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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상하는 미니마켓과 편의점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7-2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상하는 미니마켓과 편의점

- 프랜차이즈 방식 운영과 젊은층의 인기로 지속 성장 전망-

     

 

 

□ 유통시장 개황

     

  인도네시아의 2011년 소매 유통시장 규모는 약 1100억 달러로 전년대비 7.6% 성장했으며 2012년은 7.0% 증가한 약 1200억 달러에 달할 전망

     

  수년간 지속된 6%가 넘는 높은 경제 성장, 중산층의 확산, 소득 수준 증가에 따른 소비지출 구조의 변화,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 증가에 따른 새로운 쇼핑문화 흐름 등이 유통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

     

  인도네시아 소매유통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매출액

795

865

967

1,029

1,107

1,185

증가율

8.8%

6.7%

4.8%

6.4%

7.6%

7.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주요 유통 채널

     

  인도네시아의 주요 유통 채널은 크게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미니마켓으로 구성, 하이퍼마켓과 미니마켓은 급속히 확산되며 슈퍼마켓은 쇠퇴기를 겪음.

 

  주요 유통 채널별 특징

구분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미니마켓

면적

5,000㎡ 이상

400~5,000㎡

400㎡ 이하

품목

15,000개 이상

5,000~15,000개

5,000개 이하

점원

20명 이상

3~20명

1~2명

위치

도시 쇼핑몰

주거지역, 상업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ㅇ 하이퍼마켓은 2003년 처음 도입된 이래 쇼핑의 편리함으로 큰 인기를 끔. 2011년 하이퍼마켓 수는 203개로 전년 대비 31.8% 증가, 매출 비중도 전체 시장의 약 40%로 최근 수년간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유통 채널로 성장함.

     

  반면, 슈퍼마켓은 미니마켓과 하이퍼마켓에 고객 기반을 잠식당하면서 점포수가 매년 감소하며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미니마켓은 점포수가 2011년 약 1만7000개로 전년대비 약 7.2% 증가

     

  주요 유통 채널별 점포 수

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하이퍼마켓

99

130

143

154

203

슈퍼마켓

1,377

1,447

1,272

1,230

1,229

미니마켓

8,889

10,289

11,927

15,538

16,720

총계

10,365

11,866

13,342

16,922

18,152

자료원: Aprindo/ICN

     

□ 미니마켓, 편의점 경쟁 동향

     

 ㅇ 미나마켓은 업계 최초로 프랜차이즈 방식을 도입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는 Indomaret(매장수 5755개)와 Alfamart(매장수 5200개) 2개 회사가 시장을 양분

     

주요 기업의 매장 수

회사명

브랜드

점포수

Indomarco Prismatama

Indomaret

5,755

Sources Alfaria Trijaya

Alfamart

5,200

Mitra Yomart Sejati

Yomart

180

Hero

Starmart

130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최근에는 7-Eleven, Lawson, Circle-K 등 24시간 영업을 하는 외국계 편의점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끔.

     

  외국계 기업이 현지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가운데 일본의 편의점 체인 Lawson은 올해 여름 인도네시아에 공식 진출할 예정이라고 발표. 2012년 6월, Lawson은 인니의 Midi Utama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체인망 운영을 위탁할 예정이며 필요한 경영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

     

□ 성공사례

 

 1) 7-Eleven

     

 ㅇ 7-Eleven은 매장의 크기는 기존의 미니마켓과 비슷하지만 새로운 서비스 제공 등 차별화 전략을 통해 편의점을 물건을 구매하는 장소이자 사교 공간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정착시킴.

     

 ㅇ 종전의 미니마켓은 한정된 종류의 포장된 음식(Take-out)만을 판매했고, 영업시간도 오후 10시까지로 한정됐었음.

     

 ㅇ 7-Eleven은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과 학생을 위해 햄버거, 스파케티, 치킨 등의 다양한 메뉴를 제공, 매장 안에서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매장의 면적을 넓혔음.

     

 ㅇ 넓은 주차장을 갖추는 한편, 와이파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고 주말에는 유명 밴드의 공연을 개최해 젊은층을 적극 공략함.

     

 ㅇ 7-Eleven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유통체인으로 인식되며 젊은층은 Starbucks와 Coffebean 등 카페를 대체하는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평가

     

 ㅇ 2009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7-Eleven은 자카르타, 발리, 반둥, 바탐, 수라바야 등 5개 대도시에 약 60개의 체인점을 운영

     

 2) Indomarco Prismatama

     

 ㅇ 1988년 업계 최초로 미니마켓에 진출한 선도 기업으로 대도시의 주거지역, 상가는 물론 시골의 골목에 이르기까지 인도네시아 전역에 깔려있는 5575개 매장이 최대 장점

     

 ㅇ 가장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소비자에 공급하는 것을 회사의 모토로 삼으며 원가 절감을 위해 대량 구매와 물류센터를 운영함.

     

 ㅇ 판매가 인하를 위해 230개 품목에 대해 자체 브랜드(PL) 'Indomaret'을 부착해 판매 중,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여하는 'Top Franchise Company 2003'에 선정

     

 ㅇ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 가격 인하 외에도 매장에서 해외에 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으며, 휴대폰을 이용해서 매장에 진열되지 않은 품목을 주문하면 무료로 배송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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