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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과 의료기기 시장 분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2-14
  • 출처 : KOTRA

 

중국 치과 의료기기 시장 분석

- 폭발적인 성장세 계속될 전망 -

- 수입제품 선호하지만 중국 제품 추격도 만만치 않아 -

     

     

     

□ 시장 현황

     

 ○ 중국 의료기기 시장 성장세

  - 중국 의료시장은 아직 선진국 수준이라고 할 수 없음. 병원이 많지 않으며, 의료기기의 수준도 낙후돼 있음. 그러나 경제성장으로 인한 보건의식 상승으로 의료 및 의료기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음. 2009년 이후 연평균 20.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 중국 의료기기 시장의 매출액은 187억5000만 달러로 세계 4위의 시장규모를 형성함.

     

국별 의료기기 시장규모

                                                                                                            (단위: 억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1

미국

1,196 (1)

38.4

1,254 (1)

38.7

1,338

39.3

2

일본

325 (2)

10.4

302 (2)

9.3

311

9.1

3

독일

236 (3)

7.6

256 (3)

7.9

268

7.9

4

중국

141 (4)

4.5

161 (4)

5.0

187

5.5

5

프랑스

135 (5)

4.3

144 (5)

4.5

150

4.4

6

영국

98 (6)

3.2

102 (6)

3.2

113

3.3

7

이탈리아

85 (7)

2.7

92 (7)

2.8

94

2.8

8

캐나다

69 (9)

2.2

68 (8)

2.1

65

1.9

9

러시아

84 (8)

2.7

67 (9)

2.1

65

1.9

10

브라질

54 (10)

1.7

56 (10)

1.7

58

1.7

11

한국

49 (11)

1.6

51 (11)

1.6

52

1.5

12

스페인

46 (13)

1.5

49 (12)

1.5

50

1.5

13

호주

48 (12)

1.6

49 (13)

1.5

46

1.4

14

멕시코

33 (15)

1.1

37 (15)

1.1

42

1.2

15

네덜란드

35 (14)

1.1

38 (14)

1.2

39

1.2

16

인도

32 (17)

1.0

32 (17)

1.0

37

1.1

17

스위스

33 (16)

1.1

36 (16)

1.1

32

0.9

18

벨기에

23 (19)

0.7

25 (19)

0.8

26

0.8

19

스웨덴

23 (18)

0.7

25 (18)

0.8

25

0.7

20

오스트리아

22 (21)

0.7

22 (21)

0.7

23

0.7

20개국 합계

2,766

88.7

2,867

88.6

3,021

88.8

세계 시장

3,117

100

3,238

100

3,403

100

주: 순위는 2014년 기준이며, ( ) 수치는 해당 연도 순위임.

자료원: BMI Espicom, Worldwide Medical Market Forecasts to 2019(2014)

     

중국 의료기기 제품군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BMI Espicom(2014)

 

 ○ 중국 의료기기, 수입에 크게 의존

  - 의료기기 시장의 확대로 중국은 2009년 의료기기 수입국가 세계 9위에서 2014년 4위까지 순위가 상승. 치과 의료기기 역시 첨단·고성능 기기는 거의 수입제품을 사용함.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시술 건수가 점점 늘어나 최근 연간 20만 건 이상 시행되고 있음. 이에 따라 한국의 2013년 대중국 치과용 임플란트 수출액은 2406만 달러까지 증가함.

 

주요 국가 의료기기 수입 현황

                                                                                                (단위: 억 달러, %)

 

주: 순위는 2014년 기준이며, ( ) 수치는 전체 대비 비중임.

 자료원: BMI Espicom, The World Medical Markets Fact Book 2014

 

  - 주로 대도시의 대형 공립병원 또는 군병원, 부유층이 이용하는 종합병원에서 고가의 수입 의료기기를 구입함. 2, 3선 도시만 되더라도 병원의 의료시설 수준이 급격히 낮아짐.

  - 수입 의료기기 인증 필수(CE, CFDA)

 

 ○ 구강보건 및 치과 의료기기 시장 현황

  - 아직까지도 구강보건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은 그리 높지 않음. 중국 위생부(生部)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치과 수는 종합병원이 1만8000개, 치과 전문병원 344개이며, 개인치과의원까지 합하면 총 6만5000개에 달함. 치과의사 수는 약 11만 명으로 1만 명당 1명꼴임. 이는 미국·일본의 1000명당 1명보다 훨씬 적을 뿐 아니라 선진국 평균인 4000명당 1명보다도 부족한 실정임. 중국인의 97%는 각종 치아질환을 앓고 있어 구강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됨.

  - 대다수 개인의원이나 지방의 병원은 낡고 오래된 장비를 사용 중임.

     

 ○ 중국 진출 한국 기업

     

기업명

기업 소개

주요 제품

오스템임플란트

(Osstem Implant)

 - 한국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압도적 1위, 세계 6위의 임플란트 전문 기업

 - 중국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40%로 1위  

 - 정부 선정 월드클래스 300 기업     

 - 세계적 인구고령화 추세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 중     

 - 베이징, 광둥 법인

임플란트,

유니트체어

 바텍(Vatech)

 - 치과용 엑스레이(X-ray) 시스템 개발, 제조업체     

 - 한국 치과용 영상장비 시장 점유율 1위, 세계 5위     

 - 정부 선정 월드클래스 300 기업     

 - 상하이 법인

치과용

디지털 영상장비

자료원: 기업 웹사이트

     

오스템임플란트 유니트체어 K3

바텍 CT 촬영기기 PaX-i 3D

자료원: 기업 웹사이트

     

□ 전망 및 진출 전략

     

 ○ 구강보건시장 성장, 치과 의료기기 수준도 동반 상승

  -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치아관리 중요성 인식, 고령화, 치아미용 인식 제고, 정부의 관련 정책 및 캠페인 추진으로 인해 치과의 개수는 늘어날 전망

  - 이에 따라 치과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의료기기 제품군별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BMI Espicom(2014)

     

  - 환자들이 충치 치료에서부터 임플란트, 치아교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과정에 사용되는 소재 선택에 있어서 심미성을 중시하기 시작함. 자연치아와 최대한 비슷한 색상과 재질을 원함. 이러한 신소재는 기존의 소재보다 가격이 월등히 비싸지만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임.

  - 환자들이 요구하는 구강보건 서비스 및 인프라 성장으로 인해 치과용 의료기기의 수준 역시 상승함. 새로 개업하는 치과가 많아짐에 따라 시장경쟁원리에 의해 기존의 노후설비 사용 병원 역시 기기를 교체해야 할 것임.

     

 ○ 대도시 공략이 먼저, 지방 중소도시는 파급효과를 통해

  - 시장경쟁을 피하기 위해 2, 3선 지방도시에 진출하는 것은 오히려 판매 루트를 단순화하고 구매처를 대폭 줄이는 길임. 중소병원은 의료기기 구입 시 대형병원에서 사용하는 유명제품을 따라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단, 동시에 가격대가 낮은 제품 역시 선호함.

     

 ○ 선택과 집중 필요

  - 우선 주력제품을 선정해 집중할 필요가 있음. 유니트체어와 임플란트는 한국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짐. 이미 좋은 평가를 받는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를 올린 뒤 판매 제품군을 확대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지금 당장은 진출 과정이 어렵고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향후 거대해질 중국의 치과 시장을 고려하면 시장 선점이라는 장점이 있음. 세밀한 의료 행위를 해야 하는 의사들은 오래 사용해 손에 익숙한 제품을 신뢰하므로 시장 선점의 중요성이 큼.

 

 ○ 중국 병원은 체계적인 의료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많아 환자 의료기록과 처방이 전산화돼 있지 않고 의사가 수기로 기록함. 첨단 영상장비 또는 유니트체어와 같은 고급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의료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의료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국 병원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이를 판매로 연계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 중국 기업의 기술력이 빠르게 성장 중이며, 일부 의료기기는 상당한 수준에까지 도달해 한국 제품과 큰 격차를 보이지 않음.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춘 중국 제품과 경쟁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임.

 

□ 관련 전시회

 

 ○ 중국의료기기전시회(CMEF)

  - 일시: 2015년 10월 18~21일

  - 장소: 우한국제박람회장(武中心, Wuhan International Expo Center)

  - 웹사이트: http://en.cmef.com.cn/

     

 ○ 베이징국제의료기기박람회(China Med)

  - 일시: 2016년 3월 25~27일

  - 장소: 베이징국제회의센터(北京中心, China National Convention Center)

  - 웹사이트: http://www.chinamed.net.cn/cn/index.asp

     

 ○ 화남국제구강박람회

  - 일시: 2015년 4월 5~8일, 2016년 3월 2~5일

  - 장소: 광저우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中出口商品交易, China Import and Export Fair Complex)

  - 웹사이트: http://www.dentalsouthchina.com/_zn_cg.asp

 

 ○ 상하이국제구강위생설비기재박람회(CDS)

  - 일시: 2015년 9월 24~27일, 2016년 9월 25~28일

  - 장소: 상하이국가회의전람센터(展中心, National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 웹사이트: http://www.chinadentalshow.com/cn/index.htm

 

 

자료원: 바이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중국 위생부, 현지 언론 기사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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