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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대형 유통망시장 현황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손병철
  • 2014-11-11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대형 유통망시장 현황

- Giant·Hero·Hypermart가 대형유통망을 주도 -

- Giant·Hero 매니저 인터뷰 중심으로 -

 

 

 

□ 인도네시아 인구현황

 

인도네시아 지도

 

 ○ 인도네시아는 중국, 인도, 미국 다음으로 인구가 지구상에서 4번째로 많으며 전체 1만70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진 광대한 군도임.

  - 주요 섬 자바·칼리만탄·수마트라·파푸아·술라웨시 5개로 이뤄졌음.

  - 자바 섬의 인구는 1억3800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섬으로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의 인구(2300만 명)보다도 6배가 많고 인구밀도는 ㎢당 1000명에 이르는데 방글라데시 등 벵골지역과 함께 지구상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곳 중 하나임.

  - 현재 2014년 인도네시아 인구는 약 2억5100만 명으로 2020년에는 2억5400만 명, 2050년에는 2억8800만 명으로 증가가 예상돼 잠재적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네시아 대형 유통망

 

 ○ 대형 유통망 현황

 

인도네시아 내 대형유통망 점포수

업체명

점포 수

Hero

36

Giant

140

Hypermart

98

Lottemart

38

 

  - Giant의 형태는 Giant Ekstra와 Giant Ekspres가 있고 점포수는 Giant Ekstra 44개 점포, Giant Ekspres 96개의 점포가 있음.

  - 2008년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Makro 19개점을 인수하며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인도네시아 대형마트시장에 진출하고 국내 유통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한 해외 사업을 벌이고 있는 중임.

 

 ○ Giant & Hero

 

  - Giant는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DFI)의 자회사로서 1944에 Teng family에 의해 Kuala Lumpur에 처음 설립됐고 인도네시아에서는 2002(Giant Ekstra)년 설립됨.

  -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이 현재 HERO의 대주주로써 80.7%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고,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슈퍼마켓체인으로서 1971년 처음 설립됨.

  - Giant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Giant Ekstra와 Giant Ekspres가 있음.

  - 2007년 경쟁이 심한 소매시장과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네시아를 기회로 잡아 구매유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Giant Ekspres를 런칭했음.

  - 2007년 Giant를 부유한 지역으로 옮기고 HERO를 80개에서 2012년 36개로 감소시킨 반면, Giant Ekspres를 2007년 25개에서 2012년 96개로 증가시킴. 이 단계에서 중산층 고객에게 더욱 적합하도록 변화시킴.

 

□ 소비 트렌드

 

 ○ 중산층의 증가

  - 인도네시아 경제는 급격히 성장했으며 전체인구 중 중산층과 부유층이 증가하고 있음. 현재 인도네시아의 중산층은 7400만 명이고 2020년도에는 2배로 1억41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됨.

  - 이러한 중산층과 부유층의 증가는 기업에서는 중요한 기회의 창으로 인도네시아는 다른 신흥 및 선진 시장보다 금융선물(거래)에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 생활용품, 내구소모재(TV·자동차), 금융서비스 등과 같은 제품을 소비함.

 

□ Giant &Hero 매니저 인터뷰(Mr. Andi·Mr.Tri)

 

 Q) 판매되는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 유통기한이 인도네시아제품보다 짧아서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소비자가 한국제품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합니다. 또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소비자는 무슬림이기 때문에 이 제품이 Halal 제품인지 아닌지 다소 의심을 합니다.

 

 Q) 한국제품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강점은 유통기한이 인도네시아제품보다 짧아서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이라는 이미지가 있다는 것이며 단점은 인도네시아 제품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입니다. 수입업자가 수입을 할 때 절차상의 문제가 있을 때도 있으므로 제품이 매진돼도 재고가 없기 때문에 매장에서 바로 물건을 채워 넣을 수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Q) 제품을 어떻게 수입하고 있습니까(유통방식)?

 A) 한국에서 직접 수입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 내 대리상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Q) 한국 제품 중 어떤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나요?

 A) 일반 대중이 잘 알고 있는 제품은 농심 브랜드 제품입니다. 예를 들면 라면, 과자, 김치와 같은 제품입니다. 자주 판매되는 제품은 라면, 녹차입니다.

 

□ 시사점

 

 ○ 세계 최대의 무슬림국가이므로 종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제품믹스를 올바르게 맞추고 고객의 선호와 니즈를 파악해서 시장진출 전략을 펼쳐야함.

  - 현재 인도네시아의 대형 유통점은 정기 세일 이외에도 매일, 주간, 월간 특별 세일 등과 같은 공격적 마케팅을 벌임으로 소비자가 더 저렴하고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듦.

  - 한류의 인기 상승으로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마트에는 KOREA FOOD라는 코너가 있을 정도로 한국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라면이 가장 인기가 많음.

 

 

자료원: Oxford business group, bcg,perspectives, retno hapsarini,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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