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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물류시장의 문을 두드려라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고영준
  • 2012-08-31
  • 출처 : KOTRA

 

인도 물류시장의 문을 두드려라

- 부족한 인프라와 부실한 유통구조 -

- 현대 글로비스 및 외국·현지 물류업체, 사업 확장·투자 -

 

 

 

□ 인도 물류산업 현황

 

  인도는 수년간 고도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물류산업 시장에 대한 인도·외국·한국 물류 업체들의 관심이 높음.

  - Fitch Ratings 2012 Outlook에 따르면 주요 제조업의 성장에 힘입어 물류산업은 2020년까지 향후 8년간 8~9%에 이르는 성장률 전망

 

  그러나 비능률적인 물류산업 구조와 교통수단 열악한 인프라 시설 문제로 2012 Global Logistic Report에 따르면 인도 물류산업은 세계은행이 제시한 155개국 중 46위 기록, GDP 성장 방해 요소로 작용함.

  - 싱가포르 1위, 홍콩 2위, 핀란드 3위에 이어 일본 9위, 미국 10위, 한국 22위 기록

  - Business India 지에 따르면 비능률적인 물류 유통과 비용 문제를 원인으로 꼽았으며 심지어 약 2%의 GDP 성장을 저해함.

  - 이와 같은 문제는 재고 손실과 미숙한 영업에서 비롯됨.

  - 미국은 이러한 손실 비용은 물류비용의 25%를 차지하지만 인도는 55% 이상을 차지함.

 

  세계에서 7번째 넓은 지리적 요건으로 유통 비용의 증가는 불가피하며 미흡한 도로 시설과 주별 높은 세금 때문에 양질의 서비스 기대는 어려움.

  - 특히 물류집약적인 농업, 광산업의 화물 운송 목적지는 대게 발송지와 거리가 멀고 낙후된 교통수단과 시설로 접근성이 어려움.

 

  복잡한 교통수단과 겹쳐 물류 네트워크 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각기 분산된 중·소 업체들이 한몫을 함.

 

  여러 가지 불안정한 상황에도 새로운 분야 개방을 통한 인도 물류산업 성장세 탄력받는 중

  - 2020년까지 인도 물류산업은 1900억~2000억 달러 순이익 창출 가능성 있음.

  - 인도 정부는 제11차 5년 인프라 개발 계획의 2배인 9000억 달러 상당을 제12차 5년 인프라 개발 계획에 투자하기로 함.

 

2006~2011년까지 주요 분야별 투자율

자료원 : KPMG

 

  3자 물류(3PL, Third Party Logistics) 아웃소싱은 인도 물류산업의 핵심임.

 

□ 내륙 운송의 애로점

 

  인도 내륙 운송은 전체 물류 시장의 60~65%를 차지하지만 혼잡한 교통, 운행속도 50km 이하로 비능률적인 구조를 띰.

 

  인도의 고속도로를 통한 물류 업체들의 운송은 40%를 차지하지만 빈약한 시설로 고속도로는 전체 국도 네트워크의 2%만 차지

  - 정부의 투자 계획에 따르면 2014년까지 대부분의 투자는 일반 국도로 한정됨.

  - 그러나 정부의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시설) 투자로 내륙 운송 인프라 개선 전망

 

인도의 고속도로 망

 

자료원 : Mapsofindia.com

 

□ 해상 운송의 애로점

 

 ㅇ 인도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였음에도 운송시설 공급 부족으로 항만 운송시설은 100%를 넘어 과도하게 운용 중임.

  - 항만 운송시설 최적의 운용률은 벤치마킹된 80% 정도임.

  - 한편 항만 운송의 성장 전망이 밝음을 뜻함.

 

 ㅇ 2011년부터 2012년까지 NMDP(National Maritime Development Programme) 아래 계획된 프로젝트와 투자는 실행 착수가 원활하지 못해 오히려 역효과를 낳으며 무역에 악영향 초래할 것임.

  - 현재 인도 정부는 선박부문 신장을 위해 10년 계획을 기획 중이며 NMDP를 대체할 것임.

 

□ 인도 물류 기업들의 동향

 

 ㅇ Safexpress Private Ltd.

  - Safexpress Private Ltd.는 10년 가까이 최고 3자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로 자리 잡음.

  - 지속되는 인도의 GDP 성장은 입고와 3자 물류 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뜻함. 그러므로 Safexpress Private Ltd.는 3자 물류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최상급의 입고와 유통 구조를 설립하는데 힘씀.

  - Safexpress Private Ltd.는 주요 물류산업 허브에 100억 루피 상당의(1억790만 달러 상당) 투자해 기존의 17개 물류 단지에서 15개의 추가 물류단지 확보 예정임. 이에 따라 3600대의 GPS 보급 차량 확보와 5000개 이상의 기업 고객에 하루에 8000만 개의 물류 배송 가능하게 함.

 

 ㅇ TCI(Transport Corporation of India Ltd.)

  - TCI는 이해 당사자와 주주들의 가치 증진과 새롭고 발전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최첨단 기술과 최고의 업무 실행에 초점을 둠.

  - TCI는 2012년까지 새로운 차량, 화물선, 중·소형 창고, 기술·허브센터 개발에 34억 루피(6000만 달러 상당) 투자할 예정임. 추가로 15억 루피(2600만 달러 상당) 2013년까지 투자될 예정임.

  - TCI는 물류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포괄과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할 계획임.

 

 ㅇ Mahindra Logistics

  - Mahindra Logistcs의 기업 가치관은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와 니즈를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 즉, 선의의 경쟁을 통한 산업 발전, 비즈니스 환경의 개선으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적의 서비스임.

  - 이에 따라 기술과 종합 교통 서비스에 투자·확장을 이어나갈 것임.

  - 최근 뭄바이에 50만 제곱피트의 창고 공간을 확보했고 북·남부 지역에 투자를 늘릴 계획임.

 

 ㅇ Om Logistics Ltd.

  - 대표적인 3자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로 비용 절감, 서비스 발전을 통해 3자 물류 서비스를 향상시키려 함.

  - 또한 현재 내륙과 항공 등 모든 운송 방식에 초점을 두며 상하이, 토론토, 뉴욕 등의 세계무대로 확장 중임.

  - 인도뿐 아니라 타 시장에 3자 물류 서비스 제공 기회를 노림.

 

 ㅇ Future Supply Chain

  - 30억 루피(5300만 달러 상당) 투자로 GPS 탑재된 VTS(Vehicle Tracking System, 차량 추적 시스템)와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차량관리 시스템)를 도입했으며, 매년 10억 루피(1700만 달러 상당) 투자로 첨단기술 도입함.

  - 의류 운송비용 40% 절감, 일반상품 운송비용 50% 절감 효과 거둠.

  - 또한 700만 제곱 피트의 창고 공간을 12개의 물류산업 지역에 4년 동안 투자하며 기술 개발과 창고 자동화 부분에 투자할 것임.

 

□ 글로벌·한국 물류 기업들의 동향

 

 ㅇ DHL

  - 3개의 FTWZ(Free Trade Warehousing Zone)를 Delhi, Mumbai, Hyderabad에 추가 설립해 창고 수용력 늘릴 예정(첸나이에는 이전에 FTWZ 설립)

  - The Hindu Business Line에 따르면 DHL은 차후 인프라 시설, 네트워크, 인적자원에 210억 루피 (약 3억7000만 달러) 투자할 예정임.

 

 ㅇ 현대 글로비스

  - 2006년 2월 23일 인도 첸나이 부근에 물류법인을 설립한 현대 자동차의 계열사로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성공한 명성을 토대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이미 르노-닛산, 도요타, Mahindra & Mahindra 등의 자동차 산업의 니즈 물류 유통을 담당함.

  - 글로비스는 160대의 트레일러, 50대 이상의 자동차 운반선과 5만 제곱 피트의 입고 공간 보유하며 입고 공간 확장에 초점을 둠.

  - 뿌네를 포함한 여러 지방에 지사 설립 방안을 염두에 둠.

  - 자동차 완성품 운송, 컨테이너 운송, 항만 운송, 창고업과 CKD(Complete Knock Down, 반조립제품)에 강점을 보임.

  - 물류집중화, 창고업, 추가 도로 확보, 새로운 경로 이용을 통해 무역 증진에도 노력 중임.

 

현대 글로비스 해외법인의 실적표

자료원 : 현대글로비스,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 시사점

 

 ㅇ 인도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물류산업 시장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도 증가

  - 다양한 인도 물류 업체들의 투자와 DHL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한국 물류 업체 현대 글로비스 또한 인도 물류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투자·확장에 초점을 둠.

  

 ㅇ 6개의 연방지역과 28개의 주로 이루어진 인도는 각각의 법규·특성과 잠재력을 지니기 때문에 사전 정보 수집과 진출이 어려움.

  - 이에 따라 진출 지역 법규와 정책에 대한 이해와 자료 확보는 필수임.

 

 ㅇ 낙후된 도로 시설, 부족한 항만 공급시설 등 부실한 인프라 구축 상태이기에 높은 초기 투자비용 필요함.

  - 넓은 지리적 요건으로 유통 비용의 증가는 불가피하며 이러한 난국은 GDP 성장 방해 요소로 작용함.

  - 인도 정부도 이를 인지하고 제12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에 이전 계획의 2배 규모의 인프라 시설에 투자할 예정임.

 

 ㅇ 성장 중인 인도 물류산업에 주목하는 한국 기업은 부족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비즈니스 인디아, 현대글로비스,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세계은행,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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