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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레이크 패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2-06-23
  • 출처 : KOTRA

자동차 생산량, 보유량 확대로 브레이크 패드 수요 지속 증가

외국계 기업들이 OEM시장 과점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브레이크 패드

870830

 

시장 동향

 

중국의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크게 OEM시장과 RE시장으로 나뉜다. OEM시장은 신차개발 시 공동개발 하여 부품을 납품하는 신차조립용 부품시장을 말하며, RE시장은 일반 대리점 및 정비소에 공급되는 보수용 부품시장을 말한다.

 

OEM시장은 완성차 생산량과 궤를 같이하며 움직인다. 완성차 생산량이 늘어나면 브레이크 패드 시장도 같이 확대된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완성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2,608만 대를 기록했다.

 

<중국의 완성차 생산량 현황>

[자료: CAAM]

 

완성차 1대에 패드 8매가 필요하므로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의 연간 수요량은 약 2억 865만 매로 예상된다.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했을 때, 지난해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 시장규모는 약 73억 240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중국 브레이크 패드 OEM시장 규모 (2021년)>

완성차 생산량 (만 대)

2,608

브레이크 패드 수요량 (매)

8

단가 (위안/매)

35

OE 시장규모 (만 위안)

730,240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정리]

 

한편, 중국 내 자동차 보급 확대에 따라 보수를 위한 브레이크 패드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공안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3억 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 치를 기록했다.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 현황>

[자료: 공안부]

 

브레이크 패드는 4~5년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으로 지난해 중국에서 현존하는 자동차 중 20.25%의 차량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고,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하면, 중국의 연간 브레이크 패드 RE시장 규모는 약 171억 2340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2021년 기존 자동차의 브레이크 패드 교체율>

품목명

교체율

전체

세단

SUV

MPV

브레이크 패드

20.25%

19.16%

19.34%

24.41%

[자료: F6자동차기술빅데이터연구원(F6汽车科技大数据研究院)]

 

<중국 브레이크 패드 RE시장 규모 (2021년)>

자동차 보유량 (만 대)

30200

브레이크 패드 교체율 (%)

20.25

브레이크 패드 수요량 (매)

8

단가 (위안/매)

35

OE 시장규모 (만 위안)

1,712,340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정리]

 

수입 동향 및 對韓 수입 규모

 

지난해 중국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은 12억 9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1% 증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독일(30.6%), 일본(24.2%), 미국(8.4%) 등의 순으로 수입비중이 높으며, 이들 3개국이 전체 수입의 63.2%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 현황>

(단위: 달러)

[자료: GTA]

 

<주요 국가별 브레이크 패드 수입 현황(HS 870830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20/'21)


총계

1,080

1,215

1,283

1,190

1,298

9.10

1

독일

324

413

475

369

397

7.81

2

일본

199

248

330

303

314

3.37

3

미국

66

63

82

106

109

2.36

4

이탈리아

72

82

69

76

88

15.42

5

한국

124

103

67

51

60

18.67

6

스페인

32

40

34

39

44

15.20

7

체코

68

48

31

39

41

3.98

8

멕시코

38

37

18

32

41

29.13

9

폴란드

20

31

37

31

39

26.81

10

영국

10

13

19

20

20

- 0.80

[자료: GTA]

 

2021년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의 수입 규모는 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8.7% 확대되었으나, 2017년 1억 2400만 달러에 비해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시장에서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의 점유율도 2017년 11.5%에서 2021년 4.6%로 급격하게 떨어졌다. 이는 2019년 이후 한국산 브랜드 승용차의 중국 내 판매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 수입 현황>

[자료: GTA]

 

경쟁 동향

 

OEM시장은 완성차 또는 브레이크 시스템 업체 등으로 납품되는 것으로 높은 기술력은 물론, 완성차 생산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만큼 진입장벽이 높다. 현재 중국에서는 Federal-Mogul Corporation, Nisshinbo Holdings Inc., TMD Friction Holdings Gmbh 등 외국계 기업들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한편, RE시장의 경우 대체로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 Robert Bosch GmbH, TRW Automotive Holdings Corporation, TMD Friction Holdings Gmbh, Dongying Xinyi Automobile Fitting Co., ltd.(东营信义汽车配件有限公司), Shandong Gold Phoenix Co., Ltd(山东金麒麟股份有限公司) 등 많은 경쟁사가 존재한다. 그 이외에 수많은 중국 로컬 기업들이 규모의 영세성으로 독자적인 기술 및 자본 추적이 미흡해 저가 시장에서 더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춰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다.

 

<OEM시장과 RE시장의 특성 및 주요 경쟁사>

 

OEM시장

RE시장

시장구분

완성차 업체 신차개발 시 공동 개발, 신차 조립에 장차하는 부품

차량 보수를 위한 부품으로 대리점 및 일반 정비소에 공급

특성

완성차 업체의 재질 인증 필요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의 신뢰 요구

신차종 개발 초기부터 개발 진행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진입장벽이 낮고 시장 집중도가 낮음

주요 경쟁사

외국계 기업 과점: Federal-Mogul Corporation, Nisshinbo Holdings Inc., TMD Friction Holdings Gmbh 등

고급형: Robert Bosch GmbH, TRW Automotive Holdings Corporation, TMD Friction Holdings Gmbh, Dongying Xinyi Automobile Fitting Co., ltd.(东营配件有限公司), Shandong Gold Phoenix CO., Ltd(山金麒麟股有限公司)

저가형: 중국 로컬 영세기업 다수 존재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중국에서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유통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유통 구조>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정리]

 

수입인증과 관세율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HS코드는 87083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2%의 수입관세와 13%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관세율(2022년 기준)>

HS CODE

수입관세율

부가가치 세율

최혜국

한중FTA

RCEP

APTA

870830

6%

2%

-

9.1%

13%

[자료: 취안룬퉁(全润通)]

 

중국 내에서 유통되거나 중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제품은 반드시 CCC인증 마크를 받아야 중국에서 출하, 판매, 수입이 가능하다. CCC인증 획득을 위한 절차 및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CCC인증 획득 절차>

절차

내용

인증신청 및 수리

- 인증 신청 후, 당국에서는 관련 제품에 대한 기초 정보를 파악하여 CCC 인증 대상이 맞는지 확인 후 정식으로 인증 신청을 수리함

- 언어는 중국어 또는 영어를 사용

샘플ᆞ자료의 송부

인증기관이 고지한 지정시험소에 샘플 및 자료 송부

형식 시험

인증 신청 수리 및 샘플과 자료 송부 후, 제품에 대한 적합성을 시험하고 시험 레포트를 작성

공장 심사

작성된 레포트와 신청 기업에서 제출한 제품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CCC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품질관리시스템 및 동일성 검사를 실시

결과 평가 및 허가

시험 레포트와 공장심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인증 결과를 평가하고 CCC 인증 허가

CCC 마크 구매

혹은 등록 신청

인증서 취득 후, 제품 출시전에 마크를 구매하여 부착하거나 CCC 마크가 포함된 제품 라벨에 대한 등록 신청

인증획득 후

사후검사 실시

기업의 품질관리 시스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장을 방문하여 사후관리 실시 (주기는 기업의 등급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년 1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CCC인증 획득 시 제출서류>

순번

제출서류

1

신청서

2

신청자 등록증명(영문 사업자등록증, 공장등록증 등)

3

대리인 위임장(해당시)

4

일치성 성명(제조자, 공장, 제품명, 모델명, GB표준의 확인)

5

상표등록 증명서

6

공장심사보고서(CCC 취득 인증의 경우)

7

제품에 대한 설명서(묘사)

8

CB 인증서 및 레포트

9

현재 CCC 인증서(변경신청 시)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시사점

 

중국 자동차 시장은 최근 성장률이 다소 정체되고 있으나 글로벌 1위 시장으로서 그 중요성은 여전하다. 또한 인구 대비 자동차 보유 대수나 3,4선 도시 중심의 자동차 수요 증가 등을 감안할 때 당분간 자동차 시장의 성장 여력도 충분하다.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术研究中)에 따르면 2030년 중국의 자동차 연간 판매량은 2800만대, 자동차 보유량은 3억 5000만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자동차의 생산량, 보유량과 더불어 성장한다. 생산량, 보유량이 늘어나면 브레이크 패드 시장도 함께 확대된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할 때 브레이크 패드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원: CAAM, 공안부, GTA, 취안룬퉁(全润通), 한국무역협회, F6자동차기술빅데이터연구원(F6汽车科技大数据研究院), 쩌상증권연구원(浙商证券), 버하이증권연구소(渤海证券研究所),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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