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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캐나다, 도어락 등 각종 보안장비 수요 증가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8-18
  • 출처 : KOTRA

 

캐나다, 도어락 등 각종 보안장비 수요 증가 전망

- 대도시 무단침입과 절도 등 범죄 증가, 보안장비 수출 기회로 작용 -

     

     

     

□ 불황으로 늘어나는 범죄로 각종 보안기기 수요 확대 전망

     

 ○ 총기 사고 등 강력 범죄 증가, 보안장비 수출 호재로 작용할 전망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적인 총기 관련 범죄는 증가하며 최근 토론토에서 연쇄적으로 발생한 총격 사건은 토론토 시장으로 하여금 연방 정부 총리에게 공공치안 관련 지원 확대와 예산 확충을 요구하는 계기가 됨.

  - 캐나다 범죄 증가로 인한 보안장비 수출 유망성은 글로벌윈도우에 개재된 '캐나다, 강력 범죄 증가로 CCTV 시장 유망' 참조 요망

     

 ○ 일반 가정 무단 침입과 절도 증가는 일반 소비자 수요 촉진할 전망

  - 토론토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상업용 부동산 무단 침입사건은 급격하게 줄어드나 대문에 부착된 잠금장치 해체가 쉬운 일반 가정집과 콘도를 대상으로 한 무단 침입 사건은 늘어남.

     

토론토 무단 침임과 절도 사건 통계

     

상업용 부동산 무단 침입

일반 주거용 부동산 무단 침입

사건수

증가율(%)

사건수

증가율(%)

2007

5,010

-16.0

4,892

5.2

2008

3,955

-21.1

5,073

3.7

2009

3,650

-7.7

5,387

6.2

2010

3,077

-15.7

5,473

1.6

2011

2,854

-7.2

5,611

2.5

자료원: 토론토 경찰청

     

 ○ 콘도시장 확대와 고급화 바람, 디지털 도어락 수요 촉진 전망

  - 대도시를 중심으로 팽창하는 콘도 수요는 지속적인 신규 콘도 건축 증가를 이끔. 더불어 실내외 인테리어, 디자인, 편의성 등 다방면에서 고급화 바람이 부는 캐나다 콘도시장에서 디지털 도어락은 유망성이 높음.

     

□ 시장 규모와 동향

     

 ○ 도어락 제품, 국내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의존율 높은 것으로 분석

  - 상품별 캐나다 업체를 조사한 결과 캐나다의 도어락 생산업체는 5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곳을 제외한 다른 업체는 모두 종업원 50명 미만, 매출 500만 달러 미만의 소규모 업체로 나타남. 가장 큰 규모의 기업인 Kaba Ilco Inc.가 종업원 300명, 매출액 약 2500만 달러의 규모로 파악되는 것으로 볼 때 수입시장 규모가 1억1000만 달러에 달하는 도어락 상품의 수입 의존율은 높은 것으로 분석

     

 ○ 현재 캐나다의 수입시장은 약 1억1000만 달러로 미국, 중국, 멕시코의 제품이 90% 이상의 시장을 점유. 특히 중국과 멕시코에서 생산된 제품은 미국 제품에 비해 디자인과 부가 기능 면에서 떨어지나 기본적인 기능에서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점과 함께 저렴한 원가를 바탕으로 수입시장의 약 50%를 장악함.

     

 ○ 한국산 제품은 전반적으로 인지도가 낮으며 한국과 거래 경험이 있는 몇몇 바이어들 사이에서만 알려진 상태로 1위 미국산 수입액의 약 3% 수준에 머무름.

     

캐나다 도어락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2008

2009

2010

2011

점유율

미국

41,850

39,685

38,487

39,074

33.1

중국

24,544

21,400

39,440

29,995

25.4

멕시코

31,457

30,690

38,841

29,935

25.3

독일

715

1,553

2,235

2,993

2.5

한국

948

760

1,361

1,247

1.1

기타

14,468

10,781

2,640

14,851

12.6

총계

113,982

104,869

123,004

118,095

100.0

자료원 : 캐나다 산업부

     

 ○ 한국산 제품에 부과되는 관세율은 3%로 미국 제품과 멕시코 제품에 비해 3% 불리한 관세율을 적용받으나 중국·대만·독일 제품과는 관세로 인한 경쟁력 저하는 없음.

     

HS Code

국가명

관세율(%)

8301.40

한국, 중국, 대만

3%

미국, 멕시코

0%(NAFTA)

독일

6.5%

자료원 : 캐나다 관세청

     

 ○ 일반 가정용·소규모 상업용 부동산에 설치되는 도어락 제품은 대개 보안장비 전문 소매업체(Dealershop)를 통해 판매되는 것으로 파악. 이러한 소규모 소매업체들은 대게 중간 유통상과 수입상(Wholesaler, Distributor)을 통해 물품을 공급받음. 또한 콘도나 타운하우스와 같은 다세대 주택의 경우 건설회사 또는 부동산 전문 관리회사(Real Estate Management)에서 업체에서 선정, 유통상에게 주문하는 구조로 이루어졌음.

     

 ○ 일반 보안장비와 마찬가지로 제조·생산업체에서 최종 소비자 사이에 직접적인 거래가 발생하는 일은 극히 드물며 최종 판매자, 즉,개별 딜러가 소비자에게 사후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구조로 자리 잡음. 이러한 유통 시스템은 비단 보안 장비뿐만 아니라 소비재 상품을 수출하는 기업 중 캐나다 전역에 사후 관리망을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이 적절히 활용 가능할 것임.

     

□ 캐나다 현지 상품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한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슬라이드 디자인보다는 서양 주택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문고리와 결합된 디자인의 제품이 주로 판매됨. 아울러 지문인식과 같은 기능을 가진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약 1.5~2배 비싼 가격에 팔리는 캐나다 시장에서는 아직 주력 상품은 아님.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 사진

모델명

세전 가격

특징

    

    

Brinks Keyless

Entry Lock & Door Handle

188.99

 ▪ 암호기억(6개)

 ▪ 경고 알람 기능

    

Weiser

Electronic Deadbolt

98.49

 ▪ 암호기억 (2개)

 ▪ 암호 3회 오류 시 경고 알람 작동

    

Schlage

Electronic Lever

183.99

 ▪ 암호기억 (19개)

 ▪ 휴대전화·인터넷으로 개폐 가능

 ▪ 사용 기록 휴대폰 텍스트 전송

    

Digi

Keypad lock 6600-88S

76.00

 ▪ 암호기억 (200개)

 ▪ 암호 오류 시에 10초간 기능 정지

    

Digi

Biometric Fingerprint Door Lock 6600-98S

179.00

 ▪ 지문인식 (150명)

 ▪ 암호기억 (78개)

 ▪ 암호 또는 지문 미입력 시에 핸들 공회전

자료원 : Canadian Tire, Amazon Canada

     

□ 현지 진출 시 고려할 점

     

 ○ 캐나다 현지 업체에 의하면 현대적인 디자인을 내세운 도어락 제품은 캐나다 일반 주택에 설치됐을 때 다소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는 제품임을 지적함.

  - 캐나다는 재건축과 신축 건설에 필요한 행정 허가 획득에 시간이 한국에 비해 몇 배 이상 오래 소요. 때문에 캐나다의 소비자 밀집 지역인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얼, 오타와 등 대도시에 건축된 주택들의 수명은 짧게는 50년, 길게는 80년 이상인 경우가 흔함. 이러한 전통적인 서양식 주택에 디지털 도어락은 다소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음을 지적

  - 더군다나 정원부터 담장, 대문 등 주택 관리·장식에 많은 여가 시간을 할애하는 캐나다인의 사회문화적 특성은 주택 디자인에 다소 동떨어진 제품의 판매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

  - 따라서 일반 주택용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서양식 주택에 설치됐을 때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디자인을 변형하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반면, 콘도에 설치될 제품은 기존의 고급스러운 현대적 느낌의 디자인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임.

     

한국과 캐나다 제품의 일반적인 디자인 비교

일반적인 한국 제품 디자인

일반적인 캐나다 현지 제품 디자인

    

        

자료원 : 밀레, 에버넷, Weiser, Schlage

     

 ○ 대도시 대상 마케팅 강화 필요

  - 이전 CCTV 조사에서 접촉한 보안기기 업체에 의하면 아날로그 방식보다 보안면에서 우수한 디지털 방식의 보안장치가 캐나다에서 아직 빛을 보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이웃나라 미국에 비해 치안상태가 좋다는 캐나다인의 생각도 큰 몫을 함을 전함. 그러나 캐나다 통계청과 도시별 경찰청 자료를 열람해 보면 총기 사건과 같은 강력 범죄는 증가하며 휴가철 빈집털이는 매년 휴가 시즌마다 언론에 반복적으로 보도됨.

  - 도어락뿐 아니라 한국의 보안업체는 우선적으로 범죄 빈도가 높은 대도시를 대상으로 판매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더불어 시장 조사와 함께 아래 그림과 같이 도시별 경찰청 통계 자료와 기록을 활용, 우범지역을 파악해 마케팅 활동을 집중한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임.

     

2012년 8월 16일 기준 토론토 총기 사건, 사고 발생 지역 표시 지도

    

자료원 : 토론토 경찰청

     

 ○ 캐나다 시장 진입을 위한 필수 인증(CSA 또는 ULC)

  - 일반 전자 제품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도어락도 캐나다에서 공인된 전자 제품 인증 취득이 필수. 판매가능성을 논의하기에 앞서 캐나다 바이어들은 실제로 수입 판매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며 인증이 없는 경우 바이어와 사업 논의 자체를 시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음. 캐나다 시장에서 인증의 필요성과 획득 절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Global Window에 개재된 캐나다 국가정보에서 ‘주요인증제도’ 참조

     

□ 시사점

     

 ○ 경기 침체에 따른 범죄율 증가, 보안기기 업체에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 높음.

  - 보안기기 전문 A업체의 지적대로 종래에 캐나다인이 갖는 공공 치안의 대한 신뢰는 높았으나 최근 언론에 잇따라 보도된 총격 사고와 더불어 불황과 함께 늘어나는 범죄율은 캐나다인의 인식을 점진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큼.

  - 특히 경제적 후퇴와 함께 늘어나는 가택침입과 절도로 가정용 도어락 제품은 다른 보안기기에 비해 유망성이 높음.

     

 ○ 우범지역 대상 마케팅 집중

  - 캐나다 현지에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경우 우범지역을 파악해 역량을 집중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 우범지역 소비자들이 다른 지역 소비자보다 보안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은 주택 환경에서도 잘 드러나는데 실제로 범죄율이 낮은 다운타운 지역 주택은 울타리가 낮고 외부인 무단 침입에 대한 방비가 허술한 편인 반면, 우범지역의 경우 높은 울타리와 이중으로 대문이 설치된 것을 흔히 볼 수 있음. 또한 다운타운의 타운하우스는 보안 장비를 활용하는 곳이 드문 반면 우범지역에서는 다수의 타운하우스가 CCTV를 운영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음.

     

 ○ 캐나다인의 미적 만족을 채울 디자인 필요

  - C업체는 한국 업체와 다수의 거래 경험이 있는 업체로서 한국 도어락 제품에 잘 안다고 밝히며 서양식 주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이 필요함을 전함. 앞서 현지 제품 목록에서 표시된 것과 같이 레버 형식의 문고리는 캐나다 고급 주택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이러한 인기 디자인을 참조해 제품 출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신축 콘도 공략 필요

  - 캐나다 토론토와 벤쿠버는 북미에서도 손꼽히는 신축 콘도가 팽창하는 도시로 최근에는 편의시설, 실내 기기, 디자인 등 여러 면어서 고급화가 진행됨. 이러한 고급화 트렌드에 맞추어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잠금장치에 비해 탁월한 장점을 내세워 시장에 접근한다면 대량 판매의 기회를 열 수 있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관세청, 토론토 경찰청, Canadian Tire, Amazon Canada, 업계 관계자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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