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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황제 겨냥, 아동복시장 급팽창 중
  • 경제·무역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2-06-21
  • 출처 : KOTRA

 

중국 소황제 겨냥, 아동복시장 급팽창 중

- 아동에 대한 지출 높아지며 중국 아동복 소비 급증 -

- 브랜드, 디자인, 그리고 품질보장이 급선무 -

 

 

 

□ Six Pocket Syndrome으로 아동복시장 급성장

 

 ○ 중국 정부가 1973년부터 국가적으로 강력히 시행한 산아제한정책의 산물인 소황제들이 중국 소비시장의 주력으로 부상 중.

 

 ○ 특히 조부모, 외조부모, 부모 소득이 자녀 하나에 집중됨에 따라 아동용 식품, 완구에 이어 아동복이 새로운 유망시장으로 부상.

 

출처: 네이버

 

 ○ 2003~2008년 사이 중국 3~12세 사이 아동들의 의류 소비액은 연간 10% 이상의 증가세를 보여 5년 사이에만 시장규모가 무려 260억 위안 증가함.

 

□ 중국 아동복 시장 분석

 

 ○ 중국 내 의류 산업 전문가들은 2011~2013년 사이 중국 아동복시장이 연평균이 10.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산

  - 이에 따라 중국 아동복 시장규모는 이미 1000억 위안 수준에 달하며 생산규모도 매년 약 50억 벌에 달해 중국 의류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으로 부상함.

 

 ○ 실제 최근 중국 의류시장의 성장을 전망하는 자료에 따르면 35%의 업계 관계자들이 아동복을 가장 유망한 분야로 꼽음.

 

출처: 혜총망

 

 ○ 중국에서는 100~200위안 사이의 제품을 중급 아동복으로 간주하고 그 이상과 이하는 각각 고가, 저가시장으로 분류

 

구분

특징

저가시장 (100위안 이하)

중국 국유기업 상품들이 주종을 이루며 공급과잉과 치열한 가격전쟁에 처함. 

고가시장 (200위안 이상)

수입 브랜드, 합자기업 제품, 일부 중국 명품 브랜드 시장. 전체 내수시장에서 비중은 아직 작으나 이윤율에서는 압도적 성과를 보임.

 

 ○ 저장성, 광둥성, 푸젠성이 중국 3대 아동복 기지

  - 저장성 후저우와 푸젠성 스스 소재 아동복 기업들은 생산가공 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정평

  - 광둥성 포산 소재 아동복 기업들은 디자인 개발에 우수한 화난 지역 의류업체들의 영향을 받아 브랜드 상품력이 뛰어남.

 

□ 브랜드 개발이 중국시장 진입 접경

 

 ○ 중국산 아동복 브랜드 아직은 취약

  - 중국 로컬 아동복 업체 중 30%만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70%는 자체 브랜드 없이 저가로 판매 중

  - 이에 따라 수입 브랜드의 점유율이 계속 늘어남.

  - 16세 이하 어린이 인구 수가 중국에서 약 4억 명에 달하고 이 중 외동들이 34%를 차지. 또한, 매년 1600만 신생아들이 더해짐.

  - 이러한 풍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아동복 시장 개발을 위해 로컬업체들이 브랜드 개발에 적극 나섬.

 

□ 중국 아동복 시장, 해결 문제점 산적

 

 ○ 디자인 개발 어려움 가중

  - 전문적인 아동복디자인 연구기구, 혹은 전문 인재의 육성 기관 같은 기본적 인프라 부족

  - 정보제공과 활용이 원활하지 않아 원부자재에 대한 기업정보를 찾기가 어렵고 이로 인해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원단을 찾기가 어려운 것도 디자인 낙후의 한 요인

 

 ○ 저품질 제품의 대량유통

  - 중국 질검총국은 최근 200여 종의 아동복 표본을 검측한 결과, 26종의 제품들이 아동복의 기본 조건에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광둥시 품질기술 감독국의 조사에 의하면, 아동복 조건에 맞지 않는 제품의 비율이 전체에 30%가 넘는 다른 통계도 나왔음.

  - 특히 그 중에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포름알데히드 혹은 아민 같은 화학물질이 있는 제품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안겨줌.

 

 ○ 상표와 품질표시의 부재

  - 중국 아동복 업체 중 상당수가 상표, 사이즈 표시, 성분 표시, 세탁 표시를 포함한 생산지 표시가 없어 문제발생의 책임 소재를 찾을 방법이 없음.

 

□ 중국이 앞으로 주력해야 할 부분

 

 ○ 브랜드 구축과 디자인 제고

  - 최근 유통전문업체 중심으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자체 브랜드를 구축함. 중국 아동복 업체들은 유통망을 확장하거나 유통상이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발전해나가야 함.

  -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디자인, 품질, 브랜드, 가격 중 의류구입 시 디자인을 가장 크게 고려한다고 함. 판매 촉진이 디자인에 달려있기 때문에 연령별 선호 디자인을 파악하고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함.

 

 ○ 다양한 판매 경로 모색

  - 현재 90% 이상의 브랜드는 주로 쇼핑센터나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됨.

  - 그러나 최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판매 비중이 급격히 늘어남.

  - 아울러 바라바라 같은 아동복 브랜드들이 가맹방식으로 점포망을 넓혀가는 것도 주목할 만한 추세임.

 

□ 시사점

 

 ○ 최근까지 우리나라 의류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은 숙녀복을 중심으로 고가 캐주얼, 스포츠 의류로 확산해 가는 추세였음. 그러나 상당지역에서 시장 포화에 따른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아동복 시장 진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특히 중국업체들이 디자인, 브랜드 등에 있어 아직은 취약한 점을 노려 현지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디자인 개발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역량을 집중해야 함.

 

 

자료원: 아주경제, 화의망, 세계의류망, 중국브랜드의류망 및 KOTRA 샤먼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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