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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지금 홍콩 여성들은 `동대문 스타일`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2-09-07
  • 출처 : KOTRA

 

지금 홍콩 여성들은 '동대문 스타일'

- 주요 쇼핑몰 한국의류 취급 상점 80% 정도로 높아 –

- 핵심 경쟁력은 빠른 트렌드 감지 능력과 빠른 공급력 -

 

 

 

□ 홍콩 여성 소비자들의 경향

 

 ○ 홍콩 소비자 특징상 가격에 매우 민감해 고가의 브랜드보다는 가격대가 높지 않은 다양한 패션 스타일을 추구함.

 

 ○ 주 의류 소비계층인 홍콩 여성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홍콩 로컬스타일보다는 도쿄, 서울, 뉴욕, 런던 등지의 패션 트렌드를 따름.

 

 ○ 홍콩의 여성들은 다른 아시아권 지역의 여성들에 비해 사회진출률이 높고 소비력이 큰 편임. 아울러 가정에서의 경제권도 여성들이 독점하는 경우가 많음.

 

□ 패션 트렌드

 

 ○ 홍콩 젊은 여성소비자가 즐겨 찾는 의류 품목으로는 스키니진, 플라워 패턴, 체크 남방, 캐주얼 캔버스화 등임.

 

 ○ 레깅스는 특히 1년 내내 인기 있는 상품으로 티셔츠, 스커트, 반바지 등과 무난하게 매치할 수 있고 보온 효과도 뛰어나 많은 홍콩 여성들의 호응을 얻음.

  - 홍콩 여성들은 평균 3개 이상의 레깅스를 가진 것으로 나타남(Euromonitor).

 

 ○ 여성 드레스류는 25%성장한 4억2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스커트류(1억2000만 달러)보다 높은 인기를 구가함. 이는 한국과 일본 내 롱 드레스 열풍에 영향을 받은 것인데 많은 젊은 홍콩 여성들이 미니스커트가 아닌 롱 드레스 또는 비대칭 롱 드레스를 즐겨 입음.

 

□ 홍콩 의류시장 현황

 

 ○ 시장동향

  - 2011년 홍콩 여성 의류업계 총 매출액은 21억 달러로 전년대비 22% 성장했는데 이는 의류 가격상승과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 증가에 기인함.

  - 홍콩의 2011년 여성의류 총 수입액은 25억 달러로 2010년에 비해 1.2% 감소함.

  - 2012년 상반기의 수입액도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동기대비 5.4% 하락했음.

  - 중국 생산 의류의 경우 계속해서 수입량이 줄어드는데 이유는 중국 인건비 인상, 위안화 절상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 경기불황에 따른 수요 약화 등이 있음.

  - 반면에 유럽, 미국산 의류의 경우 꾸준한 수입 증가세를 보임. 이는 럭셔리 의류의 경우 꾸준한 수입증가와 홍콩 내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다양한 디자인을 쉴 새 없이 내놓는 전략)의 대명사인 H&M, Zara, FOREVER21사 등의 높은 인기에 기인함.

 

 ○ 홍콩 내 Top 5 패스트 패션업체 현황과 특기 사항

 

            (단위: %)

순위

회사명

시장점유율

특징

2009

2010

2011

1

(홍콩브랜드)

6.8

7.6

6.8

 - 일본·유럽산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의류 업체로 중·고가 패션상품을 판매함.

 -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며 의류·가방·신발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함.

2

(홍콩브랜드)

4.3

4.2

4.0

 - 심플하고 기본 라인에 가볍게 입을 수 있는 저렴한 오피스웨어를 판매함.

 - 20~40대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하며 셔츠, 블라우스, 니트, 정장 재킷 등 종류도 다양함.

 - 주요 백화점이나 쇼핑가에 빠지지 않고 입점함. 

3

(스웨덴브랜드)

2.3

2.8

3.1

 - 2007년 처음으로 홍콩에 입점해 현재 12개의 매장이 있음.

 - 패스트패션의 대표적인 브랜드로서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 유행의 제품을 생산하는 유럽 의류업체’ 라는 인식이 강함.

 - 중·저가 제품이 대부분으로 20대 여성이 주 타깃이나 남성복과 아동복도 인기가 많음.

4

(홍콩브랜드)

3.6

3.1

2.8

 - MTR역 또는 쇼핑센터 곳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음.

 - 야외활동, 가벼운 운동 시 입을 수 있는 다양한 캐주얼 의류들이 낮은 가격으로 판매됨.

 - 남성·아동용 의류도 취급함.

5

(홍콩브랜드)

2.2

2.1

2.0

 - 중저가의 제품이 대부분이나 가격이상의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큰 인기를 끔.

 - 심플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1주일 간격으로 내보내고 시장 반응에 따라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효율적인 생산으로 정평이 남.

 - 정장라인 외에도 캐주얼웨어, 아동용 의류도 취급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시장점유율)

 

□ 홍콩 내 한국의류 시장 동향

 

 ○ 주요 쇼핑몰 한국의류 취급 상점 80% 정도로 높아

  - 한국산 의류는 홍콩섬의 코즈웨이베이, 구룡반도의 침사추이, 몽콕 등 쇼핑상가 밀집 지역에 위치한 의류 상점에서 많이 판매됨.

  - 특히 코즈웨이베이 소고백화점 옆에 있는 쇼핑센터 내에는 100여 개의 의류점포 중 한국의류를 취급하는 상점이 80%가 넘을 정도로 한국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음.

 

한국 의류만 판매하는 홍콩 옷 가게

자료원 : 직접 촬영(코즈웨이베이)

 

 ○ 의류뿐 아니라 인테리어, 음악에도 '한국 느낌' 담아

  - 한국 피팅 모델의 사진 또는 한국산임을 강조하는 상표를 붙여놓는 등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옷이라는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힘씀.

  - 상점 안에 소녀시대, 빅뱅 등 한류 가수들의 노래를 틀어놓고 한국 옷 가게 느낌의 디스플레이와 실내 장식을 해 소비자가 한국에서 쇼핑하는 듯한 느낌을 줌.

 

한국 상점처럼 의류·액세서리를 진열한 홍콩 옷가게

    

자료원 : 직접 촬영 (코즈웨이베이)

 

□ 한국의류 취급 상점 밀착 조사 결과

 

 ○ 대부분은 동대문 의류, 차별화 위해 디자이너숍에서 가져오기도 해(한국 의류상점 사장 Ms. Chan 등 4명 인터뷰 결과)

  - 한국 의류를 취급하는 대부분의 상점은 동대문의류를 취급함.

  - 홍콩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하고 스타일의 변화 또한 빠르기 때문에 직접 매달 2~3번 한국을 방문해 물건을 직접 사오거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함.

  - 일부 상점에서는 디자이너 숍이나 부티크에서 옷을 수입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매장들에서 동대문 의류를 많이 팔기 때문에 차별화를 두기 위한 전략임. 소매 가격이 높기는 하나 단골도 많은 편으로 알려짐.

 

 ○ 한국산 비비드 컬러, 여성스러움 강조하는 옷 선호(한국 의류상점 사장 Ms. Chan 등 4명 인터뷰 결과)

  - 화려한 프린트나 비비드한 색상의 의류가 높은 인기를 구가함. 특히 화려한 무늬가 그려진 스커트 류가 인기가 많음.

  -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레이스, 쉬폰 블라우스, 롱 원피스 또한 인기 있음.

 

구입 경로별 가격

            (단위: 홍콩달러)

구분

인터넷

동대문

디자이너 숍

재킷

350~

400~

600~

블라우스

200~450

200~400

400~

스커트

250~

250~450

500~

원피스

250~

300 ~

500~

가방

400~

 

700~

주: 1미국달러 = 약 7.75홍콩달러

자료원 : 직접 조사

 

□ 한국의류 온라인 판매 현황

 

 ○ 홍콩 내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한국 의류 판매 중

  - 직접 수입해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닌 중개 판매가 대부분인데, 웹사이트에 한국 쇼핑몰별로 카테고리를 만들어 다양한 쇼핑몰의 의류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놓음.

  - 의류 주문 시 웹사이트를 통해 카드결제가 가능하고 주문된 의류는 한국에서 홍콩에이전트로 보내짐. 의류가 홍콩에 도착하면 에이전트가 소비자에게 택배 등으로 배송함.

  - 결제부터 택배 수신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7~15일로 알려짐.

 

홍콩 내 한국 의류 판매 웹사이트

       

 http://www.chicystyle.com                        http://www.vl-fs.com   

 

  - 몇몇 홍콩 내 한국산 의류 취급업체에서는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인터넷 상에 신상품 사진을 올리고 사용자들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함.

  - 소비자는 페이스북의 쪽지 기능 등을 통해 주문을 하고 판매자는 재고 유무 등을 소비자와 온라인상에서 확인한 뒤 소비자가 오프라인숍에 직접 내방해 결제를 하고 의류를 찾아가는 시스템임.


페이스북을 통한 한국 의류 마케팅
    

   

자료원 : 해당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

 

□ 시사점과 참고 사항

 

 ○ 저가·중가·고가 의류 수요층으로 고객 세분화 필요

  - 현재 대부분의 홍콩 여성 수요층은 저가와 중가 수요층으로 볼 수 있음. 홍콩에 있는 한국 의류들은 Zara, H &M 등 대표적인 Fast Fashion 브랜드보다 가격이 조금 더 높은 편임. 즉,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

  - 중국 여성 관광객들과 홍콩 직장여성들은 고가 의류 수요층으로 분류될 수 있음. 소비력이 큰 이들은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날 경우 고가 제품이라도 구매의사가 높음. 고급 소재를 사용한 고급화, 차별화 전략이 주효할 것임.

 

 ○ 빠른 트렌드 감지, 빠른 공급 능력이 핵심 경쟁력

  - Zara나 H &M 등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이 신제품을 수시로 출시하여 트렌드의 변화가 빨라짐.

  - 현재 홍콩에서 한국 여성 의류는 트렌드를 리드해 나가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홍콩뿐 아니라 한국 내 패션 트렌드도 빠르게 감지해 적절한 시점에 홍콩에 출시하는 전략이 필요함.

  - 홍콩에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한국 의류를 취급하는 주요 에이전트와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함.

 

회사명

 Susucoup Limited

(Hong Kong)

품목 정보

여성 의류(HS Code 6106)

담당자

Sara Lam

주문량

품질에 따라

주소

Rm 303, 3F, Winning House, 10-16 Cocharne St., Central,

Hong Kong

스펙

 Women Clothing

 - 25~45세 여성을 위한 가디건, 원피스,
   블라우스 등의 여성의류

 - 원사이즈가 아닌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을
   원함 (예: S, M, L)

 - 한국에서 제작된 한국 의류(Made in
    Korea)

전화번호

852 – 2697 - 8089

팩스

852 – 2697 - 8083

자료원 : KOTRA 홍콩 무역관

 

 ○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홍콩인의 구매습관 고려 필요

  - 홍콩인들은 상품 구매 시 직접 확인하는 습관이 있음. 전자기기·의류 구매 시에도 점원이 구매자에게 상품과 부품을 모두 확인 해줌.

  - 나라 면적이 작은 특성상 온라인 구매 시 일반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중간 지역에서 만나 직접 물건을 확인하며 전달해줌. 따라서 택배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않으며 위와 같은 배송방법을 선호하기에 인터넷 쇼핑이 한국만큼 발달하지 않았음.

  - 페이스북을 이용한 판매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조합한 판매 전략으로 볼 수 있는데, 홍콩 젊은 여성들에게 반응이 좋은 편임.

 

 ○ 홍콩 로컬 여성, 중국 관광객 동시 공략 필요

  - 홍콩 소비자 외에도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홍콩에서 여성 의류를 쇼핑하는데 럭셔리 브랜드 외에도 패스트 패션, 스트릿 패션의류도 인기가 높음. 한국 의류 취급상점들은 주로 중국 관광객이 자주 찾는 쇼핑 밀집지역에 있어 중국 관광객들의 구매율도 높은 편임.

  - 2011년 한 해 동안 홍콩을 방문한 여성은 1800만 명 정도임. 이들의 쇼핑 금액에 관한 통계치는 없으나 전체 중국인 관광객 기준으로 보면 인당 약 510달러 이상을 쇼핑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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