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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차세대 스마트기기시장,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좌우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09-14
  • 출처 : KOTRA

 

차세대 스마트기기시장,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좌우

- 스마트기기와 연결하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잇달아 출시 -

- 2016년까지 관련시장 매출 60억 달러 이상 기록 전망 -

 

 

 

소비자들의 실시간 데이터에 대한 관심 증가와 휴대폰·스마트폰 보급으로 IT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편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성장이 본격화됨. 특히 휴대폰이 손목시계 기능을 대체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휴대 IT 기기 사용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손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경쟁적으로 출시. 소비자의 호응을 얻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생산하려면 제품의 기능뿐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앞으로 빠르게 성장해 우리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전망

 

□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성장 본격화

 

 ㅇ 시장 조사기관 IMS Research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건강 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크게 증가

  -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은 2011년 1400만 대를 기록했는데, 2016년까지 1억7100만 대로 많이 증가할 전망

  - 관련시장 매출은 2016년까지 최소 60억 달러 이상에 달할 전망

 

 ㅇ 현재, 손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대형 IT 기업들이 제품을 시판하는 가운데 IT 리서치 기업 ABI Research는 내년까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크게 확대돼 대기업 간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

  - 휴대폰·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손목시계의 기능을 대체

  - 과거 회중시계를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기 위해 손목시계가 생겨났듯 스마트기기를 꺼내지 않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된 손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IT 시장의 차세대 핫 아이템으로 부상

 

□ 글로벌 기업, 웨어러블 디바이스 잇달아 출시

 

 ㅇ Nike, Sony, Jawbone, Pebble 등 손목 착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시

  - Nike+ Fuelband: 여러 색의 불빛으로 메시지가 표시되는 검정 팔목밴드 형태로 하루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해 스마트폰에 기록

  - Sony Smartwatch: 2인치 크기의 화면이 달린 손목시계 형태로 이메일, 트위터, 문자메시지 등을 볼 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 가능

  - Jawbone Up: 사용자의 하루 활동을 기록하고 아이폰과 연결해 기록

  - Kickstarter Pebble: 스마트폰과 연결해 음악을 듣고, 텍스트, 날씨 정보 등을 볼 수 있는 혁신적 기능의 손목시계

 

Pebble(좌)과 Fuelband(우)

자료원 : 뉴욕타임스

 

 ㅇ 손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외 Google's Project Glass, Adidas adzero F50, Nokia Vibrating tattoo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시

 

Google's Project Glass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소비자의 호응을 얻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 팁

 

 ㅇ 미국 비즈니스 매거진 Fast Company는 소비자들이 실제로 착용하기 원하는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네 가지 디자인 팁을 제시

 

 ㅇ Tip 1 :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환경을 이해하라

  - 기술혁신은 인간의 한계를 높이지만 연구실에서 개발된 장비가 실제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이용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혁신적 기술 장비가 실제 생활이 이용되기 위해서 사용자의 환경, 라이프스타일 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

 

 ㅇ Tip 2 : 눈에 띄지 않게 만들어라

  - 신소재·신기술을 활용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존재감을 최소화할 것

  - 예를 들어, Kickstarter사의 HD 비디오 촬영 안경인 Zion Eyez는 전기 회로를 플라스틱 안경테에 숨기는 삽입 성형기술을 이용해 일반 안경 거의 동일한 모양 구현

 

Zion Eyez

자료원: Kickstarter사 웹페이지

 

 ㅇ Tip 3 : 소프트웨어에 연결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능을 높여라

  - 기술을 신발이나 팔찌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직접 적용하기보다 스마트 폰 등 첨단장비와 블루투스 등을 통해 연결해 더 많은 기능을 제공

  - 예를 들어 Nike+는 운동화에 칩을 넣어 스마트폰에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 등을 기록 가능

 

 ㅇ Tip 4: 컴퓨터광의 이미지를 없애라

  - 기능뿐 아니라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갖춰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없앨 것

 

□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 및 의견

 

 ㅇ IT 리서치 기업 ABI Research의 애널리스트 Jonathan Collins는 새로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와 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쟁적인 출시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

  - 특히 스포츠, 피트니스, 웰빙분야의 모바일 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ㅇ IT 리서치 기업 Forrester의 애널리스트 Sarah Rotman Epps에 따르면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건강/피트니스, 내비게이션, 소셜 네트워킹, 상거래,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끝없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어 5~10년 내 우리 생활 전반을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전망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 생산기업 Jawbone의 CEO Hosain Rahman은 손목 착용 디바이스는 구매층의 폭을 넓히려면 기술과 패션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 시사점

 

 ㅇ 대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기 이전에 한국 기업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및 관련제품 시장에 빠르게 진출해 시장을 선점할 필요

 

 ㅇ IT 제품은 제품의 기능과 함께 심미성이 중요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한 사람당 한 개만 구입하는 스마트폰과 달리 소비자가 디자인 별 여러 개를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큼.

 

 

자료원 : New York Times, Forrester, ABI Research, Fast Company, IM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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