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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전성기를 누리다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1-04-0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전성기를 누리다

 

 

 

□ 2010년 소매유통시장 고성장 기록

 

 ○ 인도네시아 소매유통시장은 전통시장이 독점하지만 성장률은 하락

  - 2010년 전통시장의 성장률은 2009년 대비 1.5% 하락

  - 2010년 도시와 시골지역에서 전통시장의 성장률은 4%와 2% 각각 하락함

  - 전통시장의 수는 약 240만 개를 기록하며, 이 중 47%가 도시에 위치

  - 전통소매시장은 2009년 256만 개에서 2010년 1.3% 하락한 252만 개를 기록했으며, 도시지역 전통소매시장은 0.7% 하락한 167만 개를 기록

   · Bandung과 Surabaya 지역의 전통소매시장 수는 5.2% 감소한 84만 개를 기록

 

 ○ 2010년 인도네시아 현대 소매유통시장은 2009년 대비 38% 성장한 1만8152개를 기록

  - 성장의 배경에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의 효과라기보다는 재래시장보다 나은 편리성이 기여했다고 전문기관은 평가

  - 즉, 원스톱 쇼핑이 고성장의 배경

     

 ○ 미니 마켓이 현대소매유통시장의 성장을 주도

  - 2010년 미니 마켓은 2009년 대비 42% 성장한 1만6922개를 기록

  - Hypermarket의 수는 23% 증가한 154개를 기록

     

 ○ 현대소매유통시장의 78%가 경제 중심지인 자바 섬에 위치

  - 11%는 Sumatera 그리고 나머지 11%는 기타 섬에 존재

  - 2010년 Sumatera 소매유통시장의 성장률은 인도네시아 섬 중에서 가장 높은 55%를 기록

     

□ 늘어나는 유통소매업체를 소화하기엔 Mall 수가 부족한 상황

 

 ○ 인도네시아 유통소매업체들은 공격적 사업 확장을 계획

  - 인도네시아 최대 소매업체인 MAPI(Mitra Api Perkasa: 스타벅스, 버거킹, 망고, 자라, 샘소나이트 등 90개 브랜드 보유)는 추가 매장 확대를 계획

   · 몰 내에 전문점, 푸드스토어 등 추가 개장에 필요한 4만㎡를 위해 약 3000억 루피아를 투입할 계획

   · MAPI는 2011년 매출 규모 성장률을 15~18%로 전망(2010년 14% 기록)

  - 국영 백화점인 Sarinah는 2011년에 5개의 백화점을 개장할 계획이며, 20%의 매출 성장률을 전망

     

전자제품 수요 20% 성장 전망

▪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GfK는 2011년 인도네시아 전자제품 시장규모를 2010년 대비 20% 성장한 99조6000억 루피아(114억5000만 달러)로 전망

▪ 주요 성장제품으로는 스마트폰, LCD TV,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언급

 - 이중 스마트 폰, 노트북, 넷북, LCD TV의 판매는 약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최근 경기상승 추세로 위와 같은 몰에 입점하려는 소매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몰 수가 부족한 상황

  - 자카르타 몰 내 상가공급이 2008년에 최대 피크를 기록했나, 2011년 상가 공급량은 2010년 대비 7% 감소한 15만5000㎡로 떨어질 전망

     

 ○ 상가공급부족으로 인해 대형 소매유통기업들은 건설 전 계약을 미리 체결함으로써 몰에 입점

  - MAPI는 Lippo Karawaci에서 건설 중인 Kemang Village와 St. Moritz(2012년 말 개장) 총 4만5000㎡ 계약

  - Summarecon 그룹은 2차 Serpong Mall을 건설 중이며, 백화점/전자상가/F &B 입점을 위해 입주자와 현재 협상 중

 

 ○ 몰 부족으로 2011년 평균 렌트비/서비스비용는 5~10% 증가할 전망

 

 

자료원 : 자카르타 포스트/글로벌,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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