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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로 부상하는 중국 영화기업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6-10
  • 출처 : KOTRA

 

세계 최대로 부상하는 중국 영화기업

- 완다그룹, AMC 인수로 세계 최대 영화관 운영기업으로 발돋움 -

- 영화시장 개방 확대로 외국영화의 진출 가능성 커져 -

 

 

 

□ 중국 영화산업, 대도시 중심으로 폭발적 성장

 

 ○ 중국 영화산업은 10년 연속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옴.

  - 중국증권보(中國證券報)의 보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영화시장의 관객 유치 수는 총 3억6800만 명이며 중국 영화산업 총수입은 영화 흥행수입 131억 위안을 포함해 약 178억 위안으로 집계됨.

  - 2012년 중국 영화산업의 총수입은 약 290억 위안을 기록할 것이며 그 중 영화 흥행수입만 약 200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 2011년 중국에서 제작된 영화는 총 791편으로 전국 영화 흥행수입은 약 131억1500만 위안임. 이는 2010년보다 28.93% 늘어난 수치이며 흥행수입이 1억 위안을 넘는 영화만 약 20편으로 집계됨. 중국 국산영화 흥행수입은 70억3100만 위안으로 총 흥행수입의 53.61%를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영화 상영관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 2011년 전국적으로 약 803개의 상영관이 새로 설립됐으며 총 3030개의 스크린이 세워짐. 하루 평균 약 8.3개의 스크린이 들어선 셈임.

  - 2011년 말 기준 중국의 영화관 수는 총 2800개, 스크린 수는 총 9200개임. 중국의 영화관은 계속 늘어나며 앞으로도 중국 영화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거대할 것임.

 

 ○ 중국정부가 문화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영화, 드라마 분야 기업의 증시 상장 붐이 일어남. 또한 많은 영화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자금 조달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실적이 양호한 영화와 TV 기업들이 기업공개를 준비하면서 여러 투자기관의 관심을 받음.

 

□ 중국 대표 영화 그룹

 

 ○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을 확연하게 보여주는 업체는 다롄완다그룹(大連万達集團), 중국바오리그룹(中國保利集團) 등임.

  - 중국의 대표적인 영화 브랜드로 이들은 영화산업에 그들의 다른 주력산업인 부동산업을 연결시켜 쇼핑센터와 함께 연계하는 방식으로 막대한 이익을 올림.

 

다롄완다그룹과 중국바오리그룹

     

자료원: 百度

 

 ○ 다롄완다그룹은 부동산, 호텔, 관광투자, 문화산업, 백화점 등 5대 산업을 중심으로 기업 자산액은 약 2200억 위안, 연 수익은 1051억 위안 정도인 그룹기업임. 중국에서 49개의 상업용 부지인 완다스퀘어를 건설하고 26개의 5성급 호텔 및 40개의 백화점을 경영하며 730여 개의 스크린을 보유함.

  - 완다그룹은 아시아 최고 규모의 스크린 수를 보유함. 영화관 매출 1위안이 쇼핑센터 매출 15위안을 유발한다는 완다모델을 내세워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상영관 확대를 추진함.

  - 완다그룹이 보유한 5성급 영화관은 약 86개이며 그 중 IMAX 스크린은 47개로 중국 전체 영화 흥행수입의 15% 정도를 차지함. 2015년까지 200개의 영화관 설립과 2000여 개의 스크린 보유를 목표로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 1위의 대표 영화산업의 선두자로 우뚝 설 전망임.

 

 ○ 1993년 창립된 중국바오리그룹 역시 부동산개발과 국제무역을 주 산업으로 총 1000억 위안에 육박하는 그룹자산을 기록한 대형기업임. 문화산업에도 투자해 2010년 바오리문화그룹주식회사를 정식으로 설립함. 바오리문화그룹은 국유 중앙기업 중 유일한 전문적인 문화산업 그룹회사임. 2011~2012년 연속으로 중국의 ‘중국 30대 문화기업’ 에 들어섬. 2010년 바오리문화그룹의 총 자산은 약 20억 위안을 넘어섬.

  - 바오리문화그룹 아래의 바오리시네마투자유한공사(保利影業投資有限公司)는 현재 바오리완허(保利万和) 영화관과 베이징, 광저우, 선전 등 도시의 수십여개의 시네마 타운을 경영함. 2010년 말 바오리가 보유한 직영 영화관은 5개이며 흥행수입은 약 7780만 위안이었고 바오리완허시네마가 보유한 가맹 영화관은 총 44개로 약 2억 위안의 흥행수입을 기록함.

 

□ 외국기업 인수합병으로 영화산업 영향력 확대

 

 ○ 중국정부는 2012년 2월 외국영화사의 중국 진출 허용 쿼터를 종전 20곳에서 34곳으로 대폭 늘리고 추가로 3D와 IMAX 영화를 허용하는 등 그 동안 문화적 측면에서 가해왔던 규제를 완화함.

  - 영화 상영 수익에서 외국 영화제작사가 차지하는 비율도 조정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외국 영화사는 영화 흥행수입의 25%를 공유할 수 있을 것임.

 

 ○ 2012년 5월 21일 완다그룹은 영화관 운영 분야 세계 2위인 미국 AMC 엔터테인먼트를 26억 달러에 인수하고 약 5억 달러 규모의 운영기금을 지원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설비에 투자하는데 합의하며 총 31억 달러를 지불함. 이는 중국 자본이 미국 기업을 인수한 거래 중 가장 큰 규모임. 완다그룹은 AMC의 지분 100%와 약 19억 달러의 부채를 떠안았으며 완다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영관을 지닌 영화관 운영사로 발돋움함.

 

자료원: 百度

 

  - 미국 AMC 엔터테인먼트는 1920년 설립됐으며 총 본부는 캔사스주에 있으며 북미지역 규모 2위의 영화관 체인임. 미국과 캐나다에 약 346개의 영화관과 5028개의 스크린을 보유함. 그 중 IMAX 스크린은 120개, 3D 스크린은 2170개로 알려짐. 미국 영화 흥행수입 최다 기록을 보유한 50개 영화관에서 AMC 소유의 영화관은 약 23개임.

  - 완다그룹은 AMC의 인수로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했으며, 외화 진입 장벽이 낮아진 상황에서 완다그룹이 최대 수혜자가 될 것으로 전망됨. 왕젠린(王健林) 완다그룹 회장은 세계 2대 영화시장인 미국과 중국을 바탕으로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영화시장의 20%를 완다그룹이 차지하는 것이 목표라는 야심한 계획을 밝힘.

  - 이번 인수로 중국영화의 할리우드 영화 배급과 상영이 용이해져 중국 영화의 국제적 지위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중국이 세계 최대 영화시장인 미국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임.

 

□ 시사점과 전망

 

 ○ 미국과 일본의 영화시장이 성장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의 영화산업은 빠른 성장을 유지하며 호황을 보임. 그러나 아직 중국의 영화 제작, 발행, 영화관 증설 등은 영화산업 수요의 빠른 성장에 비해 전반적으로 인프라가 취약함. 또한 영화티켓 가격이 매년 빠르게 인상되고 통일된 가격 시스템 미비로 영화관마다 티켓 가격이 천차만별인 등 아직 영화산업은 발전의 여지가 많은 분야임.

 

 ○ 완다그룹의 AMC 엔터테인먼트 인수를 계기로 중국의 많은 투자가들과 기업이 미국 등 선진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인수하거나 투자할 것이라고 전망함. 중국 기업들은 외국기업 인수를 통해 회사이미지와 문화적인 국제 평판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 그러나 AMC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지난 2004년 아폴로 투자펀드, JP모간 파트너스 등이 경영권을 맡으며 경영상태가 악화됐으며 최근 3년 적자를 기록하며 자금사정이 급격히 악화돼 손실액만 약 8270억 달러로 19억의 부채를 짐. 이런 적자 기업 투자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다수 존재함.

 

 ○ 중국의 해외영화 쿼터 증가 등 영화시장의 개방이 커지면서 우리 영화의 수출이나 영화관 운영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전망임. 그러나 중국 영화시장의 경우 개방 조치가 중국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갑자기 바뀔 수도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함. 일례로 2006년 워너브라더스의 경우 중국의 갑작스런 정책 변화로 2년간 투자해 운영하던 상영관을 폐쇄한 사례가 있음. 또한 일부 도시의 경우 수요를 예측하지 않은 무분별한 상영관 확대로 적자를 보는 경우도 다수 발생함.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과 정교한 시장분석을 통해 타깃지역을 설정한 후 영화시장에 진출해야 함.

 

 

자료원: 2012中國電影産業硏究報告, 中國證券報, 中國電影産業網, 每日經濟新聞,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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