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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휴대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 증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7-20
  • 출처 : KOTRA

 

태국, 휴대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 증가   

     

 

     

□ 태국, 온라인 쇼핑 경험률 아시아 최고 수준

     

 ㅇ 태국에서는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게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태국인이 늘어남. 이와 동시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나 휴대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됨.

     

 ㅇ MasterCard가 25개국을 대상으로 2011년 12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시아지역에서 각 국가 간 온라인 쇼핑사용률의 차이는 점차 좁혀짐.

     

 ㅇ 설문조사에 따르면 태국의 온라인 쇼핑을 경험해본 비율은 전체 조사대상자 중 80%로 주변국보다 높게 나타남. 전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인구가 상승한 국가는 태국(13% 증가), 호주(10% 증가), 인도네시아(15% 증가), 뉴질랜드(9% 증가), 필리핀(15% 증가) 등이며, 감소한 국가는 인도(14% 감소), 싱가포르(10% 감소), 한국(17% 감소) 등으로 나타났음.

     

 ㅇ 한편, 태국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경험하면서도 실제로 구입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로는 사기에 대한 두려움(76.2%), 광고된 제품과 실제 제품의 품질이 다를 경우(60.2%), 온라인 결제 시스템에 대한 신뢰 부족(52.3%)이 있음.

     

 국가별 온라인 쇼핑을 경험한 비율

                    (단위: %)

태국

80

대만

64

중국

80

베트남

61

일본

74

홍콩

58

한국

71

인도네시아

57

호주

68

싱가포르

57

말레이시아

67

인도

54

뉴질랜드

67

필리핀

41

자료: MasterCard Worldwide

     

 ㅇ 태국의 온라인 쇼핑 총 규모는 2010년 기준 128억 바트(4억2000만 달러)인데, 이는 2006년 103억 바트 대비 24.3% 증가한 것임. 또 온라인 쇼핑 규모는 연간 7%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한편, 태국 정부는 Electronic Transactions Development Agency(ETDA)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에 관한 보안과 홍보를 지원해 전자상거래 규모를 늘리는 것을 장려함.

     

태국 온라인 판매 규모

                                                                (단위: 백만 바트)

     

2006

2007

2008

2009

2010

인터넷 소매

10,337

10,616

11,072

12,059

12,84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모바일 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활성화

     

 ㅇ MasterCard Worldwide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태국은 주변국보다 모바일 쇼핑이 59%로 중국 37%, 베트남 32%, 인도 32%보다 높음. 이러한 경향은 현재 태국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의 보급률이 10%대에 그치는 것에서 기인함.

     

 ㅇ 태국은 2020년에도 컴퓨터의 보급률은 24.3%에 그치지만 모바일 폰의 보급률은 91%가 될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태국에서는 모바일 폰을 이용한 쇼핑을 많이 이용할 것임.

     

태국의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와 모바일 폰 보유율

                                                                                                                 (단위: %)

     

2006

2007

2008

2009

2010

컴퓨터

3.0

6.0

7.0

8.6

10.3

휴대폰

70.7

74.2

77.2

80.0

82.0

     

(예상치)

2011

2015

2020

컴퓨터

11.9

18.2

24.3

휴대폰

83.8

88.6

91.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ㅇ 태국은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물건을 구경하거나 구입하는 온라인 쇼핑 규모가 점점 늘어남. 특히 건강관련 식품이나 기구, 즉석식품과 배달음식 쿠폰, 영화나 콘서트 티켓, 미용관련 용품 수요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갈 것임.

     

 ㅇ 태국에서는 모바일 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높은 비율을 이루므로 모바일 폰의 디스플레이에도 온라인 쇼핑몰의 웹페이지의 기능이 모두 실현 가능해야 함. 또한 스마트폰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이에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높아질 것임.

     

 ㅇ 현재 태국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온라인 매장을 병행해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있음. 온라인 쇼핑지원, 물건 구입, 온라인 쇼핑몰의 웹서버 구축이나 관리, 보안관련 프로그램의 수요가 있을 것임.

     

 ㅇ 태국인들은 10대부터 30대까지의 대부분이 페이스북 서비스를 이용함.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태국인들은 제품의 팬페이지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것을 즐김. 또한, 주변 사람의 추천을 보고 제품을 구입함. 따라서 태국의 10대에서 30대를 겨냥하는 제품을 출시하려는 국내기업은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제품 소개와 고객과의 교류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asterCard Worldwide, Euro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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