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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7-04
  • 출처 : KOTRA

 

폴란드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

- 온라인, 콘솔 게임 주도 속 폴란드 현지화 중요 –

 

 

 

□ 폴란드 게임시장 규모와 소비성향

 

 ○ 2011년 기준 폴란드 게임시장은 약 7억 즈워티(약 1억6500만 유로, 1유로=4.25즈워티 기준) 규모

  – 최근에는 소셜게임과 프리미엄(Freemium), 온라인 게임이 급성장

 

폴란드 게임시장 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 Interaktywnie.com

 

 ○ 프리미엄 게임의 시장 규모는 2009년 약 5000만 즈워티에서 2011년 약 2억5000만 즈워티로 크게 확대

  - 프리미엄 게임 부문은 콘솔보다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매해 격차를 줄여 작년에는 100만 즈워티 이하의 격차를 보임.

 

 ○ 컴퓨터와 랩톱, 스마트폰, 인터넷 등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인구도 콘솔 기기 이상으로 많은 것으로 추정

  - NoNoobs사에 따르면, 컴퓨터 또는 랩톱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남녀 비율이 가장 많으며 이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게임 콘솔 순

  - 여성들은 콘솔 등 게임을 구매해 즐기기보다는 스마트폰용 게임이나 SNS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

 

성별에 따른 종류별 게이머 분포

자료: NoNoobs.pl

 

 ○ 온라인 게임은 어린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즐기며 55세 이상의 계층의 온라인 게임접근율도 비교적 높은 편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게임 접근율(나이별)

자료: PBI, Megapanel PBI/Gemius, 7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대상, XII 2011

 

 ○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기관 PBI(Polskie Badania Internetu)가 563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25%는 온라인 게임을 위해 유료 아이템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나이별로는 15~24세의 응답자가 게임 콘텐츠를 가장 활발히 소비했는데, 이들은 게임 충전을 하거나 휴대전화용 게임을 주로 구매

  - 또한 중등과 고등 교육 이수자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게임에 대한 지출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콘텐츠(나이별)

자료: sondza PBI 2 2012, wszyscy badani (n=563)

 

 ○ 게임에 지출하는 금액은, 응답자의 7%는 한 달간 100즈워티(약 3만4000원) 이상을 지출하는 반면 응답자의 29%는 한 푼도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

 

한 달 기준 게임에 지출하는 금액

자료: Game Industry Trends 2011 보고서

 

□ 유통과 경쟁구도

 

 ○ TNS사의 설문결과를 따르면, 게임을 구매하는 응답자의 68%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응답자의 29%는 온라인 몰에서 게임을 구매

 

 ○ 유통부문에서는Metro AG(Media Markt과 Saturn 매장 보유)가 시장점유율 55~60%로 압도적이며 신제품 등 다양한 제품으로 경쟁력을 보유

  - 그 외 유통업체로는 대형마트(Auchan, Real 등)가 24%를 차지하며 온라인 몰은 14%를 차지

 

 ○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시장점유율 26%의 Electronic Arts(EA)이며, 특히 FIFA와 같은 스포츠 게임으로 유명

  - 그 외에는 폴란드 기업인 CD Projekt (약 12%의 점유율), Sony Computer Entertainment 등

 

게임업체 간 경쟁구도

 

 ○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장르는 슈팅, 액션, 레이싱으로 슈팅은 시장점유율 25%, 레이싱은 20~25%의 점유율을 차지

  - Need for Speed, Grand Turismo 5, Formula 1 2010 등이 대표적인 게임

 

게임 장르별 점유율(2008-2010)

 

 ○ 한편, 폴란드의 가격비교 사이트인 Ceneo.pl에서 2011년 검색어의 절반가량을 차지한 것은 콘솔 게임류로 49.5%를 차지했으며 이후 PC(45.6%), SNS(4.9%) 순

  -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게임은 크게 컴퓨터게임, 콘솔게임(닌텐도, PlayStation, Xbox), 파티 게임(RPG, 카드게임, 보드게임)으로 나뉨.

  - 특히 PlayStation용 게임이 주목을 받아 전체 콘솔 게임의 2/3 이상이 검색됐으며 Xbox 게임은 28%, 나머지 5%는 닌텐도용 게임이 검색됨.

 

2011년 Ceneo.pl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게임(콘솔)

자료원: egospodarka.pl

 

□ 시사점과 전망

 

 ○ Projektkonsola사에 따르면, 2016년 게임시장의 규모는 810억 달러까지 성장해 시장 가치가 약 666억 달러였던 2010년 대비 21.6% 증가할 것으로 기대

  - MMO 게임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인기에 힘입어 급성장할 것임.

 

 ○ 폴란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폴란드어 더빙 또는 자막 지원 여부가 중요

  - Metal Gear Solid Peace Walker의 경우 호평에도 폴란드어 더빙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폴란드 내 매출이 높지 않았던 반면, 현지화에 성공한 God of War(Sony Computer Entertainment)는 높은 매출을 기록

 

 ○ 유통업체들은 불법복제 문제 해결을 위해 기기와 게임 함께 팔기, 1+1 등의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 중

  - 게임 복제판의 암시장 가격은 20즈워티(약 6800원)인 반면, 정식 구매 가격은 40~200즈워티(약 1만3700원~6만8500원)로 많은 차이를 보임.

 

 ○ 디지털 유통망 확보가 중요

  - DFC Intelligence에 따르면, 향후 게임은 디지털 유통망을 통해 판매가 확대될 것임.

  - Amazon 등의 온라인 몰을 통해 폴란드 내에서 정식 판매되지 않는 게임조차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유통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자료원: Interaktywnie 보고서, Game Industry 2011 보고서, egospodarka.pl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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