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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태블릿시장 판도 변화…애플천하 위태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2-09-08
  • 출처 : KOTRA

 

미국 태블릿시장 판도 변화…애플천하 위태

- 인기제품 킨들 파이어 신제품 공개, 아이패드 누를 기세 -

- 제품 가격과 콘텐츠 서비스에서 경쟁력 판가름 -

 

 

 

□ 경쟁력 업그레이드 된 킨들 파이어 신제품

 

 ○ 이커머스 대표업체이자 태블릿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아마존은 지난 9월 6일 킨들 파이어 신제품(페이퍼화이트) 4종 공개

  - 킨들 파이어 HD 제품 3종 가격은 각 199달러부터 599달러 수준

  - 스크린 화상도와 사이즈,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으로 태블릿시장 판도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

 

킨들 파이어 신제품 가격과 세부사항

 자료원: WSJ

 

 ○ 킨들 파이어 기본사양 제품은 기존 199달러에서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면서 159달러로 20%가량 인하

  - 아이패드 시작가격이 499달러인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저렴한 가격

  - 킨들 파이어 HD 신제품 중 32기가바이트 메모리를 탑재하고 무선인터넷 접속 가능한 제품은 499달러로 동급 아이패드 4G 대비 230달러 저렴함.

 

킨들 파이어 HD 제품

    

자료원: WSJ

 

□ 킨들 파이어, 애플 아이패드와 정면승부

 

 ○ 신제품 킨들 파이어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 대비 과감한 성능 업그레이드를 시도했으며, 1세대 제품과는 달리 아이패드와 견줄만한 스펙을 가짐.

  - 기술제품 전문웹사이트인 Gizmodo는 킨들 파이어를 현재 태블릿 시장에서 판매하는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평가함.

  - 아마존은 홈페이지에 아이패드와 킨들 파이어의 스펙과 가격을 구체적으로 비교해 놓음으로써 아이패드와 정면 대결에 나섬.(아래 표 참조)

 

킨들 파이어 vs. 아이패드 비교표

 

킨들파이어

아이패드

가격

199달러

499달러

스크린

7인치

9.7인치

화소 밀도

169 ppi +1600만 화소이상

264 ppi+1600만 화소 이상

무게

14.6 oz

(아이패드 대비 58% 가벼움)

23.04 oz

콘텐츠

영화, TV, 음악, 게임, 앱, 잡지 및 책(아마존 서비스)

영화, TV, 음악, 게임, 앱, 잡지·책(아이튠즈 서비스)

이코시스템

아마존 콘텐츠는 킨들뿐 아니라 아이패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우즈 7, Roku, TiVo, 웹브라우저로 콘텐츠 이용 가능

대부분의 애플 콘텐츠는 애플제품에 한정적으로 사용가능

콘텐츠 이용

위스퍼싱크로 다양한 제품에서 자유롭게 콘텐츠 이용 가능. 예) 킨들로 감상 중이던 영화를 TV로 전환해 이어보기 가능

애플 아이북은 애플제품을 통해서만 한정적으로 사용가능

이메일

가능

가능

웹브라우저 종류

아마존 실크

사파리

프로세서

1GHz dual core CPU

1GHz dual core CPU

메모리

있음

없음

저장공간

8GB 플레시 메모리 + 아마존 콘텐츠 무한대 저장공간

16GB 플레시 메모리 + 아이튠즈 콘텐츠 무한대 저장공간

베터리 사용시간

7.5시간

10시간

멀티테스킹

가능

가능

스피커

스테레오

모노

자료원: 아마존 홈페이지

 

 ○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멤버(연회비 75달러로 제품 구매 시 빠른 배송과 콘텐츠 무료이용 가능)는 1만7000개에 달하는 인기 TV쇼와 영화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 전자책 대여 가능

 

□ 킨들 파이어 시장 점유 상승 전망

 

 ○ 아마존은 지난 해 11월 킨들 파이어 첫 출시 후 완판을 기록했으며 올해 3분기 기준 미국 태블릿 시장 22% 점유

  - 조사전문기관 IDC에 따르면 아마존 킨들 파이어는 출시 이후 3분기에 걸쳐 총 670만 대가량이 판매됐을 것으로 추정함.(아마존은 공식 판매 수 비공개)

 

 ○ 1세대 킨들 파이어의 높은 인기를 이어 이번에 공개된 신제품들도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을 것이며, 특히 저렴한 가격이 구매 촉진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임.

 

□ 미국 태블릿시장 애플 천하 위태

 

 ○ 태블릿 시장 형성 이후 줄곧 독보적인 입지를 유지하던 애플은 킨들 파이어의 성능과 가격경쟁력 제고에 따라 아이패드 경쟁력 유지가 쉽지 않을 것임.

  - 특히 아마존이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애플을 추월해 이 또한 애플에 위기로 작용할 것임.(아래 표 참조)

 

아마존 콘텐츠 이용 관련 서비스

Immersion Reading

책읽어주기 기능으로 들을 때 텍스트에 하이라이트 해주는 기능으로 책읽기와 듣기가 동시에 가능함.

Whispersync for Voice

책이나 영화를 킨들, TV, 인터넷 브라우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즐기려 할 때 이어보기 기능 지원

X-ray for Books

책을 읽는 도중 단어나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할 때 스크린을 두드리면 관련 정보나 유툽 콘텐츠로 연결됨.

Whispersync for Games

도중에 멈춘 게임을 다시 시작할 때 이전에 멈춘 부분으로 자동연결 기능

Time to Read

책읽는 속도를 분석해 언제 책을 다 읽을 수 있을지 알려주는 기능

Kindle Free Time

부모님이 자녀가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용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

 

 ○ 지난 7월 출시 된 구글 넥서스 7에 이어 마이크로 소프트사는 신제품 Surface 태블릿 출시가 임박했으며 차세대 아이패드와 미니 아이패드도 곧 출시될 예정으로 시장경쟁이 극에 달할 것임.

 

□ 시사점

 

 ○ 콘텐츠 서비스 경쟁력 제고 필수

  - 태블릿 시장에 기술적으로 우수한 제품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신기술이 탑재된 가젯(gadget)을 찾기보다는 가젯을 통해 제공받는 서비스에 관심이 높아짐.

  - 아마존은 Immerson Reading, Whispersync for Voice, Kindle Free Time, X-ray를 출시하며 콘텐츠와 서비스분야에 강세를 보임.

 

 ○ 아마존은 태블릿 제품판매 수익보다 제품사용에 따라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소프트웨어·서비스를 통한 수익에 집중함. 이에 경쟁제품 대비 파격적인 가격대로 제품을 출시함.

  - 업체들은 가젯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콘텐츠와 서비스 판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을 통한 소비자와의 관계성 개발에 관심을 둠.

  - 우리 기업은 이러한 콘텐츠 서비스 중점화 추세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로 미국 태블릿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자료원: WSJ, google, The Washington Post, InformationWeek, Gizm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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