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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사회 러시아, 아직 실버산업은 미형성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9-13
  • 출처 : KOTRA

 

고령화사회 러시아, 아직 실버산업 미형성

- 고령화사회에도 노인층 소득수준이 낮아 아직까지 관련 상품 적어 –

- 중장년층의 수요까지 흡수할 상품은 시장성 커 -

 

 

 

□ 고령화 사회 러시아

 

 ㅇ 2011년 기준 러시아의 총 인구수는 1억4286만 명으로, 이는 2010년 대비 0.1% 증가

  - 2012년 7월 기준으로 러시아의 총 인구는 1억4314만1938명임(세대별 인구수 자료는 미발표).

  - 최근의 인구수 증가는 2009년까지 급감했던 인구수 회복을 위해 러시아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 및 이민자 수 증가에 기인함

 

 ㅇ 세대별로 보면, 20~29세의 인구가 16.9%를 차지해 가장 인구수가 많으며 50~59세 인구가 15.1%를 차지해 그 뒤를 이음

 

 ㅇ 반면, 60~69세, 70세 이상의 인구가 각각 8.3%, 10%를 차지해 러시아는 고령화사회로 정의할 수 있음.

  - 러시아 통계청에서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2010년 12.8%, 2011년 12.7%로 발표

 

2010~2011년 러시아 인구 구조

구분

연도

인구수

0~9세

10~19

20~29

30~39

40~49

50~59

60~69

70 이상

인구수(천명)

2010

142,857

15,059

14,999

24,151

21,152

19,913

21,505

11,834

14,244

2011

142,865

15,168

14,838

24,134

21,227

19,812

21,572

11,895

14,219

증감률(%)

0.1

0.7

-1.1

-0.1

0.4

-0.5

0.3

0.5

-0.2

비중(%)

2010

100

10.6

10.5

16.9

14.8

14

15

8.3

9.9

2011

100

10.6

10.4

16.9

14.8

13.9

15.1

8.3

10

출처: 러시아 연방 통계청

 

 ㅇ 한편, 세대별 인구수에서 2번째로 많은 50~59세의 인구가 65세 이상이 되는 2020년 경에는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가 넘는 고령(aged)사회로 넘어갈 수 있음

 

 ㅇ 이로 인해 러시아 정부는 출산장려정책을 실시 중이며, 그외 현행 정년연령(남성 60세, 여성 55세)을 상향조정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임.

  - 남성 62세, 여성 60세로 조정 가능 언급(2010년 쿠드린 전 재무부장관)

  - 2012년 10월 경에 구체적인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됨.

 

□ 미성숙된 실버시장(고령층 대상 시장)

 

 ㅇ 고령화사회에도 고령인구의 소득수준이 매우 낮아 이들 계층을 대상으로 한 시장은 아직까지 형성되지 않음.

  - 고령연령의 대부분이 자본주의 경제변혁기때 적응을 못해 부를 축적하지 못함.

  - 소수를 제외하고는 국가 연금에 의존하는 상황으로 월 연금수령액이 319달러로 매우 낮음.

 

러시아연금 월 평균 수령액

연도

2000년

2005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예상)

루블

(달러)

823.4

($26)

2,538.2

($810

4,546.3

($146)

6,117.4

($197)

7,593.9

($244)

8,272.7

($266)

9,600

($319)

 

 ㅇ 현재 노인층의 소비는 식품, 의료장비, 의류, 화장품 등에 한정됨. 그러나 우리에게도 효도폰으로 알려진 노인용 휴대폰은 2009년에 소개된 이후 현재까지도 꾸준히 판매됨.

 

 ㅇ 해당제품은 사용 편의성 외에 비교적 낮은 가격대를 형성해 노인층 외에 중장년층에도 어필하고 있음.

 

히트 상품 – 노인용 피처폰

JUST 5사 – CP09 MIA 폰

. 2009년 Voxtel사가 소위 '할머니폰'을 출시한 이후 삼성(C3060R), JUST 5, teXet, Fly사 외에 러시아 통신사업자인 Megafon까지 해당 제품을 대대적으로 출시해 10만 대 이상이 팔림.

. 이중 JUST 5사의 제품은 큰 버튼, 쉬운 작동법, 위급상황 누름버튼, 라디오 기능등이 있어 고령층에 인기가 높음.

. 판매 중인 JUST 5사의 CP09 MIA폰은 $85~140선으로 가격경쟁력 역시 있어 가격에 민감한 소득수준이 낮은 노인층과 일부 중장년층에 인기가 높음.

출처: www.mobiset.ru; www.market.yandex.ru

 

□ 시사점

 

 ㅇ 노인층의 낮은 소득수준으로 아직까지 실버산업은 구축되지 않음.

 

 ㅇ 그러나 중장년층까지 흡수할 수 있는 IT상품은 유망

  - 노인용 핸드폰과 같이 일정 수준의 가격경쟁력과 사용 편의성, 디자인등이 접목된 제품인 경우 중장년층의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어 시장성이 큼.

  - 예를 들면 저가용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은 시장성이 큰 것으로 보임.

 

 # 아래의 제품은 현재 러시아 내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아 시장성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없음. 단지  "아이디어" 제공을 위한 예시 상품임.

 

참고 - 노인용 PC

Acer – Providence PC

 

   

 . Acer사에서 선보인 노인용  Providence PC(2011년 10월 소개)

 . 이 제품은 노인용 대형모니터, 무선마우스, 키보드 외에 모니터를 떼어내어 태블릭PC처럼 사용가능

 . 아직 러시아 내에서 판매되지 않지만 이 모델에 대한 한 러시아 내 호평 있음.

출처: www.novate.ru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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