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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치아, 중국 임플란트시장 급성장 중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09-03
  • 출처 : KOTRA

 

제3의 치아, 중국 임플란트시장 급성장 중

- 소득 수준 향상으로 급성장, 잠재 소비자 급증 -

- 임플란트 제품 소비 단위별 다른 접근 방법 필요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임플란트 제품 시장

 

 ○ 중국 임플란트 제품 시장은 고소득층 인구를 중심으로 최근 3년간 20%씩 성장, 2014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1억 8천 8백만 달러에 이를 것임.

  - 임플란트 제품 시장의 잠재적인 소비자로 분류되는 연 소득 18만 위안 이상 인구는 2016년 1억1000만 명에 달할 것임.

  - 임플란트 제품의 직접적인 수요자인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치과 의사의 비중도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

 

자료원 : Millenium Research Group

 

 ○ 중국 임플란트 제품 시장의 약 80%는 상위 5개 외자기업이 점유해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낮은 편임. 하지만 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시장 진출에 있어서 기술적·제도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은 비교적 자유로운 편임.

  - 관련 소식에 따르면, 현재 중국 임플란트 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국내 다수의 관련 중소기업들도 중국 임플란트 제품 시장에 진출을 시도한다고 함.

 

자료원 : Millenium Research Group

 

중국 임플란트 시장 주요 기업 현황

기업명

주요 제품

비고

오스템

(한국)

SS, US, GS

임플란트 시스템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우수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확대함.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을 갖춤.

직접 판매 형식으로 제품 판매

Friadent

(독일)

ANKYLOS, XiVE,

FRIALIT, FRIOS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비교적 오래됨.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을 갖춤.

직접 판매와 대리상을 통한 판매를 겸함.

Straumann

(스위스)

ITI

중국 시장에 진출한 지 비교적 오래됨.

대리상을 통한 제품 판매를 함.

Nobel Biocare

(스웨덴)

Brånemark,

NobelReplace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비교적 오래됨.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을 갖춤.

직접 판매 형식으로 제품 판매

BEGO

(독일)

Semados System

중국 시장에 진출한 기간이 비교적 짧음.

대리상을 통한 제품 판매 방식을 취함.

자료원 : 口腔医学网

 

□ 임플란트 제품 주요 수요처

 

 ○ 치과 전문병원

  - 치과 전문병원은 임플란트 제품 소비 규모가 가장 큰 단위임. 일반적으로 해당 병원의 의사들은 임플란트 제품의 가격에 구애받지 않으며 저가 제품부터 고가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 제품을 구매함.

  - 치과 전문병원의 의사들은 임플란트 시술 관련 기술 지원에 관심이 높은 편임.

 

 ○ 종합병원 내 치과

  - 종합병원 내의 치과는 임플란트 시술을 행할 수 있는 의사가 매우 적음. 하지만 최근 임플란트 시술이 좋은 수익 창출 모델로 부상하면서 점점 더 많은 치과 의사들이 임플란트 제품의 잠재적 소비층으로 편입됨.

  - 종합병원의 치과 의사들은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 개인 치과의원

  - 다수의 개인 치과의원의 의사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중요한 수익 창출 수단으로 도입해 개인 치과의원은 미래 임플란트 제품 시장의 중요한 발전 동력으로 부상함.

  - 개인 치과의원 의사들은 임플란트 제품의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사후 서비스, 기술 지원,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 참고사항과 시사점

 

 ○ 중국의 임플란트 제품 시장은 전체 인구 대비 규모가 매우 작음. 하지만 현재 임플란트 제품의 잠재 소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 앞으로 중국의 임플란트 제품 시장의 성장 공간은 매우 넓다고 볼 수 있음.

 

 ○ 2012년 현재 중국의 임플란트 시술 가능 치과 의사는 전체 치과 의사의 10%에 못미침. 많은 치과 의사들이 병원 수익창출 모델로써의 임플란트 시술을 선호하는 만큼 치과 의사들에 대한 적절한 임플란트 시술 교육 프로그램을 동반한 상품 홍보 활동이 제품 판매와 잠재 소비자 확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임.

 

 

자료원: Straumann, Millennium Research Group, 口腔医学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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