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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임플란트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맹활약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홍태의
  • 2015-07-13
  • 출처 : KOTRA

 

한국산 임플란트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맹활약

 

 

 

□ 카자흐스탄 치과 및 임플란트 시장 트렌트

 

 ○ 과거에 비해 카자흐스탄의 소득 및 서비스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이 중 치아 관련 부분의 시장, 치과의 기술 및 서비스 또한 꾸준히 발전하는데 치과 서비스의 시장은 아래와 같이 3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음.

  - ‘최상급 치과’로 불리며 가격이 비싸고 고급스러운 치과를 나타냄. 최신의 장비, 기술, 실력 있는 의사뿐 아니라 각종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원 예약제로 운영되는 치과를 뜻함. 전체 치과의 약 10~20%를 차지하고 있음.

  - ‘중상급 치과’는 고급 서비스를 제외한 최신 제품과 최신 기술과 질 높은 제품을 사용함. 약 4~6개의 진료대가 구비돼 있는 곳을 말함.

  - ‘중하급 치과’는 1~2개의 진료대가 비치돼 있는 소규모 개인 병원으로, 보통 보철치료와 일반치료 등을 담당하는 곳을 말함.

  - 전체 치과 중 약 50%가 작은 규모의 개인 병원이며 ‘최상급 치과’는 약 20%를 차지함. 또한, 중·소형규모의 치과에서 사용되는 제품의 종류 범위가 가장 넓음.

 

 ○ 임플란트 시장은 전체 치과 서비스 시장에서 약 18%를 차지하고 매년 약 5~7% 성장세를 보임. 해당 수요를 위한 제품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수요 증가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현재까지는 카자흐스탄 내에서 고급 치료인 임플란트, 최신 보철, 뿌리치료, 구강 및 점막의 질환 등의 치료가 전체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고 일반 충치치료 및 발치 등이 약 50% 이상 차지함.

     

 ○ 카자흐스탄 내에서 해당 제품의 구매요인 중 가장 큰 요소는 제품의 질이며, 그 다음 제품의 질에 대한 적절한 가격을 고려함.

     

□ 바이어들에게 직접 듣는 카자흐스탄의 임플란트 시장

 

 ○ 현지 치과 관련 업체 ‘Mai lubimy doctor'에 따르면 현재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는 시설과 서비스 그리고 질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치과가 많이 부족하다고 했음. 이에 한국의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전함.

     

 ○ KOTRA 무역관에서 임플란트 분야의 향후 시장성 및 한국 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대상: 현지 바이어 30개 업체)

  - 조사대상 바이어들은 임플란트의 시장은 300점 만점의 218점으로 약 72%의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함. 해외 유명 브랜드(GE, Siemens 등 메이저브랜드) 대비 한국 임플란트 제품의 경쟁력은 조사대상 품목에서 3위를 차지하며 300점 만점 기준 213점으로 약 71%의 경쟁력이 있다고 응답했음.

 

카자흐스탄 임플란트의 시장성

     

     

한국제품의 경쟁력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 임플란트 제품 주요 수입국

 

 ○ 카자흐스탄에서 주로 사용되는 임플란트의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이스라엘, 독일, 미국, 중국 등이며, 2014년 유가 하락에 따른 카자흐스탄 경기침체에도 해당 제품의 수입은 전년대비 약 25% 증가함. 상위 3국의 제품의 수입이 전체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음. 이중 가장 높은 수입국은 한국으로 약 전체 수입량의 54%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주요국별 카자흐스탄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2014년 카자흐스탄 임플란트 주요 수입국 비율

(단위: %)

     

 

카자흐스탄 임플란트 수입국 현황(HS Code 9021.29 기준)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전체     

169.02

123.4

154.8

100

100

100

25.35

1

대한민국

43.747

43.508

83.059

25.88

35.23

53.66

90.91

2

이스라엘

75.815

39.615

46.479

44.86

32.08

30.03

17.33

3

독일

21.053

31.125

14.615

12.46

25.2

9.44

-53.04

4

미국

24.206

2.407

6.0177

14.32

1.95

3.89

150.01

5

중국

1.6369

5.8155

3.9116

0.97

4.71

2.53

-32.74

6

헝가리

0

0

0.6211

0

0

0.4

0

7

슬로베니아

0

0

0.0969

0

0

0.06

0

8

터키

0

0

0

0

0

0

0

9

시에라리온

0.2416

0

0

0.14

0

0

0

10

덴마크

2.2854

0.8622

0

1.35

0.7

0

-100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내 임플란트 주력상품 현황     

제조업체명

제조국

제품 사진

NeoBiotech

한국

 

Osstem Implant

한국

MIS

이스라엘

Implay

이스라엘

AlphaBio

이스라엘

    

Tree Dental

중국

Nobel

미국

 

BioHorizons

미국

자료원: 각 사이트, KOTRA 알마티 무역관 정리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재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높은 질과 적절한 가격으로 많은 수요를 보이고, 한국의 대카자흐스탄 수출은 2015년 5월까지 전년 대비 약 9.5% 감소했으나 2014년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WTA 자료와의 약간의 금액 차이가 있음)

     

대카자흐스탄 한국 임플란트 수출동향

(단위: 달러, g, %)

연도

수출액

증감률

2015년

615,106

-9.5

…1월

150,270

24.7

…2월

251,233

-21.7

…3월

358,948

-15.7

…4월

500,195

-2.8

…5월

615,106

-9.5

2014년

1,316,265

17.6

2013년

1,118,997

36.2

2012년

821,292

452.4

2011년

148,689

55.9

자료원: http://stat.kita.net/

     

□ 전문 전시회 정보

          

카자흐스탄 2015~2016년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Astana Zdorovie 2015’

전시품목

각종 의료 기기 및 제품

개최국가/도시

카자흐스탄/알마티

개최기간(2015년)

2015.9.24.~9.25.

웹사이트

http://www.astanazdorovie.kz/

 

전시회명

‘Kazdentexpo-2015’

전시품목

치과 장비, 기구 및 재료, 장비 및 치과 주조 실험실 재료, 임플란트 치과에 대한 시스템 및 도구, X선 장비 및 재료, 소독과 살균, 일회용 재료, 구강 관리 및 틀니에 대한 위생 제품, 치과 마취

개최국가/도시

카자흐스탄/알마티

개최기간(2015년)

2015.9.24.~9.25.

웹사이트

http://www.dental-expo.com/kazdent.html

 

전시회명

   

‘Kazdentexpo-2016’

전시품목

각종 의료 기기 및 제품

개최국가/도시

카자흐스탄/알마티

개최기간(2016년)

2016.5

웹사이트

http://www.dental-expo.com/

     

□ 수입관세율

     

HS Code

9021.29

품목명

Dent Fittng,Pts+Acc

관세율

0%(무관세 품목)

부가세

12%

관세율 검색

http://www.eurasiancommission.org/ru/

자료원: http://www.eurasiancommission.org/ru/

 

□ 카자흐스탄 임플란트 시장 SWOT 분석

    

  

 

□ 시사점

 

 ○ 현재 2014년 유가하락으로 인한 카자흐스탄의 경기침체가 이어지는 시점에도 꾸준히 높은 임플란트 제품 수입률을 보임. 또한 현지에 세계 각국의 다양한 업체가 많이 진출해 있는 상태이나 한국제품의 경우 높은 제품의 질, 적절한 가격으로 인해 카자흐스탄에서 많이 선호됨. 이에 현지 전시회 참여 및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현지 바이어 유지 및 신규 거래선 개척에 힘쓴다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임플란트의 경우 일반 소비재와는 다르게 반영구적으로 취급되며 수술을 위해서는 의사의 충분한 기술력과 경험이 요구되는 제품임. 이에 한국 공급업체가 이러한 부분에 대한 서비스를 마케팅으로 이용한다면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WTA, http://stat.kita.net/, http://www.astanazdorovie.kz/, http://www.dental-expo.com/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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