고 대신 실시간 GPS 추적에 의존하는 것으로 GPS 추적은 사무실 건물에 주차하기 위해 복잡한 도로를 이동하는 자동차와 몇 시간 동안 이동하는 배달차량을 구분해 도로에 더 오래 머무르는 차량에 교통혼잡료를 더 징수함으로써 교통혼잡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현 고정 톨게이트 시스템보다 더 정확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됨.

 

□ 프로젝트 입찰 프로세스

 

 ○ 싱가포르 정부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 참여 희망기업들은 BCA(Building Control Authority)에 적격 기준을 갖춘 기업으로 등록돼야 함.

  - 싱가포르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전문 컨설턴트의 지원을 통해 법인 설립과 BCA의 정부 프로젝트 참여 가능 공급업체로 등록하는 것을 추천함.

  - 싱가포르 입찰에 참여하는 두 가지 방법

   * 법인 설립 및 BCA 승인 공급업체로 등록

   * 입찰 참여를 위한 독점 에이전트 지정

    

 ○ 입찰 참여를 위한 독점 에이전트 지정

  -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BCA 관련 공급업체로 등록이 된 기업을 독점 에이전트로 지정

  - 의뢰 요금, 커미션 등에 대한 협의와 합의

  - 에이전트를 통한 입찰 참여 진행

 

□ 시장 기회와 전망

 

 ○ 육상교통 마스터플랜의 관심 분야는 교통체증 관리시스템, 위치 추적 시스템, 버스·지하철 관리 시스템 등임.

  - 한국 SI 기업들이 진출할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장비 수출 기회임.

   * 카메라, 스캐너, 센서, 광케이블 및 부품 등 감시 장비도 고려 가능

 

 

자료원: The Business Times, 싱가포르 육상교통청,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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