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온라인 의류 쇼핑 바람 불다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8-02
  • 출처 : KOTRA

 

폴란드, 온라인 의류 쇼핑 바람 불다

- e-commerce 성장과 함께 온라인 상품 구매 증대 -

 

 

 

□ 폴란드 온라인 시장 규모 확대

 

 ○ 2012년 폴란드 내 온라인 시장은 2011년에 비해 24% 성장

  - Kelkoo사의 분석에 따르면 2012년 폴란드 온라인 시장은 56억 유로 규모로 전망되며 기업 이윤은 전년대비 16.1% 증가할 것임.

  - 2011년 기준 폴란드 온라인 쇼핑은 전체 소매시장에서 3.1%를 차지했으며 올해는 3.8%로 비중 확대 예상

 

 ○ Forester Research에 따르면 2011년 17개의 EU 국가의 온라인 쇼핑 규모는 967억 유로로 집계됐으며 2016년에는 1720억 유로가 될 것임.

 

□ 폴란드 온라인 시장 성장 배경

 

 ○ 폴란드 내 인터넷 보급률 증가

  - comScore사의 분석에 따르면 폴란드 전체 인구 3800만 명 중 182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

  - Eurostat에 따르면 2011년 기준, 폴란드 전체 가구 중 67%가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네덜란드의 보급률인 94%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그리스의 50%에 비하면 높은 수치

  -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수요도 급증

 

 ○ 다양한 연령층

  - 인터넷 구매를 가장 활발히 하는 25~35세의 인구 외에도 45세 이상의 인구에 의한 구매활동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온라인 시장에서의 수요와 구매 증가

  - 폴란드인의 70%는 일년에 한번 이상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중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m-commerce 시장의 성장

  - 폴란드 M-commerce 시장은 2011년 한 해 722% 성장

  - 2011년 유럽 내 모바일 수익률이 362% 성장한 가운데 유통과 쇼핑이 유럽 M-commerce 시장을 주도하며 성장

 

□ 폴란드 온라인 시장의 형태와 현황

 

 ○ 다양한 품목이 온라인 구매의 대상

  - Rzeczpospolita의 보고에따르면 폴란드인은 온라인으로 실내 인테리어 및 정원용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21.9%), 다음으로 의류와 신발(17.5%), 건강·미용관련 제품(15.2%), 아동 용품(11.1%), 식료품(2.9%), 자동차 관련 제품(1.9%) 순으로 구매

 

 ○ 폴란드 내 비중이 급격히 커지는 온라인 의류 시장

  - CBRE에서 22개국 326개의 소매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폴란드의 온라인 시장은 22개국 중 11위, 중동부 유럽국가 중에서는 1위를 차지

  - 또한 폴란드 내의 의류관련 소매업 종사자의 비율이 2011년 24%에서 2012년에는 34%로 증가했으며 326개의 소매업자 중 110개의 글로벌 소매업자들이 폴란드에 유통

  - 이러한 소매업자 비율의 증가는 곧 폴란드에서의 수요 증가를 의미

  - 폴란드의 ZARA에서는 ‘click & collect’(클릭으로 구매 후 매장에서 해당 의류를 가져가는 것)와 집으로 배송해주는 ‘home delivery service’가 있는데 이는 온라인을 통한 의류 구매를 촉진

 

제품소개와 구매도 가능한 zara 폴란드 온라인 사이트

자료: zara.pl

 

의류구매가 가능한 폴란드의 온라인 쇼핑몰

자료: allegro.pl, pakamera.pl

 

 ○ 폴란드 내에서 운영되는 쇼핑몰은 주로 우리나라의 옥션과 G-마켓과 같이 온라인 형태의 점포를 제공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다양한 업체들 또는 개인 간 개별적인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를 많이 찾아볼 수 있음.

  - 의류만 판매하는 쇼핑몰도 쇼핑몰 운영자가 유일한 판매자가 아니라 온라인 공간 내에서 여러 회사, 여러 사람의 제품이 판매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음.

 

2009~2011 유통별 온라인 의류 구매의 비율

 (단위:%)

 

2009

2010

2011

 점포 소매;

97.1

96.7

96.2

  -식료 잡화점

16.3

16.6

16.8

  -대형상점, 백화점 등 비 식료 잡화점

80.8

80.1

79.4

 무점포 소매;

2.9

3.3

3.8

  -홈쇼핑

0.1

0.1

0.1

  -인터넷 쇼핑

2.6

3.1

3.6

  -직접 판매

0.2

0.2

0.1

전체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2011년 폴란드 내 유통경로와 종류에 따라 분류한 의류 판매

             (단위:%)

종류

아동복

의류

액세서리

남성복

여성복

양말류

 점포 판매;

96.0

96.0

96.4

96.0

97.0

  -식료 잡화점

22.0

23.2

17.3

18.0

23.2

  -대형상점,백화점 등 비 식료 잡화점

74.0

72.8

79.1

78.0

73.8

 무점포 판매;

4.0

4.0

3.6

4.0

3.0

  -홈쇼핑

0.2

0.2

0.1

0.1

0.1

  -인터넷 쇼핑

1.0

1.4

2.1

2.6

3.1

  -직접 판매

0.2

0.2

0.2

0.2

0.2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 자료에 따르면 무점포 소매 중 인터넷을 통해 의류 판매의 점유율이 가장 높고 그 비율 또한 증가 추세

  - 특히, 유행과 디자인에 민감하고 의류 구매에 관심이 높은 여성들의 의류 판매의 비중이 가장 큼.

 

□ 전망과 시사점

 

 ○ 폴란드는 인구 규모가 크고 그에 따른 수요와 잠재력이 큼.

  -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구매를 하는 연령층 또한 확대되므로 폴란드 내 온라인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임.

 

 ○ 의류 제품은 여성들의 구매욕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에 충분

  -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이 유행 속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류시장에서의 수요를 계속해서 표출하고 구매로 이어질 것임.

 

 ○ 쇼핑몰 내에 다양한 품목 그리고 여러 업체의 물건의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짐.

  - 우리나라 대다수의 쇼핑몰처럼 단독 업체가 판매자인 형태와는 다른 여러 품목을 구매할 수 있거나 여러 기업의 제품을 살 수 있는 개념의 온라인 쇼핑몰이 많음.

  - 한국의 의류제품을 다루는 기업이 폴란드인들이 자주 이용되는 사이트에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비교적 수월한 시장 진입 기대

 

 

자료원: Forester Research 보고서, Kelkoo사의 분석자료, Eurostat 및 일간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온라인 의류 쇼핑 바람 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