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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수출 유망품목 - 교체용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7-14
  • 출처 : KOTRA

 

캐나다 수출 유망품목 - 교체용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 차량 사용연수와 중고차 매매 활성화로 교체용품 시장 전망 밝음 -

     

     

     

□ 품목 유망성

 

 ○ 캐나다 차량의 평균 사용연수 증가로 애프터마켓(교체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전망

  -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 Desrosiers의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차량의 평균 사용연수는 1990년 7.25년에서 2011년에 최고치인 8.57년으로 점점 늘어남.

  - 자동차를 장기간 보유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1인당 평균 브레이크 패드 교체 수요도 함께 늘어날 전망

     

 ○ 중고차 사용 증가로 교체 브레이크 패드 수요 증가

  - Desrosiers 집계에 따르면 2011년 캐나다 신차 판매량은 159만 대로 10년 전에 비해 1.3% 증가하는데 그친데 반해 중고차 판매량은 2001년 202만 대에서 2010년에 289만 대까지 증가, 43%의 성장을 기록

  -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심리 약화로 금융 위기 이후 중고차 시장은 더욱 성장하며 주요 소모품 중 하나인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수요는 동반 증가할 것임.

     

 ○ 도심 주행 증가에 따른 브레이크 사용 빈도 증가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4.5톤 미만 일반 승용차(Van, SUV 포함)의 평균 주행거리는 1만5331km로 2005년에 비해 3.8% 감소했는데, 토론토, 밴쿠버, 캘거리, 몬트리올 등 대도시의 콘도 건설 증가와 인구 밀집 현상이 평균 주행거리 감소의 원인으로 꼽힘.

  - 대도시 인구 증가에 따른 도심 주행 비율 상승과 교통 정체로 브레이크 사용 횟수도 역시 증가함.

  - 토론토시 자료에 의하면 연간 약 200개의 일시 정지 표지판이 시내에 추가 설치되면서 브레이크 사용 빈도를 늘림.

     

 ○ 겨울이 긴 캐나다의 기후적 요인

  - 캐나다는 한국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겨울이 길고 강설량이 많아서 브레이크 패드를 비롯, 부동액, 배터리, 스노우 타이어 등 동계 특수 품목의 수요가 큼.

     

□ 캐나다 제품 생산량은 감소 추세

     

 ○ 브레이크 패드의 캐나다 국내 생산량은 별도로 집계하지 않으나 NAICS 코드를 활용, 캐나다 내 브레이크 시스템 시장의 국내 생산량과 수출량은 감소함.

     

 캐나다 국내 브레이크 시스템 제조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국내 생산액

1,608

801

847

795

687

657

657

수출액

1,041

951

850

720

522

621

59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NAICS 33634 기준)

     

 ○ 캐나다 내 브레이크 시스템 생산량과 수출의 감소는 북미 자동차 생산량의 전반적 감소가 가장 큰 원인

  - 2011년 북미 자동차 생산량은 1049만 대로 금융 위기 이전인 2007년 1302만 대보다 19.4% 낮은 수준에 머무름.

     

 ○ 캐나다와 미국의 자동차 생산량 감소는 완성차 업체의 브레이크 시스템 주문량 감소로 이어짐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의 캐나다 내수 생산량도 이와 유사한 비율로 감소했을 것임.

     

□ 브레이크 패드 수입 시장 규모와 전망치

     

 ○ 브레이크 패드의 수입 시장은 5년간 평균 4387만 달러로 미국과 중국제품이 전체 수입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

  - 금융 위기 이후 자동차 생산량이 다소 회복됐으나 경기 침체 이전 수준까지 생산량이 회복되지 않음에 따라 수입 시장 규모도 4300만 달러 선에서 정체

     

 국가별 對캐나다 브레이크 패드 수출 실적

                                                                                                                        (단위: 천 달러)

국가명

2007

2008

2009

2010

2011

2007/2011

증가율

미국

25,126

23,454

14,913

16,375

13,965

-44.4

중국

11,062

7,906

6,205

6,792

6,555

-40.7

멕시코

500

1,327

897

4,048

5,917

1083.4

브라질

3,703

3,558

3,571

4,650

4,896

32.2

콜롬비아

1,027

3,580

2,741

3,659

4,091

298.3

일본

3,447

3,374

3,599

3,443

3,553

3.1

한국

360

378

535

374

556

54.4

기타

1,090

2,706

2,200

1,667

1,508

38.3

총계

48,322

48,291

36,670

43,018

43,052

-10.9

자료원 : 캐나다 산업부

     

□ 수입동향과 정책

     

 ○ 지난 5년간 미국과 중국의 수출 실적은 약 50% 감소한데 반해 멕시코와 콜롬비아의 수출 실적은 각각 12배와 4배의 성장

  - 미국과 캐나다의 제조업체가 생산 라인을 남미로 이전, 중국산 제품의 수입 감소와 남미 제품의 수입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

  - Magna를 비롯한 자동차 부품업체는 현재 남미 생산라인을 확충하는 추세로 남미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입은 증가할 것임.

     

 ○ 한국 제품 수입 동향

  - 지난 5년간 한국산 제품의 평균 수입액은 44만 달러로 중국과 남미 생산 제품에 비해 아직 낮은 수준임.

  - 한국 업체의 제품은 미국, 독일, 일본, 및 중국산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가격과 성능에 알맞은 상품 포지셔닝이 분명하지 않음.

  - 그러나 캐나다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 승용차의 시장 점유율이 2011년에 이어 2012년 1분기에도 1위를 지키는 등 호조세를 유지함에 따라 한국 자동차에 맞는 교체 부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

     

 ○ 관세율

  - HS Code 6813 아래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는 브레이크 패드 품목의 관세율은 0%. 따라서 경쟁국 제품에 비해 관세로 인한 경쟁력 저하 요인은 없음.

   

HS Code

품목명

관세율

6813.20.11

자동차용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석면 소재 사용

0%

6813.81.10

자동차용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석면 소재 미사용

0%

6813.89.00

기타

0%

자료원 : 캐나다 관세청

     

□ 인증제도

     

 ○ 1차 부품업체 납품에는 PPAP 필요

  - 캐나다로 브레이크 부품을 수출할 때에 1차 부품업체에서 PPAP 작성을 요구받게 됨. PPAP이란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의 줄임 말로 완성차 업체의 제품과 생산절차 인증 시스템임.

  - 1차 부품업체(브레이크 시스템)가 보통 샘플부품을 생산해 완성차 업체에서 PPAP 검증을 받은 후에 2차 부품업체(브레이크 패드)에 주문량을 책정함.

     

 ○ After Market 납품에 필요한 인증

  - 현재 브레이크 패드에 법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은 없으나 소비자 구매 가이드 등에서는 북미 브레이크 제조협회에서 개발한 자발적 인증 프로그램인 BEEP(Brake Effectiveness Evaulation Procedure)의 통과 여부를 확인할 것을 추천함.

  - BEEP 인증과 관련된 사항은 북미 브레이크 제조협회의 웹사이트 자료 참고(www.aftermarketsuppliers.org/Councils/Brake-Manufacturers-Council-BMC)

     

□ 유통구조 분석

     

 ○ 브레이크 패드 제품의 주요 판매 대상은 1차 부품업체, 도매업체(Wholesaler), 자동차 AS부품 전문 Distributor(이하 중간 유통업체) 등임.

  - TRW와 같은 1차 부품업체는 브레이크 패드 등의 부품을 공급받아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조해 GM, Ford 등의 완성차 업체에 납품

  - 통상적으로 신차 개발과 함께 1차 부품업체가 선정되며 차량 생산 중지 또는 신규 디자인 개발 등의 특수 상황 외에는 공급업체 변경이 극히 드문 편임.

  - 도매업체와 중간 유통업체는 교체용 제품을 구매해 차량 정비소에 판매

  

브레이크 패드 시장 유통 구조

     

□ 캐나다 현지 주요 제품

     

 ○ 1차 부품업체에 공급되는 제품

  - 1차 부품업체에 납품하는 브레이크 패드 제조업체는 AC Delco, ABS Friction, Wagner, Hawk 등으로 주로 성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이 납품됨.

  - 브랜드별 판매량, 납품 가격 등은 공개되지 않음.

 

 ○ 도매업체와 중간 유통업체 판매 제품

  - AS부품 전문 중간 유통업체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며 완성차 업체에서 선호하는 AC Delco, ABS Friction, Wagner, Hawk 제품 외에도 중국, 남미에서 생산된 비교적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도 판매함.

  - 브레이크 패드 제조업체의 공급가격은 중간 유통업체와의 가격 조정과 비공개 원칙으로 조사에 어려움이 있음.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명

제품 사진

업체명

세전가격

비고

Hawk

HPS

    

Hawk

85~130

▪ Designed for Camaro(GM)

▪ Semi-metallic

Hawk

HPS

    

Hawk

99~149

▪ Designed for M3(BMW)

▪ Semi-metallic

Hawk

Performance

    

Hawk

41~60

▪ Semi-metallic

Wagner MX154

    

Wagner

48~65

▪ Semi Metallic

ACDelco

Professional

17D18

    

AC Delco

21~26

▪ Organic

ACDelco

Ceramic

17D1092CH

AC Delco

44~55

 ▪ Ceramic

자료원 : Shopwiki

     

□ 1차 부품업체 납품 관련 전망

     

 ○ 완성차 제조업체의 침체가 1, 2차 부품업체도 불황으로 이어짐.

  - 캐나다 최대 자동차 제조업 지구인 온타리오 서부는 미국 자동차 3사 포드, GM, 크라이슬러의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지난 3년간 침체기를 겪음. 2011년 9월 Ford의 생산라인 폐쇄에 이어 2012년 6월 GM은 2000명 규모의 생산라인 폐쇄를 발표

  - 완성차 제조업의 침체는 온타리오 서부의 윈저 등지에 기반을 둔 크고 작은 1, 2차 부품업체의 불황을 유발하며 생산량 축소 또는 생산 라인의 남미 이전 등 지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 신차 개발 프로그램 참여

  - 완성차 업체는 정교한 공급사슬 관리체계(Supply Chain Management)를 운영하고 있어 특별한 사유 없이 1,2차 부품업체가 변경되지 않는 점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납품의 어려움을 가중

  - 따라서 현재 생산되는 차량에 필요한 각 제조사의 한국 법인 또는 Asia-Pacific 본사와의 접촉을 통해 신차 개발 프로그램에 초기부터 참여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임.

     

□ After Market 납품 관련 전망

     

 ○ 브레이크 패드시장의 도매업체와 중간 유통업체

  - After Market 시장에서 도매업체는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대형 리테일러의 역할을 맡으며 중간 유통업체는 소규모 리테일러와 정비소에 납품하는 중간상 역할을 함.

     

 ○ 도매업체 납품 가능성

  - 현실적으로 완성차 제조업체보다는 도매업체와 중간 유통업체에 납품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 대형 유통업체 Costco, Canadian Tire, Walmart의 경쟁이 가열되며 이들 업체는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가격과 품질의 제품을 구비해 최대한 많은 소비자 수요에 부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임.

  - 상품 스펙트럼이 넓어질수록 수입품의 납품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한국산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한국 자동차를 통해 입증된 바, 도매업체에서도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높음.

     

 ○ 중간 유통업체 납품 가능성

  - 중간 유통업체는 다양한 업체의 제품을 구비해 Auto-part shop, 정비소 등 개별 수요에 맞는 제품을 공급

  - 중국산 저가 제품에 비해 비교적 우위에 있는 성능, 안정성과 함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면 중간 유통업체로의 납품 가능성도 높을 것임.

     

□ 시사점

     

 ○ 한국 승용차 판매 증가로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 수요 확대 가능

  - 캐나다 신차 시장에서 1분기에 이어 2012년 5월 기준으로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승용차 판매량 부문에서 1위와 7위를 유지. 이 같은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 호조는 향후 2~3년 후 브레이크 패드 교체 수요에서 한국차에 가장 잘 맞게 설계된 한국 브레이크 패드의 수요를 촉진할 것임.

     

 ○ 한국 업체의 인지도는 아직 낮은 수준

  - F사 관계자는 일부 업체를 제외한 대다수의 한국 업체는 사실 캐나다 내에서 인지도가 낮음을 언급. F사는 북미 자동차 부품 관련 전시회와 컨퍼런스 등을 통해 몇몇 한국 업체와 접촉한 적이 있음을 밝히며 인지도 향상과 원활한 시장진출을 위해 전시회 등의 참가를 조언

     

 ○ 미국과 일본 제품, 저가형 중국 제품에 큰 타격 없어

  - N사 구매 담당자는 높은 가격 경쟁력과 함께 최근 저가형 중국 제품이 성장하지만 미국과 일본에서 수입된 제품의 판매는 큰 타격이 없음을 밝힘.

  -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수입된 제품은 높은 가격에도 성능과 소비자 신뢰가 높아 중국 제품에 밀리지 않음을 전하며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과 성능 등이 업체 기준에 맞는다면 거래할 의향이 있음을 밝힘.

     

 ○ 성능 중요성 강조

  - 프리미엄 제품은 주로 일본과 독일에서 수입하는 다른 업체 N사는 현재 캐나다 브레이크 패드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짐을 언급하며 저가형 제품은 가격 경쟁력을, 프리미엄 제품은 성능 우수성에 초점을 두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을 전함.

     

 ○ 중국산 제품의 성능 향상 전망

  - F사 관계자는 최근 성능이 향상되고 있는 중국산 제품을 언급하며 브레이크 패드 시장에서 전체적 성능 향상과 함께 수입·유통업자의 구매 기준이 향상됨을 전함.

  - 따라서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자동차 주행 안전에 직결되는 브레이크 패드의 안전성과 성능이 보장돼야 캐나다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임.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관세청, 캐나다 통계청, 토론토 시청, Desrosiers Automotive, Shopwiki,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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