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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도미니카(공) 통신시장, 세계 각국에서 넘봐
- 경제·무역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김지은
- 2012-08-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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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 통신시장, 세계 각국에서 넘봐
- 통신기기 수요의 꾸준한 증가 –
□ 통신분야 GDP의 성장
○ 도미니카(공) 내에서 정보통신분야(전화, 전신, 라디오, 텔레비전 기기 포함) GDP는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01년 전체 시장점유율의 1%를 시작으로 2009년 3%를 넘김.
○ 2010년에 정보통신분야 GDP는 약 14억7580만 달러로 최고 수치를 보였고, 2011년에 약간 줄어들어 13억9310만 달러를 기록함.
○ GDP 수치의 이러한 경향은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경제성장률도 매년 증가했음을 의미함. 정보통신분야 GDP는 매년 평균적으로 100만 달러씩 지속 성장했음.
(단위: 백만 달러)
연도
통신기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2006
24.8
2007
14.9
2008
19.9
2009
14.0
2010
8.3
2011
-1.7
평균
13.4
출처: 도미니카(공) 중앙은행
□ 외국인 투자(직접대외투자)의 활성화
○ 외국인 투자는 통신분야 진흥에 매우 중요한 원동력임. 외국계 기업 진출로 도미니카(공) 내에 경쟁시장이 활발해지고 관련 분야 신기술 도입이 이루어짐.
○ 최근 10년간 외국인의 대 도미니카(공) 통신분야 투자액은 평균 1억9710만 달러를 기록
○ 가장 높은 투자액을 기록했던 2010년에는(약 5억 달러), 전체 투자 총액의 약 26%에 해당하는 결과를 냄.
통신 분야 외국인 투자(2001~2011)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외국인 투자총액
통신분야 투자액
비율
2006
1,084.6
340.2
31.37
2007
1,667.4
144.9
8.69
2008
2,870.0
213.0
7.42
2009
2,165.4
180.5
8.34
2010
1,896.3
500.2
26.38
2011
2,371.1
149.4
6.30
평균
2,009.1
206.4
11.9
출처: 도미니카(공) 중앙은행
○ 통신부문 주요 투자국은 멕시코, 미국, 프랑스 순. 아래의 표는 시장 점유 순위별로 나열된 도미니카(공)의 주요 통신회사임.
회사명
국가
서비스분야
홈페이지
Claro-Codetel
멕시코
유선전화, 휴대폰, 인터넷, TV
www.claro.com.do
TRICOM
미국
유선전화, 휴대폰, 인터넷, TV
www.tricom.net
Orange
프랑스
휴대폰, 인터넷
www.orange.com.do
Viva
미국
유선전화, 휴대폰, 인터넷
www.viva.com.do
Wind Telecom
도미니카 공화국
유선전화, 휴대폰, 인터넷, TV
www.wind.com.do
Aster
도미니카 공화국
인터넷, TV
www.aster.com.do
출처: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체조사
○ 도미니카(공) 자체의 몇몇 통신회사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나 기본적으로는 멕시코, 미국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통신기기 수요 증가
○ 통신기기 수요 분석에 있어 제품 군 별로 연간 수입액을 비교해보는 것이 효과적임. 아래 표에서 2011년 대부분 항목의 수입 총액이 2007년보다 앞서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음.
주요 통신기기 HS 코드 분류
(단위: 백만 달러)
HS 코드
제품
2007
2008
2009
2010
2011
8471
컴퓨터기계와 그 단위기기
61.3
66.0
49.1
78.7
63.9
8517
휴대폰·전화기류
223.4
374.9
237.2
336.1
252.4
8525
라디오 방송용 또는 텔레비전용
송신기기
40.4
13.4
12.0
24.5
11.1
8527
라디오 방송용 수신기기
8.7
6.5
4.8
7.1
7.5
8528
텔레비전 수신기기를 갖추지 않은
모니터와 프로젝터 및 텔레비전
수신용의 기기
33.6
45.5
39.0
49.5
55.8
8529
방송용 수신 및 레이더기기,
카메라 등의 부분품
13.4
11.7
6.6
12.2
8.5
출처: 국제무역센터(ITC)
○ 가장 큰 수입 군은 휴대폰·전화기류(HS 8517)로 2011년 2억5240만 달러를 기록, 컴퓨터 기계와 그 단위기기(HS 8471)가 6390만 달러로 그 뒤를 따름.
○ 위 표에서 2007년과 2011년 사이의 수치가 크지 않아 보이지만 2007년엔 통신기기 가격이 지금과 비교해 훨씬 비쌌음. 따라서 시간의 흐름이 고려돼야 함.
○ 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그 활용 범위가 광범위해짐에 따라 2011년에는 더 다양한 통신분야 제품 군이 있음.
○ 아래 표에서 2011년 1~9월까지, 총 9개월 간의 수입량이 2010년 전체 수입량을 훌쩍 뛰어넘는 결과임을 알 수 있음.
통신기기 수입량
(단위: 대)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노트북
41,103
84,698
77,080
143,731
126,553
132,332
컴퓨터
1,067
7,407
7,814
30,075
34,423
724,641
휴대폰
-
-
-
4,111,336
4,829,508
9,353,766
출처: 도미니카(공) 관세청
주: *1~9월 데이터
○ 유선전화와 휴대폰 사용의 증가와 함께 2010년부터 TV선을 이용한 전화 사용이 100%를 넘겼음. 이는 라틴 아메리카 주변국과 비교했을 때 월등한 수치임.
전화 기기 형태
(단위: %, 대)
출처: 도미니카(공) 정보통신부(INDOTEL)
주: *2012년 2월 데이터
□ 시사점
○ 도미니카(공)의 통신시장은 꾸준한 GDP 성장과 외국인 투자 및 수요 증가로 큰 성장을 기록함.
○ 2011년 유럽 발 경제위기로 인해 외국인 투자가 줄어들었으나 통신기기 수요 증가와 신기술의 도입으로 점차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특히 통신부문 주요 투자국은 멕시코·미국·프랑스 순으로, 도미니카 내 통신회사보다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함. 이에 관련 통신회사, 설비 관련 우리 기업의 관심을 촉구함.
자료원: 도미니카(공) 중앙은행, 국제무역센터(ITC), 도미니카(공) 관세청, 도미니카(공) 정보통신부(INDOTEL),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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