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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는 삼성이 애플에 압승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도연
  • 2012-09-04
  • 출처 : KOTRA

 

인도에서는 삼성이 애플에 압승

- 평결 관련 기사에 삼성 지지 댓글 잇따라 -

- 인도 시장에서는 소송 결과 영향 적을 듯 -

 

 

 

□ 애플 vs 삼성 특허권 소송에 대한 뜨거운 관심

     

 ㅇ 지난 2011년부터 시작돼 전 세계 9개국에서 진행되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특허권 소송 중 가장 규모가 큰 미국 소송 건에서 지난 8월 24일 미국 캘리포니아 법원은 애플의 손을 들어줌.

  - 이번 소송에서 배심원들은 삼성이 애플의 특허 중 6개를 침해한 것으로 평결했으며, 8개의 삼성 제품이 판매금지를 당할 수 있을 것임. 삼성이 애플에 지급해야 할 손해배상액은 약 1조2000억 원으로 책정됐으며, 향후 판결절차에 따라 3배까지 늘어날 수 있음.

 

자료원: innowrx

  

 ㅇ 인도인들의 반응은 '삼성 힘내라'

  - 이번 평결에 대해 인도 최대의 발간 부수를 자랑하는 Times Of India 등 인도 주요 언론들은 지난 8월 25일 1면 톱기사로 보도함.

  - 이 사건에 대해 인도인들은 SNS, 블로그, 댓글들을 통해 다양한 의견 표출을 하며 의견 표현계층도 전문직종 종사자, 휴대폰 산업 관련자 등 다양함.

  - 예를 들어, 소송 패배 후 삼성이 직원에게 전파한 자사 입장과 관련된 기사에 대해서는 300여 개의 댓글이 달려 인도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함.

 

 ㅇ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미국 법원의 이번 평결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함.

  - 댓글들 중 80% 이상이 삼성을 지지하고 위로하는 내용이었으며 대부분은 이번 평결의 배경과 진행상황 그리고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 등에 대한 것으로 진지한 의견이 많았음.

     

삼성-애플 평결 기사에 대한 인도인들의 주요 댓글

 ① "삼성(Galaxy Y -가격: 8000루피)은 애플(I Phone -가격:4만 루피)의 반값에도 못미치는 가격에 스마트폰을 판매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애플은 사치의 대표품목이다. 나는 같은 기능에 5배나 더 비싼 휴대폰을 살 정도로 멍청하지 않다.“

 ② “이번 판결에는 분명히 결함이 있다.”

 ③ “아이폰은 사용하기 어렵고 사용에 제한이 많다. 특히 아이폰4에는 불만이 많이 쌓였다. 그런 반면 삼성폰은 사용하기가 쉬우며 사용자들이 시스템에 제한되지 않는다.”

 ④ “애플이 삼성을 고소한 것은 삼성이 그만큼 위협적이고 향후 이기기 힘든 강력한 라이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 독주를 막아야 한다. 스마트폰이 더 이상 부자들의 전유물이 돼서는 안된다.”

 ⑤ “누구의 편도 아니지만 특허라는 이름으로 시장을 독점하는 것은 싫다.”

 ⑥ “삼성은 이번 일을 계기로 그들의 진짜실력을 보여줌으로써 애플보다 더 혁신적인 회사로 거듭나야한다. 이번의 패배는 삼성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며 아직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삼성은 여전히 휴대폰시장의 선두다. 나는 삼성을 100% 지지한다.”

 자료원 : Times of India

 

□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이 대세

 

 ㅇ 이처럼 삼성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이 유지되는 이유는 삼성이 바다 OS를 사용한 저렴한 스마트폰을 공급하는 등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휴대폰을 공급하고 신제품 출시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의 휴대폰을 시장에 내 놓았기 때문임.

  - 또한 삼성은 인도 전역 곳곳에 위치한 AS 센터에서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에 힘썼고 인도 내에서 BTL(Below The Line) 광고를 적극 활용해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함.

  - 인도인들은 'Value For Money'에 집착하는 편이며 독창적인 디자인이나 창의성보다는 비용대비 기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함.

  - 인도 휴대폰 시장의 가입자 규모는 9억5000만 명에 달하고 대부분 50달러 미만의 저가폰을 사용하며 스마트폰의 경우도 1만 루피(약 20만 원) 미만의 보급형 스마트폰이 대세임.

  

 ㅇ 실제로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1위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킴.

  - 2012년 1분기(1~3월)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270만 대였으며 그 중 삼성은 40.4%의 시장점유율을 보여 1위를 기록함.

  - Nokia는 25.5%로 2위, Black Berry는 12.3%로 3위를 기록함.

     

 ㅇ 한편, 애플의 글로벌 對삼성 소송에서 인도는 제외됐는데. 이는 워낙 인도시장에서의 판매 격차가 크고 인도가 전통적으로 특허 보호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이라 승소 가능성이 낮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임.

     

2012년 1분기(1~3월)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자료원: Cyber Media Research

 

삼성의 對인도 스마트폰 시장 주력모델인 Galaxy Series

 자료원 : 삼성전자

     

 ㅇ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는 FY2010부터 FY2011까지 노키아가 시장점유율 1위(38.2%)를 기록하고 삼성이 2위(25.3%)를 기록함. 애플은 순위권 안에 있지 않을 정도로 적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함.

  - FY2010년과 FY2011년을 비교했을 때 노키아와 그 외 대부분의 휴대폰 제조사들의 시장점유율은 하락세인 반면 삼성의 점유율은 상승세

  - FY2012년 주력모델인 Galaxy Series(SⅡ,SⅢ,Y,A)의 판매 확대를 통해 삼성의 인도 시장점유율은 더욱 더 늘어나고 다른 휴대폰들의 시장점유율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함.

     

주요 휴대폰 제조사의 인도 시장점유율

    

자료원 : Cybermedia's Voice & Data Annual survey of the Industry 2012

 

□ 시사점

 

 ㅇ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의 입지는 아직도 확고하며 이번 사태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임.

 

 ㅇ 이는 평소 삼성이 인도에서 품질과 이미지, 양쪽 측면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했기 때문이며 적극적인 현지화의 결과이기도 함.

  - 한편 이번 사례에서 보듯이 인도에서도 특정 주제에 대한 여론형성이 블로그 혹은 SNS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강화됐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를 적극 활용해 인도에서의 이미지 구축에 힘써야할 것임.

 

 

자료원: Times of India, Cyber Media Research, The Hindu, Voice & Data 자료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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