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신차판매 부진으로 A/S 브레이크 캘리퍼 부품 반사이익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1
  • 출처 : KOTRA

 

美, 신차판매 부진으로 A/S 브레이크 캘리퍼 부품 반사이익

- 최대경쟁국 중국대비 3년 앞선 기술력 인정 받아 -

- 원화 평가절하로 가격에서도 중국산과 경쟁할만 -

 

 

 

유망사유 : 중국과의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브레이크 캘리퍼는 중국산 대비 3년 정도 앞선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음. 유통채널이 단순화돼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대형업체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o 미국 브레이크 부품 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 전년 대비 3.5% 증가한 90억 달러이며, 이 분야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3만7000명 정도임.

 

 o 자동차 부품산업은 2001년의 9.11 테러 사태 이후 여행 안전에 민감해진 미국 소비자들이 자동차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가까운 휴양지를 여행지로 선호하면서 빠르게 성장함. 즉, 연평균 운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부품 수요가 늘고 있음.

 

브레이크 부품 시장 성장률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수요 특징

 

 o 최근 경기침체로 인해 자동차 판매량이 줄어들면서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제품보다는 애프터마켓 제품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됨.

 

 o 미국의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약 5000억 달러로, OEM과 애프터마켓 제품이 각각 60%, 40%를 점유하고 있음.

 

 o 자동차용 브레이크 시장에서 드럼 브레이크(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 안쪽으로 마찰재를 붙인 브레이크 슈를 압착해 제동) 비중은 줄어드는 반면, 디스크 브레이크(양면패드를 부착한 원판 브레이크) 비중은 확대되는 추세이며, 브레이크 캘리퍼의 교체주기는 3년 정도임.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o 미국 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는 완성차 업체가 밀집돼 있는 중부지방에 몰려 있으며, 최근에는 낮은 인건비를 찾아 OEM 부품 생산을 아시아, 동유럽 등 해외로 옮기는 추세임.

 

□ 경쟁동향

 

 o 중국산과의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에서 국산 브레이크 캘리퍼 제품은 중국산 대비 3년 정도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o 미국 최대 완성차 업체인 General Motors사는 Delphi사로부터 자동차용 브레이크 캘리퍼 부품을 주로 구입하고 있음.

 

자동차용 브레이크 캘리퍼 주요 제조업체

순위

기업명

핵심사업

브레이크 부품

시장점유율

업체 전체

매출액

1

TRW

Automotive

Blackstone사의 자회사로서 자동차 서스펜션, 브레이크, 엔진, 각종 전자기기 및 기타 부품을 설계·제조하는 기업임.

14.1%

131억 달러

2

Delphi

Corporation

자동차 부품과 집적시스템을 전문 제조하는 기업이며, 1999년 5월 GM사로부터 독립했음. 최근 GM자동차 부품수요가 줄어들면서 다른 완성차 업체와의 비즈니스 기회 발굴에 노력하고 있음.

14.0%

264억 달러

3

Dana Holding

Corporation

2륜구동 자동차용 ABS(anti-lock brake) 나 IBS(Intelligent brake system)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신제품 개발활동을 활발히 펼치는 기업임. Master cylinder, brake cylinder, booster, caliper, disc, drum등이 주력제품임.

13.3%

85억 달러

4

Robert Bosch

GmbH

독일기업의 자회사이며, 브레이크 시스템, ignition system, fuel injector등의 OEM 제품을 주로 제조함.

11.8%

21억 달러

자료원 : Hoovers.com

 

2007년 브레이크부품시장 업체별 점유율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수입동향

 

 o 자동차용 브레이크 제품은 HS Code 870830(parts and accessories of motor vehicles and brakes and parts thereof)으로 분류됨.

 

 o HS 코드 870830 품목군의 200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8% 줄어든 39억 달러 규모로, 멕시코·중국·캐나다 등으로부터 전체 수입량의 60% 정도가 수입됨.

 

 o 미국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해 수입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물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 수입동향

           (단위 : 천달러, %)

국가

2007 수입액

2008 수입액

2008 시장점유율

수입액 변화율

전체

4,060

3,866

100.0%

-4.8%

멕시코

854

862

22.3%

1.0%

중국

702

861

22.3%

22.7%

캐나다

755

593

15.3%

-21.5%

일본

631

538

13.9%

-14.8%

독일

255

230

5.9%

-9.8%

한국

251

209

5.4%

-16.9%

브라질

189

161

4.2%

-14.6%

이탈리아

90

97

2.5%

8.8%

인도

46

68

1.8%

47.9%

대만

53

53

1.4%

0.4%

자료원 : US Custom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o 주 경쟁국인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면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주요기업들은 OEM 방식의 제조 파트너로 한국을 선호함.

 

 o A/S 부품은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높아 진출에 어려웠으나, 최근 원화 평가 절하로 인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o 완제품 메이커들이 중국산을 구매하다가 품질문제를 이유로 한국산으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으므로 품질관리가 시장진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음.

 

 o 자동차 부품 시장의 유통채널이 단순화되면서, 1차 공급업체(Tier 1)가 2차와 3차 공급업체의 역할까지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대형 1차 공급업체로 직접 납품이 가능한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임.

 

 o 전체 유통채널 중 자동차 딜러는 전체 시장의 28.5%를 차지하며, 정비소·바디숍·자동차 부품점 등이 뒤를 이음.

 

 o 직접 자사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할 경우, 현지 유망기업들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마케팅 비용 투자가 필요함.

 

 o 대형 부품 유통업체인 APW사의 부사장인 C씨에 의하면 국산 제품의 품질은 좋으나 가격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한가지 모델로 시장 진출을 꾀하기보다는 저렴한 모델과 더불어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이러한 전략을 통해 고급제품의 높은 가격을 합리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함.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o 미국의 MFN 국가(한국 포함)에 대한 브레이크 캘리퍼의 수입 관세는 2.5%이며 VAT(부가가치세)도 2.5%임.

 

 o US Safety Standards에 부합하는 제품이 아닐 경우 제품판매가 어려울 수 있음.

 

 

자료원 : IBISWorld Industry Report, Hoovers, 관련기업 인터뷰 및 로스앤젤레스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신차판매 부진으로 A/S 브레이크 캘리퍼 부품 반사이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