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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샤의 러시아 서바이벌(하)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2-09-07
  • 출처 : KOTRA

 

나타샤의 러시아 서바이벌(하)

- 러시아, 소비선호도 최고  -

- 소매점(POS) 신용대출 증가, 묻지마식 소비관행 -

     

     

 

□ 낮은 저축률과 소비에 대한 열망 강해

     

 ○ 러시아의 저축률은 2001년 이후 지속 증가추세를 보이나 여전히 2% 수준에 그치며 은행 서비스 이용 불편과 은행에 대한 낮은 신뢰도 등으로 저축보다는 부동산 등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를 선호함.

 

러시아의 연도별 저축율 변화추이

     

 

 ○ Boston Consulting Group사가 2012년 1월 조사한 '세계 주요국의 소비·저축선호도' 설문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러시아인은 저축보다는 소비에 대한 열망이 강하며 소비할 때 행복만족도가 큰 것으로 조사됨.

  - 조사대상국 중 러시아의 소비선호도는 35%로 가장 높은 반면 저축 의향은 25%로 가장 낮음.

  - 특히, 러시아인들은 향후 러시아 경제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하는 비중이 29%로 낮은데도 소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세계 주요국의 소비·저축 선호도

     

자료원: Boston Consulting Group

     

□ 손쉬운 POS 신용대출 소비증가 부추겨

     

 ○ 러시아 재정부에 따르면, 2012년 1/4분기 러시아인의 총 가계소비는 총 가계소득보다 86억 달러가 많은 2767억 달러로 집계됨.

  - 한편, 2012년 3월 러시아인의 부동산 구입은 전년 동월대비 22%, 수입산 소비재 구입은 37%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이러한 소비를 부추기는 이유 중 하나가 POS(Point of Sale, 소매점)의 소비자 대상 직접 신용대출의 확산인데 POS는 은행보다 제출서류가 간소하고 신용대출과 함께 제품을 현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은행 이자보다 비싼 연 30~40%의 이율에도 이용자들이 증가함.

  - Frank Research Group에 따르면 러시아인의 POS 신용대출 규모는 총 62억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20.1%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 가전제품, 의류매장, 대형 슈퍼 등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POS 신용대출은 1000달러 내외로 무담보 신용을 제공함.

 

 ○ 한편, 2012년 1/4분기 은행의 가계 신용대출도 금액 기준 전년대비 6.5% 증가해 POS를 포함한 전체적인 신용대출은 지난해 대비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세계 주요 도시 생활물가와 소비지출행태를 조사 분석한 Numbeo.com에 따르면 러시아인은 외식에 대한 지출비중이 가장 많은 22.73%를 차지하며, 다음으로 주택임차 19.2%, 식품·소비재 구입이 15.7%를 점유함.

 

    

자료원 : Numbeo.com

     

 ○ 한편, RIA.RU가 실시한 2011년 러시아인의 신용대출 구매형태 분석자료를 보면 신용대출을 통한 구매 중 자동차가 가장 높은 23.1%, 가전제품 21.2%, 컴퓨터 13.5%로 나타났으며, 기존 신용대출자 중 상환능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67% 정도로 조사됨.

 

    

자료원 : RIA.RU

     

□ 젊은층의 묻지마 쇼핑 관행

     

 ○ 러시아의 소비시장은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는데, 대형 쇼핑몰의 증가와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인한 외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전환, 러시아인의 가처분 소득 증가 등에 기인한 것임.

     

 ○ 러시아인의 이러한 소비에 대한 열망은 전통적으로 외모나 치장을 중요시하는 러시아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구소련시절 소비 물품 부족으로 인한 제한적인 소비에서 벗어나면서 일종의 소비에 대한 해방감을 향유하는 것이 삶의 중요한 가치로 인식됨.

     

○ 특히, 20~30대 젊은층은 합리적이고 건전한 소비보다는 일단 사고 보자는 묻지마식 쇼핑을 즐기는 경향이 강함.

     

 ○ 해외 유명대학원에서 MBA를 졸업하고 모 외국인 회사에 경력직으로 취직한 월 급여 2000달러의 20대 후반 러시아 신흥 중산층 나타샤(가칭)의 소비 행태를 일례로 보면 주택임차 비용이 전체의 26%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식품구입 20%, 외식·문화생활 14.9%, 의류 구입 10% 순을 보이며 채무상환이 10% 정도를 차지함.

 

 ○ 전통적인 러시아 중산층 나타샤는 남자친구에게 가장 받고 싶은 생일선물로 1000달러 내외의 최신 스마트폰을 꼽으며, 생일에는 레스토랑을 빌려 친구들과 파티를 즐기고 결혼식 이벤트로 시간당 100달러인 리무진 렌트를 주저하지 않음.

 

 ○ 이러한 소비 관행의 틈새를 타고 고급 결혼예복점과 이벤트 회사가 증가하며 브랜드 외식점, 브랜드 의류숍, 피트니스, 허브 마사지숍 등 중상층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가 활기를 띰.

 

 

자료원: BCG, RIA.RU, 베도모스티 등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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