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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불황 속 호황 누리는 온라인 시장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9-08
  • 출처 : KOTRA

 

美, 불황 속 호황 누리는 온라인 시장

- 올해 상반기 온라인 판매액 16% 증가 -

- 경기 어려울수록 온라인 시장 찾는 소비자 늘어 -

     

 

 

최근 미국 내 온라인모바일 기기 확산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美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미국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됨. 올해 상반기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한 870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감. 미국 소매시장은 오프라인 매출이 아직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온라인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시장으로 분석됨.

     

□ 최근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 추이

     

 ㅇ 올해 상반기 미국 온라인 시장(여행업 제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한 870억 달러 기록

  - 이로써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11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7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 지속(전년동기대비 기준)

 

 

자료원 :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22012, ComScore

     

 ㅇ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을 크게 압도

  - 올해 2분기 중 미국 소매매출(자동차, 가솔린, 식음료 제외)은 전년동기대비 2%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이보다 무려 7배 이상 높은 15% 기록

  -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6월 말 기준 8.7%까지 상승

  - 이는 2년 전인 2010년 2분기(7.1%)와 비교해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1.6% 포인트 상승한 것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2 2012, ComScore

 

 ㅇ 품목별 매출 증가율: 모든 품목에서 높은 증가세 시현

  - 가전제품·컴퓨터·액세서리 등 전통적인 온라인 강세품목들은 15% 이상의 높은 판매증가세 시현

  - 사무용품·화훼류·가구류 등의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0~14% 증가

     

품목별 매출 증가율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2 2012, ComScore

     

□ 온라인 판매 사이트 현황: 아마존(Amazon)이 온라인 시장 주도

     

 ㅇ 올해 2분기 기준, 월평균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s)가 가장 많은 인터넷 사이트는 아마존

  - 아마존의 월평균 순방문자 수는 약 11억 명으로 전년동기대비 7% 증가

     

 ㅇ 아마존에 이어 애플, 월마트, 넷플릭스(Netflix) 등이 뒤를 이으나 아마존과는 큰 격차를 보임.

  - 다만 올해 2분기 중 애플, 월마트의 월평균 방문자수는 20% 이상 크게 증가했음.

     

온라인 사이트별 월평균 순방문자 수

(단위: 백만 명)

    

주 :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기준

자료원 :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2 2012, ComScore

     

□ 현장 사례: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한 월마트의 노력

     

 ㅇ 월마트 vs 아마존의 상반된 실적

  - 2011년 기준, 온라인 판매전문 사이트는 아마존의 매출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반면, 온라인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2%에 불과한 월마트의 매출은 8% 증가에 그침.

  - 이에 따라, 월마트는 최근 온라인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

     

 ㅇ 월마트의 온라인 판매 확대 노력

  - 월마트는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해 작년 5월 이후 3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온라인 플랫폼 관련 업체 5개사를 인수했으며 미국·인도 등지에서 전문 인력도 300명 이상 고용

  - 이 외에도 월마트는 고객들이 신용카드와 은행계좌 없이도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Pay with Cash' 프로그램 출시

  -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예약한 후 월마트 매장으로 가서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임.

     

□ 미국 온라인 시장 진출전략

 

 o 가격 경쟁력 제고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치 중심의 소비 확산), 경기부진 등에 따라 유통망들은 상당히 가격조건에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파격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

     

 o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 공략

  - 최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며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이들 업체에 대한 신뢰성도 높아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띔.

  - 이와 함께,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진출도 염두에 둘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o 유통망 발굴부터 납품 후까지 큰 그림 그려야

  - 자신의 회사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망을 선정하고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 납품 후 소비자들의 AS 요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현지 물류기반 확보도 중요함.

  - 특히, 현지 물류기반 확보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기준 중 하나임.

     

 o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제품으로 차별화

  - 온라인 시장은 일반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잘 팔리는 곳이므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음.

  - 국내 중소업체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범용적인 상품보다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mScore, 美 상무부 경제분석국, Bloomberg Businessweek,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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