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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 진출에 성공한 일본 기업의 비결(下)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2-06-24
  • 출처 : KOTRA

 

 대륙 진출에 성공한 일본 기업의 비결(下)

- 다른 기업들과 차이를 두고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중요 -

 

 

 

출처: 공식 홈페이지

 

□ 아지센 라면 개요

 

 ○ 7평 남짓 작은 라면 가게에서 전 세계로 뻗어나가기까지

  - 1972년 구마모토 지방에서 처음 시작

  - 현재 중국 전역에 672개의 점포를 두며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호주, 말레이시아,한국, 괌 등지에도 진출했음.

  - 2012년 3월, 아지센 라면은 2011년 실적발표에서 이 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4.7%가 증가해 30억7300만 홍콩달러의 실적을 올렸다고 발표함.

  - 2012년 현재 중국 100대 식음료 기업 중 11위

 

 

□ 아지센 라면의 성공 요인

 

  성공요인 1: 차별화

  - 모두가 서양식 패스트푸드인 맥도날드와 KFC를 따라할 때 아지센 라면은 몸에 좋은 일식 라면을 대표 메뉴로 해 시장을 선점함.

  - 또한 당시 중국에서 흔치 않았던 일식풍 패스트푸드 음식점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충족시킴.

 

 ○성공요인 2: 적절한 입지 선정

  - 아지센 라면은 초기 점포를 개점할 때 모두 A급 황금 상권에 개점해 브랜드 자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내세우고 고급 소비자들을 끌어들임.

  - 또한 사무실 빌딩, 할인점, 쇼핑몰, 백화점 등에 입점해 직장인과 쇼핑족을 주요 타깃으로 삼음.

 

  성공요인 3: 표준화

  - 중국 심천과 상하이에 가공센터를 두고 모든 재료들을 가공해 표준화를 거쳐 각 분점으로 배송함.

  - 누구든지 매뉴얼에 따라 조리하면 똑같은 맛을 낼 수 있도록 면발, 조미료를 표준화했기 때문에 누가 만들어도 전국 어느 체인점에서도 똑같은 맛을 맛볼 수 있고 품질과 맛을 컨트롤할 수 있음.

 

  성공요인 4: 일식의 장정을 살린 중국인의 입맛 공략

  - 인테리어와 음식의 기본 틀은 일본식으로 두되 중국인에게 맞는 메뉴를 선보여 중국인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음.

 

□ 시사점

 

  일식의 강점을 살려 패스트푸드화해 어느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게 한 것이 장점임.

 

  중국 곳곳에 한국 음식점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이 고기 위주의 구이를 먹는 것이 대부분임. 따라서 우리 기업도 젊은 세대들이 간편히 먹을 수 있는 비빔밥이나 떡볶이 등을 패스트 푸드화해 현지 시장을 노려볼만 함.

 

 

출처: 아지센 공식 홈페이지, 聯商資訊中心, 심천日報, 百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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