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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스페인 대형 유통매장, 도심 속으로 파고들다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2-09-15
  • 출처 : KOTRA

 

스페인 대형 유통매장, 도심 속으로 파고들다

-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백화점, 대형마켓 체인기업의 영업실적 하락 -

- 소비자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소형 미니마켓 매장 런칭 확대 -

 

 

 

□ 스페인 유통시장의 지각변동

 

 ○ 경기침체로 인한 민간소비 위축 현상이 장기화되며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영업실적이 크게 감소. 반면 저가형 슈퍼마켓의 매출은 오히려 큰 폭으로 성장 중. 이는 불황으로 구매력이 감소한 소비자들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발길을 돌렸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 스페인 최대 백화점 체인기업인 El Corte Ingles사의 2011년 순익 성적은 2억1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34.3% 하락. 같은 기간 매출액도 -3.9% 감소한 158억 유로를 거두는 데에 그침.

  - 주요 대형마트 체인기업 중 하나인 Alcampo의 순익도 2011년 3770만 유로에 그쳐 전년대비 -55% 감소했으며 매출액도 같은 기간 -2.4% 하락함.

  - 반면,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인 Mercadona의 매출규모는 2011년 기준 163억 유로로 전년대비 +7.9% 확대됐으며 순익도 El Corte Ingles보다 두 배 이상 많은 4억7000만 유로를 기록

  - Dia 슈퍼마켓 체인업체 또한 2012년 상반기 중 전년동기대비 약 7배나 많은 5000만 유로의 순익 성적을 거둠.

 

 ○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는 특성상 넓은 매장 공간을 요해 슈퍼마켓에 비해 소비자와의 인접성에서 태생적인 열세를 보일 수밖에 없음. 따라서 이들은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의 유통경로를 개척해 수익원의 다각화를 꾀하는 중임.

  - 대표적으로 도심 알짜배기 지역을 대상으로 한 ‘익스프레스 미니마켓’ 매장 오픈 정책과 온라인 유통 방식 확대를 손꼽을 수 있음.

 

□ 대형마트, 도심 속으로 침투

 

 ○ 백화점과 대형마트 소유 기업들은 기존 매장에서의 수익이 하락함에 따라 ‘익스프레스 미니마켓’ 오픈 정책을 통해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워지려 시도 중임.

 

 ○ 가장 대표적으로 까르푸의 ‘까르푸 익스프레스’ 매장을 손꼽을 수 있음.

  - 까르푸는 도심 지역에 180~450m² 규모의 소형 매장을 프랜차이징 방식으로 세우는 중임.

  - 일반적으로 오전 9시에서 오후 10시까지 오픈하며 생활필수품을 위주로 판매함. 대부분의 매장은 시내 중심지에 위치해 인근 회사원들이나 기타 주민들이 빠르고 저렴하게 먹거리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그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함. 따라서 샌드위치나 즉석 파스타, 3분 요리 등과 같은 제품의 판매 비중이 상당히 높음.

  - 일부 매장에서는 샌드위치+음료+디저트로 구성된 ‘점심 세트메뉴’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음.

  - 예를 들어, 마드리드의 가장 대표적인 금융가에 위치한 까르푸 익스프레스 매장은 189m² 의 규모로 3100개의 품목을 판매 중이며, 이 중 90%가 식료품임.

  - 까르푸는 이러한 포맷의 매장을 2005년부터 열기 시작했으며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거두며 2011년에만 전국에 30여 개 매장을 추가 오픈함.

  - 또한, 2011년 7월부터는 정유기업인 BP와의 협력 하에 일부 주유소에 익스프레스 마켓을 열기 시작함.

 

기존 까르푸 대형마트 매장

 

까르푸 익스프레스 외관

자료원: Carrefour 홈페이지
 

 ○ El Corte Ingles도 'Supercor Expres'라는 명칭 하에 미니마켓 매장을 확대함.

  - 상기 까르푸 매장과 비슷한 형태로 구성됐으며 2011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매장을 오픈 중임.

  - 이 기업은 2012년 말까지 미니마켓 매장 수를 50개까지 확대할 방침임

  -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정책은 소비자가 손쉽고 빠르게 장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며 기존 백화점 영업 방식과는 조금 다르게 저가 상품 판매에 중점을 둠.

 

기존 El Corte Ingles 백화점 매장

SuperCor Expres 외관

자료원: El Corte Ingles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 불황으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기업 간의 고객 유치 경쟁이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임.

 

 ○ 이로 인해 각 슈퍼마켓, 대형마켓, 백화점 체인기업들은 다양한 포맷의 매장은 물론 온라인 유통(인터넷으로 식료품 등을 구매하면 집으로 배달하는 방식) 등과 같은 새로운 유통 경로를 개척함.

  - 앞서 언급된 Mercadona, Alcampo, Carrefour, El Corte Ingles 등 현지 주요 유통기업들은 최근 2~3년 사이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실시함.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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