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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파헤쳐보는 美 자동차 단지의 대변화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Gary Kim
  • 2012-06-10
  • 출처 : KOTRA

 

통계로 파헤쳐보는 美 자동차 단지의 대변화

- 기존 자동차 단지인 미시건주와 오하이오 지역 자동차 생산 급감 -

- 현대·기아, BMW 등 외국 자동차 기업의 새로운 지역으로의 진출 -

 

 

 

미 오대호를 둘러싼 중부지역과 북동부 지역은 미국의 제조산업이 모인 대표 제조산업단지임. 특히 미시건 주의 디트로이트 지역과 오하이오 주는 미국 Big3 자동차 업체인 GM, Ford, Crysler가 입주한 지역으로 자동차 산업의 대표 지역으로 인식됐음. 하지만 최근 BMW, 현대·기아, 폴크스바겐 등 외국 유명 자동차 브랜드가 미국 남부지역으로 진출하면서 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에도 전체적으로 큰 영향을 미침.

 

□ 주요 제조단지 GSP 현황

 

 ㅇ 기존 자동차 산업단지로 유명한 러스트 벨트 지역의 오하이오 주와 미시건 주가 Big3에 힘입어 미국 50개 주 중 GSP(Gross State Product) 기준 각각 8번째와 13번 째 경제규모를 자랑하나 최근 5년간 성장률이 각각 3.6%와 -0.3%로 나타나 미국 전체 평균치인 7.5%에 비해 저조한 성장률을 보임.

 

 ㅇ 반면, 새롭게 부상하는 동남부 지역의 경제규모가 눈에 띄게 크게 성장하며 그 중 노스캐롤라이나와 테네시 지역은 경제 규모가 최근 5년간 10% 이상 상승

 

주별 GSP 규모(모든 산업)

                                                                                                                  (단위: 백만 달러, %)

2011년

순위

2011

2010

2009

2008

2007

2007~2011증감률

-

US

14,981,020

14,416,601

13,834,700

14,193,120

13,936,199

7.5

8

OH

483,962

466,930

450,991

465,527

467,138

3.6

9

NC

439,862

424,562

411,495

407,360

396,740

10.9

11

GA

418,943

403,230

391,485

404,335

399,579

4.8

13

MI

385,248

368,371

350,847

368,963

386,591

-0.3

17

IN

278,128

267,277

250,562

260,971

261,755

6.3

18

TN

266,527

256,194

244,995

247,961

242,220

10.0

26

AL

173,122

170,219

164,753

170,203

165,665

4.5

27

SC

165,785

160,374

156,644

159,203

157,712

5.1

28

KY

164,799

159,350

151,994

153,570

150,487

9.5

36

MS

97,810

95,480

92,167

95,461

92,107

6.2

자료원: Bureau of Economic Analysis, 시카고 무역관

 

□ 미 제조업 현황

 

 ㅇ 기존 자동차 제조 중심지역인 미시건 주와 오하이오 주는 각각 미국 내에서 10번째와 5번째 생산량을 보이나 미시건주는 2007년 이후 5년간 생산량이 12.2%나 하락했으며 오하이오 주 역시 이 기간 5.8%가 하락, 자동차 산업이 남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제조산업에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남.

 

 ㅇ 반면, 동남부 지역의 노스캐롤라이나 주는 2011년 기준 오하이오 주를 제치고 미국 내 4번째로 제조업 생산량이 큰 주가 됐으며 2007년 이후 5년간 9.3%나 상승했으며, 폴크스바겐과 닛산 자동차 공장이 있는 테네시 주 역시 동기간 6.8%의 상승률을 보임.

 

주별 GSP 규모(제조업)

                                                                                                                     (단위: 백만 달러)

2011년 순위

2011

2010

2009

2008

2007

2007~2011 변화

-

US

1,837,031

1,701,937

1,540,226

1,628,498

1,698,022

8.2%

4

NC

86,575

81,549

81,343

76,400

79,208

9.3%

5

OH

80,727

73,936

66,435

78,015

85,720

-5.8%

6

IN

74,230

69,102

59,304

68,293

73,510

1.0%

10

MI

60,984

54,381

43,865

55,865

69,444

-12.2%

13

GA

47,007

42,421

42,001

43,034

45,560

3.2%

16

TN

40,741

38,064

37,256

37,359

38,130

6.8%

23

KY

27,154

25,513

22,657

25,618

27,263

-0.4%

24

SC

26,449

24,084

23,777

24,350

25,790

2.6%

25

AL

25,949

24,823

23,844

27,023

27,880

-6.9%

34

MS

15,134

14,321

13,680

15,760

16,057

-5.7%

자료원: Bureau of Economic Analysis, 시카고 무역관

 

□ 미 자동차 제조업 현황

 

 ㅇ 기존 자동차 산업 중심지의 하락

  - 기존 자동차 산업 중심지인 미시건 주와 오하이오 주 모두 자동차 제조업 매출의 하락세를 보이며 미국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변화가 일어남을 알 수 있음.

  - 미 통계청 (Census) 자료에 의하면 미시건 주의 자동차 제조업은 2005년 이후 최근 6년 동안 21.5%의 하락했으며 자동차 부품 제조업 또한 동기간 동안 27.5%나 하락 해 미시건 주의 자동차 산업이 눈에 띄게 큰 폭으로 하락함을 보여줌.

  - 오하이오 주 역시 자동차 제조업은 최근 5년 동안 42.9%의 큰 하락세를 보이며 자동차 부품 제조업 역시 같은 기간 35.4%의 하락세를 보여 오하이오 주의 자동차 산업 역시 큰 타격을 입음을 증명

  - 또한, 미시건 주와 오하이오 주의 미국 내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2010년 기준 최근 10년간 43%에서 35%로 급감, 미국 내 기존 자동차산업이 변화를 맞이함을 보여줌.

 

기존 자동차 산업 중심지의 점유율 변화

자료원: U.S. Census Bureau,  KOTRA 시카고 무역관

 

 ㅇ 동남부 지역의 자동차 산업 급부상

  - 동남부 지역의 자동차 산업은 최근 해외 자동차 기업의 현지 투자진출 트렌드를 반영해 생산액이 급격히 상승하며, 특히 현대와 기아 자동차가 입주한 조지아 주와 앨라배마 주의 자동차 산업이 매우 큰 폭으로 커짐.

  - 미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현대 자동차가 진출한 앨라배마 주의 자동차 산업은 2005년 이후 최근 6년 동안 생산량이 164.8%나 증가했으며 자동차 부품산업 또한 생산량이 56.2%가 증가, 이 지역의 자동차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함을 알 수 있음.

  - 기아 자동차가 진출한 조지아 주의 자동차산업은 미 통계청에서 수치를 비공개를 해 2010년 생산량을 알 수 없으나 자동차 부품은 산업은 65%나 상승해 조지아 주의 자동차 산업 역시 성장함을 보여줌.

 

주요 주별 자동차 산업 변화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0

2005

2005~2010변화

미시건

자동차

43,613,613

55,586,853

-21.5%

자동차 부품

36,559,950

50,419,413

-27.5%

오하이오

자동차

21,983,234

38,504,378

-42.9%

자동차 부품

20,108,178

31,115,330

-35.4%

앨라배마

자동차

17,990,632

6,795,009

164.8%

자동차 부품

7,319,560

4,686,594

56.2%

조지아

자동차

비공개*

6,764,100

N/A

자동차 부품

4,066,524

2,457,774

65.5%

자료원: U.S. Census Bureau, 시카고 무역관

*주: 특정 한 회사 정보 노출 우려로 미 통계청에서 수치 비공개

 

  - 또한 Moody's의 자료에 의하면 동남부 지역의 자동차 산업이 1990년부터 꾸준히 성장해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4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동남부 지역이 제2의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

 

동남부 지역 자동차 산업 GSP와 제조 산업에 차지하는 비중

                                                                                            (단위: 십억 달러, %)

자료원: Moody's Economy (2010), State of Georgia

 

□ 동남부지역 진출 한국 기업

 

 ㅇ 앨라배마 주 정부에서 시카고 무역관에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현지 진출한 해외 기업은 독일이 70개사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66개사), 일본(65개사), 캐나다(55개사), 프랑스(44개사) 순으로 조사

 

 ㅇ 또한 앨라배마 주 Economic Development 부서의 프로젝트 매니저 Ms. P에 의하면 현대 자동차와 협력기업의 진출로 일자리 창출과 소비의 증가 등 경제활동이 활발해졌다고 말하며 현대 자동차가 현지인들이 입사하고 싶은 인기 회사라고 강조

 

 ㅇ 조지아 주 역시 수십 개가 넘는 한국 기업이 있을 것이며, 기아 자동차와 동반 진출한 중소 협력 업체들이 이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큼. 앨라배마, 조지아 주에 진출한 한국의 자동차 관련 업체가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연간 2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임.

 

□ 시사점

 

 ㅇ 미 제조업 움직임을 읽는 것이 중요

  - 최근 미 자동차 산업과 제조산업의 변화는 한국을 비롯한 해외의 현지 진출업체의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꼽힘.

  - 특히 현대·기아의 진출 사례처럼 중소 규모의 협력 업체들이 공동으로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 해외 마케팅을 위한 방법이 기존 수출을 통한 방법 외에 더 다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음.

  - 또한 해외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산업의 지리적(Geographical) 요소와 그의 변화를 파악해 어느 지역에 실 수요가 있는지 파악 하는 것이 중요

  - 테네시 주의 닛산과 폴크스바겐, 사우스캐롤라이나의 BMW, 앨라배마의 벤츠, 미시시피의 GM과 도요타 등 현지 진출한 해외 제조 공장에 납품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사 할 때임.

 

 

자료원: U.S. Census Bureau, Bureau of Economic Analysis, Moody’s Analysis, State of Geargia, State of Alabama, State of Tennessee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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