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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의 대중교통 활성화 움직임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정승혜
  • 2012-07-05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의 대중교통 활성화 움직임

 

 

 

□ 카자흐스탄의 도로 현황

 

 ○ 카자흐스탄의 도로는 매우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이로 인한 차량 정체, 제품의 육로 운송문제가 지속됨.

  - 통계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전체 도로 중 양호한 상태는 11%에 불과했으며, 21%는 상태가 좋지 않으나 사용 가능한 수준, 나머지 68%는 훼손 정도가 심해 보수작업이 시급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됨.

  - 이들 대부분 도로 훼손의 원인은 열응력에 의한 온도 균열인 것으로 분석됨.

 

 ○ 환경오염 문제가 카자흐스탄에서 잇따라 제기됨에 따라 알마티 시는 이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추진하며, 이로 인해 환경오염의 원인 중 80%를 차지하는 개인 차량과 오토바이 이용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뿐 아니라 카자흐스탄의 교통문제 또한 해결할 것임.

 

□ 버스 전용노선 개설과 기타 대중교통 환경 개발

 

 ○ 2014년도에는 버스 전용차선이 개설돼 개인차량이 운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구간이 생길 것임.

  - 해당 발표와 관련해 유럽의 한 교통전문가에 의하면 알마티 시의 공중 차량정체 문제가 개선되고 공중 교통수단의 대중성도 크게 증가할 것이며 각종 운송수단의 환경 개선으로 무역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함.

 

 ○ 이와 관련해 각종 국제기구 또한 대중교통 이슈에 이목을 집중함.

  - UN의 개발 프로그램인 국제 합작 환경기금(Global Environment Fund)은 알마티의 이러한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히며 알마티의 교통수단 이용 증가로 온실가스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함.

  - 또한 유럽개발은행(EBRD)은 알마티 시에서 운행될 천연가스 버스를 200대 지원했음.

 

 ○ 프랑스의 LXXI사는 버스 정류장과 철도역을 위한 신기술 정보시스템을 지원해 대중교통 노선과 운행 시간 등을 계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예정임.

 

□ 결론

 

 ○ 알마티 시는 이러한 효과를 통해 시내 환경오염의 원인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오토바이 및 개인 차량의 운행을 줄이고 교통 환경이 개선되고 친환경 산업, 대중교통관련 산업이 개발되기를 기대함.

 

 ○ 한편, 카자흐스탄 교통통신연구소(TCRI) 관계자 Mr. Alexander Bogdanchikov는 1990년도에 세계은행에서도 참여한 바 있는 대중교통 프로젝트 사례를 예로 들며, 최소 2016년까지 지원을 받아야 알마티의 대중교통 활성화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함.

 

 ○ 또한 유럽개발은행 관계자 Mr. Abbas Ofarinov도 비슷한 입장을 밝히며, 향후 계속될 교통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음.

 

 

 

자료원: centralasiaonline.com, www.zakon.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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