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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18조 원 아동복 시장, 어떻게 뚫어야 하나?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7-05
  • 출처 : KOTRA

 

中 18조 원 아동복 시장, 어떻게 뚫어야 하나?

- 브랜드 집중도 낮고 청소년복 경쟁느슨 -

- 브랜드 구축, 판매루트 다양화·디지털마케팅 활용 필요 -

 

 

 

 

□ 개황

 

 ㅇ 중국은 아동수 기준 세계 2대 대국으로 아동복 시장 잠재력이 큼.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 3억 명의 아동이 있으며 연 평균 증가수는 1600만 명에 달함.

  - 아동복 소비액은 2008년 500억 위안(9조 원)에서 2011년 700억 위안(12조6000억 원)으로 무려 40% 성장했으며 2013년 1000억 위안(18조 원)에 달할 전망임.

 

 ㅇ 아동복 브랜드는 주로 아동복(4~12세), 영유아복(0~3세)에 집중됐고 청소년복(12~16세)이 적음.

  - 최근 많은 기업이 청소년복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이나 전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편임.

 

 ㅇ 가격은 중·고가에 집중됨.

  - 중국 아동복은 보편적으로 비싸다는 느낌을 주며 성인복과 별반 차이가 없음.

  - 이는 성인복 생산과 비교 시 원단만 적게 사용했을 뿐 디자인, 원단, 생산에 이르기까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임.

 

 ㅇ 현재 국내외 브랜드가 각각 50%의 시장을 점유하며 아디다스, 나이키, GAP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중국에 진출하면서 시장경쟁이 치열해짐.

  - 국내 기업은 브랜드 의식이 약해 30%만 브랜드 구축이 됐으며 절대적 우위를 차지한 유명 브랜드가 없는 반면, 유명브랜드는 대부분 외국계 기업으로 가격, 품질뿐만 아니라 전면적으로 로컬브랜드보다 경쟁력이 높음.

 

 ㅇ 주요 판매루트는 백화점, 전문매장, 명품점, 슈퍼 등이며, 90% 이상의 브랜드가 백화점, 전문점에 입점함.

  -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온라인판매를 시도하기 시작했으며 판매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남.

 

□ 주요 기업 마케팅 전략

 

 ㅇ 브랜드 이미지 수립

  - 과거에는 중국 아동복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지 않았으나 최근 브랜드 이미지 수립을 강조하는 기업이 증가함.

  - 1994년 설립된 파이커란디(派克蘭帝, paclantic)는 해외 유명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광고에 자금을 크게 투입하며 로고를 바꾸는 등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노력함.

  - 아동복 미시디(米喜迪, ME &CITY kids)는 '패션어린이 오디션(潮童大賽)'등 다양한 이벤트 개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ㅇ 新 판매루트(전자상거래) 개척

  - 전자상거래의 거대한 잠재력을 발견한 아동복 업체들이 전통적인 판매루트를 강화하는 한편, 전자상거래 개척에 나섬.

  - 타오바오(淘寶), 360buy, 당당(當當), 마이코린(麥考林) 등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할 뿐만아니라 자체 사이트 구축에도 노력함.

  - 파이커란디, 미시디, 황쟈보우에이(皇家寶貝, Royal Sonny) 등 아동복 생산업체가 선후로 퉁이쿠(童壹庫, BEKIZ, www.tongyiku.com), 방꺼우(邦購, banggo, www.banggo.com), 마미마이(妈咪買, www.mamimai.cn) 등 자체 쇼핑몰 사이트를 선보임.

 

 ㅇ 디지털마케팅

  - 빠링허우(80後, 80년대 이후 출생자), 류링허우(90後, 90년대 이후 출생자) 부모들이 인터넷을 통해 육아정보를 획득하면서 아동복 업체들이 디지털 마케팅을 중시하기 시작함.

  - 아동복 광고가 사이트, 마이크로블로그(微博), 애플리케이션 등에 나타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짐.

  - 국내 유명 아동복 브랜드 바라바라(巴拉巴拉, balabala)는 2010년부터 인터넷 광고, 브랜드 마이크로블로그를 활용하고 홍보를 추진했고 타오바오, 바이두 등 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브랜드 홍보를 실시함.

 

 ㅇ 소비자 데이터분석과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맞춤 마케팅 전략

  - 대부분 아동복 브랜드들이 광고 투자, 이미지 수립에 주력할 때 일부 전자상거래를 통해 성장한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각종 분석수치를 통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실시함.

  - 이러한 기업들은 대량의 고객정보를 보유해 이를 이용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 고객관계관리(CRM)를 통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함.

  - 온라인 아동복 판매기업 뤼허즈(綠盒子, Green Box)는 2008년 12월 타오바오에 입점해 2009년 매출액 2000만 위안, 2010년 8000만 위안의 실적을 올렸고 2001년에는 3억 위안을 기록함.

  - 뤼허즈 CEO는 '고객데이터 분석과 CRM이야말로 자사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이 두가지를 잘 해야만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할 수 있다고 밝힘.

 

□ 시사점

 

 ㅇ 중국에는 아직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브랜드가 없고 소비자들이 로컬 브랜드보다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므로 우리 기업이 진출할 가능성이 큼.

  - 또한 한국 아동복은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며 동양인들의 체형에 적합하기에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음.

 

 ㅇ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경향, 소비습관 등을 충분히 파악하고 다양한 판매루트를 통해 브랜드 구축에 노력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

  - 아울러 청소년복 등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신규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성공마케팅, 신나닷컴,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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